기계가동률 관리시스템 도입 사례

가공기계에 IoT연결하여 현장정보를 실시간으로 가시화하다.

Sanyu Co., Ltd(일본 이바라기현.중소기업.직원 190명)는 정밀기계가공, 의료분석장비 관련 제품 제조, 전자 현미경 용 액세서리 제조, 반도체 고장해석 용 툴을 만드는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가 IoT를 생산현장에 도입했다. 가공공정의 생산현황 가시화와 설비가동률제고를 목적으로 “Nazca Neo Linka”라는 기계가동률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그 사례를 소개한다.

Nazca Neo Linka는 여러 종류의 가공 기계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가동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전송, 수집한 데이터를 알기 쉽게 가시화하는 시스템이다.

NC 가공기 16 대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연결하여 기계정보를 서버로 전송한다.

LAN-LAN, ② RS232C-converter-LAN, ③AirGRID-LAN

①가공 시작 시각, ②가공 종료 시각, ③설비 전원 ON 시각, ④설비 전원 OFF 시각, ⑤가공수, ⑥가공 진척 상황, ⑦에러 정보, ⑧작업 오퍼레이션

  1. 가공기의 가동상황 가시화(설비가종상황, 제품가공계획, 가공진척상황, 가공실적)
  2. 원격공장에서의 작업상황·작업실적 가시화
  3. 작업계획과 작업실적의 비교(무작업 내용 요인 분석)
  4. 작업계획에 대한 부품완성수 실시간 확인(투입부품 작업진척관리)

                                       출처 : ROBORT  REVOLUTION  INITIATIVE



과제 및 효과

  1. 투입한 부품의 작업진척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 이전에는 설비요원만 작업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다. 따라서 가공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문의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며, 한 건의 질의에 대해 평균 5 분이 걸렸다. 지금은 생산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2. 수배부품의 완성개수진척관리로 원활한 생산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3. 실시간으로 설비가동시간 자동계산 가능.
  4. 원격지에서 작업 진척상황 및 실적을 실시간으로 파악.
    • 본사에서 가공공장까지의 거리는 10km (자동차로 편도 20 분)
  5. 관리 부서 및 제조 현장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에 작업 상황 및 제품가공 상황을 표시하여 회사 내 전 직원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공유. 결과적으로 생산진척관리 및 설비가동에 대한 모든 직원의 의식이 향상되었다.



- 설비 실가동시간 및 비가동시간 (준비교체, 작업 대기) 가시화로 설비낭비시간을 분석, 개선하여 가동률을 20 % (MC, TC, NL 평균 80 %가시화) 향상시켰다.

                                       출처 : ROBORT  REVOLUTION  INITIATIVE




출처 : ROBORT REVOLUTION INITIATIVE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