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를 통한 제조업체의 스마트화 및 연결 활성화

IoT로 지속적 지능형 정보 확보

새로운 시장 기회 얻는 OEM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제조업체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제품의 설계·제조·판매 및 서비스 제공에 그쳤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또 다른 시대에 살고 있으며, 현명한 제조업체라면 계속해서 변화해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제 ‘제조만’ 하는 업체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객은 제조사와의 관계로부터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어떤 물건을 구매하든지 그 물건의 성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이러한 고객들은 제조업체가 IoT를 기반으로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제공하여, 제품의 종류와 관계없이 그들 스스로 사용법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길 바란다. 이것은 또한 제조사들이 제품에 그러한 기능을 설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IoT기술이 그들만의 제조 공정을 어떻게 개선시키고 최적화할 수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야 함을 뜻한다.

통신 장비나 센서의 가격이 계속 떨어지는 추세인 만큼 스마트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디바이스로부터 정보를 모으게 될 수 있을 것이다. IoT를 통해 연결이 활성화되면 이러한 장치들이 판매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냉장고는 오작동 되는 부분을 스스로 감지해 제조업체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이 데이터로, 제조업체는 생산 라인에 있는 다른 동일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에어컨이 유지 보수가 필요할 때 이를 메시지로 제조업체에게 알릴 수 있고, 제조업체는 원격으로 유지 보수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다. 결국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지고 제조업체는 수행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WIN-WIN 현상이 나타나는 셈이다. IoT로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모든 가치를 추출할 수 있는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시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수십억 개의 물건과 디바이스로부터 수집된 데이터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 업체와 차별되는 혁신을 주도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다. 게다가, 제조업체는 공급망 시스템을 스마트 디바이스에 연결해 더 나은 가시성을 확보하고 확장된 생산 설비를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의 경험은 많은 제조업체들이 가장 고심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현명한 제조업체는 지능형 디바이스를 이용해 중요한 정보를 얻어내 고객 서비스를 대폭 개선시킨다. 고객들 또한 점점 더 제조업체 및 공급 업체와의 개인화된 경험을 찾고 있다. 요즘 제조업의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은 IoT 기술과 통합되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곤 한다.

이렇듯 IoT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높은 마진을 이끌어내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

IDC의 퓨처스케이프(FutureScape) 보고서 ‘2017 전세계 제조업 전망’에 따르면, 제조업체들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업 표준 유지, 제품의 품질에 관한 위험 부담 없이 생산 속도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혀졌다. 또, 센서 및 IoT의 확산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조업체의 IoT 사용은 이제 ‘가지고 있어서 좋은’ 수준을 넘어 ‘반드시 가져야 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 생존을 위해서는 포괄적인 IoT 전략이 자리잡아야 한다.


출처 : AutomationWorld “ How the Internet of Things Makes Manufacturers Smart and Connected” -TERRI HISKEY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