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ii. IoT 건축 청사진

이미 전에 계획/개발/가동 부분에서 소개했듯이, Ignite | IoT는 솔루션 건축을 다른 건축학적 관점에서 묘사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아티팩트에 의존한다. 다양한 아티팩트의 개관– 특히 기능적 기술적 디자인에서– 은 아래 도표에서 찾을 수 있다.

Key Ignite | IoT architecture elements

이들 몇몇 아티팩스 종류가 잘 알려진 보통 IT 프로젝트의 표준 아티팩트인 반면, 다른 것들은 IoT 프로젝트에서 쓰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전문화된 아티팩트 종류이다. 특히, Asset Integration Architecture (AIA)은 자산과 기기(“사물”)과 백엔드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돕기 위한 Ignite | IoT 방법론의 일부로 정의된다. 이것이 다음 우리의 초점이 될 것이다.

자산 통합 건축

우리는 이미 서론에서 Asset Integration Architecture (AIA)에 대한 높은 수준의 개관을 제공했다. Enterprise IoT 맥락에서 AIA의 기초적인 발상은 대부분의 솔루션이 기업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백엔드 서비스가 있는 연결 자산을 포함한다. 우리의 정의에 따르면, 자산은 차량, 기계, 건물 같은 기업에 대한 보통 주된 경제적 관심인 독립체이다. 자산에서,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 센서, 반응기(창문을 열기 위한 전기모터) 등을 발견한다. 보통, 이들 기기는 또한 다른 속도로 모터를 작동시키는 것 같은 일종의 내장 전력 관리와 기기 통제를 가지고 있다. 많은 자산들은 또한 다양한 작업을 위한 여러 내장 컴퓨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현대의 자동차는 50에서 80사이의 ECU(엔진 통제 유닛)들과, 동력 전달 장치(엔진, 트랜스미션, 구동 축, 차동 장치 등)를 관리하기 위한 유사하고 전문화된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자산 사업 논리”라고 부르는 것이다.

Enterprise IoT 솔루션에서, 한 전형적인 과제는 고정된 모바일 자산의 큰 무리를 관리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 자산과 기업 사이에 논리적인 연결을 만들어내는 전문화된 단계를 사용하여 달성된다. 우리는 이것을 IoT 클라우드나 M2M 단계라고 부른다. 이 단계는 보통 게이트웨이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배치한다. 게이트웨이는 한편으로는 다른 자산 하드웨어 부품을 물리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고 모바일 혹은 위성 통신을 통해 기업 백엔드와의 원격 연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소프트웨어 기반 지역 통합 작업을 수행한다. 종종, 에이전트는 다양한 커넥티드 외래 기기들을 담아내는 지역 물체(“기기 프록시 물체”라고 알려진)를 만들어내며 그리하여 백엔드와 함께 한 외래 원격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에이전트는 또한 사건 관리, 지역 사건 관리, 보안, 지역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관리 같은 추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대응되는 것은 기업 측의 IoT나 M2M 백엔드이다. IoT/M2M 백엔드는 일반적으로 기기 상태 정보와 사견 역사를 포함하는 원격 자산과 기기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시행한다. 이 자산 저장소는 IoT/M2M 백엔드의 중앙 기능이며 보통 사건 관리나 흐름 처리, 관리와 보안 확인, 특정 자산 지불 기능, 원격 소프트웨어 분배와 결합된다.

게다가, IoT/M2M 백엔드는 다른 종류의 미들웨어 기술을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같은 현존하는 백엔드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합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중요한 건축학적 결정은 새로운 백엔드 어플리케이션 논리가 IoT/M2M 백엔드나 현존 백엔드 어플리케이션 중 어느 것에 시행되어야 하는가 이다. 뒤에서, “IOT 기술 프로필” 부분에서 우리는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이 양단간 IoT 과정을 더 투명하게 만들기 위한(“IoT 기술 프로필” 부분의 “미들웨어”를 보라) IoT/M2M 백엔드와 기업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통합 층으로서 시행될 수 있는 접근법을 제안할 것이다.

                        Asset Integration Architecture
                        

AIA를 다양한 산업들로 지도화하기

AIA의 한 중요한 이익은 그것이 다양한 산업에서 발견될 수 있는 고도로 다양한 많은 접근법에 대한 구조적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아래의 도표는 어떻게 AIA 지도가 다양한 산업 전문 접근법에 관한 지도를 그리는지에 대한 개관을 제공한다.

AIA mapped to different industries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는, 당신은 여러, 고도로 전문화된 EUC들이 동력 전달 장치에 분배된 것에서 건축학적 접근법을 보통 발견할 것이다. VCU (Vehicle Control Unit) 는 헤드 유닛으로 작용하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같은 다른 시스템들을 위한 중앙 통합 포인트를 제공한다. ECU와 원격 통제 TCU(Telematics Control Unit)이 대부분의 자동차에서는 명쾌하게 분리되어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AIA의 게이트웨이 기능에 TCU 지도를 그렸다. TCU 사용 샘플은 백엔드에서의 차량 관리 솔루션이 될 것이다.

스마트 가정 분야라는 다른 예시를 들어보자. 블루투스, Z-WAVE, EnOcean, 와이파이를 온도 조절 장치나 창문 통제 장치 같은 다양한 지역 접속점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단일 기기에서 게이트웨이 기능을 더 발전된 지역 사업 논리와 결합시키는 중앙 스마트 가정 컨트롤러를 찾을 수 있는 것은 보통이다.

AIA에 쉽게 지도화될 수 있는 다른 사례는 제조업이다. 제조 부문에서, 예를 들어, 공장 제조 라인을 통제하기 위해, 당신은 산업 전기기계 과정을 통제하고 자동화하는데 사용되는 마이크로컴퓨터에 전문화된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컨트롤러(PLCs)를 일반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PLC는 기계에 배치되거나 밀접한 자산 논리일 것이다. SCADA 시스템(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은 원격지시 기술을 원격으로 PLC들의 네트워크를 관리와 중앙 데이터 습득 서버를 백엔드에 제공하는 것을 개선시킨다.

우리가 볼 수 있듯이, Ignite | IoT 방법론에 의해 정의된 자산 통합 건축은 산업 전문 표준에 무관하게 통합 관점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래에서 볼 것이다.

AIA 기반 IoT 건축 패턴

엄밀히 말하면, AIA는 그 자체로는 건축이 아니라 오히려 IoT 건축 패턴이 관찰될 수 있는 건축학의 렌즈이다. 견고한 IoT 건축 패턴을 위한 몇몇 예시가 아래 도표에 나타나있다.

                           AIA-based architecture patterns

오른쪽에서, 우리는 모바일 폰의 사례처럼 단순한 패턴인 기기 자체가 직접 백엔드에 연결되는 “Device2Backend”를 볼 수 있다. 그 다음에, “Peer2Peer” (혹은 “Device2Device”)가 기기가 각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패턴을 묘사한다. 다음, Next, “Local Hub” 패턴은 여러 기기의 스마트 가정 컨트롤러 같은 중앙 지역 허브를 통한 연결성을 묘사한다. “M2M” 건축 패턴은 중앙 백엔드에 연결된 여러 자산의 더 위계적인 관리를 묘사한다. 우리의 M2M의 정의와 일치하여, 이 종류의 솔루션은 원격 상태 감시(RCM)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한정되고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런 서비스들은 “Enterprise IoT” 건축 패턴에 추가된다.

영역간 통합– 사물서브넷(다시)

서론에서 논해졌듯이, 많은 IoT 솔루션들은 더 자족적인 솔루션들을 시작할 것이다. 혹은 우리가 그들을 사물서브넷(SoTs)라고 부를 것이다. 차량 관리와 에너지 관리 솔루션 같은 다양한 SoTs를 통합하기 위해, 아래 도표에 묘사된 건축 옵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Cross-domain integration options
                            

원칙적으로, 통합은 AIA의 어떤 층에서든 일어날 수 있다. 기기 수준에서, 통합은 블루투스 같은 어떤 종류의(보통 무선) 근거리장 통신 종류에서든 일어날 수 있다. 다양한 자산 마이크로컴퓨터 사이에서, 지역 버스 시스템은 통합에 사용될 수 있다. 게이트웨이는 또한 Car2Car 통합 시나리오 종류처럼 각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도 있다. wot.io 같은 전문화된 통합 미들웨어 공급자는 여러 다양한 IoT/M2M 백엔드 플랫폼을 통합시킬 수 있다. 대신, 통합은 백엔드의 어플리케이션 수준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 –백엔드를 각자와 통합시키든(그리고 그렇다, 이는 EDI나 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가까운 미래에는 사라지지 않으리라는 뜻이다) 혹은 기기들이 다른 백엔드(예를 들면,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가정 종류의 통합)와 상호작용해서 일어나든 상관없다.

이 문서의 번역:
ⅱ.iot_구축의_청사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09/17 09:35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