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공급망에 있어서 인더스트리4.0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What Does Industry 4.0 Mean for Supply Chains?


존 아쇼디안(JOHN ASHODIAN) - 시크(Sick) 물류 자동화 마케팅 매니저

인더스트리 4.0은 공급망을 서로 연결하여 가시화하고 자동제어 및 예측분석하는 등 다양한 특징을 띠며 기존 공급망 기능을 변화시키려 하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이 요즘 유행하고 있는 말이지만,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 독일인 교수이자 지멘스의 CTO인 지그프리트 루스부름(Siegfried Russwurm)이 2011년 처음으로 인더스트리 4.0을 4차 산업혁명으로 언급하였다. 이 시대의 특징은 공급망 전체 장비와 시설을 인터넷으로 상호 연결하게 된다.

인더스트리 4.0은 디지털 시대를 한 단계 뛰어넘게 된다. 디지털로 운영되는 기업들에게, 분산자동화 장비에 의해 만들어지고 수집되는 데이터는 과거와 현재의 공급망 운영 상태를 파악하는 데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한 곳에 갇혀있고, 쉽게 접근할 수 없어 분석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자동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

인더스트리 4.0 역시 데이터에 의존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산업 자동화 장비와 시스템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장치 및 기계에 미리 임베디드 된 연결기술 덕에, 기업은 단순한 정보전달뿐만 아니라 예측 및 예방적이며 실행 가능한 정보를 수집 활용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4.0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인더스트리 4.0으로 무장된 공급망은 다음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지능형 센서가 수집하고 처리하는 실시간 정보를 통해 모든 물리적 위치에서 디바이스의 작동 상태를 가시화할 수 있다.

• 모든 단계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장비, 기계, 시설 그리고 작업자가 상호 연결된다.

• 가능한 한 최소한의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장비 및 시스템을 자동화한다.

• 재고, 구매, 장비사용의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예측 분석하여, 선행적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네 가지 기능을 통해 기업은 공급망 내에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사건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류(upstream) 벤더와 공급업체구성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과거와 실시간 정보를 통해 지원되는 전체적인 관점과, 애자일(agile)적이며 탄력 적인 공급망은 고객납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거나 재구성되며, 재고를 최적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며, 노동 활용도 및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데이터 중심의 인더스트리 4.0이 가진 또 다른 혜택으로 작업자 및 장치의 생산성 향상, 교육훈련 관행 개선, 제품 불량 감소를 알리는 툴이 있다.

보다 정확한 예방보전 계획으로 예측하지 못한 기계의 다운타임을 피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인더스트리 4.0을 이용한 공급망은 더 나은 고객 만족, 우수한 성능 그리고 더 큰 비용 절감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실행하기

당신 회사의 기존 공급망을 인더스트리 4.0에 맞추어 운영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 지 의아스러울 것이다. 여기에 고려해 볼만한 몇 가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다.

• 현재의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를 평가하라. 만약 데이터 수집 방법이 수작업이라면, 인더스트리 4.0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실시간 요구에 부응하지 못할 것이다. 반면, 반 자동화 또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인 경우, 데이터 수집이나 전송을 위해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수작업 운영의 자동화는 정보처리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인건비를 줄이고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 소비자의 서비스 기대 수준을 평가하라. 당신 회사가 공급망에서 지위(제조업체, 도매업체, 유통 업체, 전자 상거래 업체 등)가 어떠하든, 상류의 고객은 그들이 주문한 제품의 생산과정과 위치가 가시적이기를 원한다. 각 장비와 시설이 서로 연결되고 자동 식별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 갖추어 지지 않으면, 인더스트리 4.0 환경이라 할 수 없으며 투명성을 확보할 수 없다.

• 요구사항에 준수해야 할 서비스 수준을 정하라. 인더스트리 4.0으로 준비된 공급망은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쉽게 검증할 수 있는 업무정보에 기반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센서로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일정 수준의 가독성(readability)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코드 배치, 판독성, 손상 방지 및 기타 요인들에 대해 공급 업체 나름의 요구 준수사항을 설정해야 한다. 최소한의 기준도 충족되지 않는다면 자동화된 디바이스는 자동 운영 및 예측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끌어낼 수 없을 것이다.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공급망에_있어서_인더스트리_4.0은_무엇을_의미하는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2/15 18:0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