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당신의 꿈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만약 당신이 본인의 꿈을 완벽하게 인지하고 그 꿈을 통제 할 수 있다면 어떨 까? 꿈에서 가고 싶은 곳을 가고,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또 같이 있고 싶은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정말 환상적이지 않을 까? 

꿈을 통제한다는 게 정말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어떤 기업은 이를 위해 작은 장치를 개발하였고, 실제 이 것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루시드 드리머(Lucid Dreamer)는 성냥갑 크기의 장치로 이마에 부착 할 수 있다. 사용자 이마에 부착된 이 작은 기기는 사용자가 REM수면 단계에 접어들면 특정한 감지 알고리즘을 통해 아주 미세한 전류를 감지하게 된다. 그리고 이 기기는 당신의 머릿속에 명령을 내린다. “너의 꿈속에서 일어나.” 이해가 잘 되지 않겠지만 이 과정은 당신이 꿈을 통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부여하고, 당신의 의식 속에서 끊이지 않는 가능성이 실현되게 해 준다.

먼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켜고 루시드 드림을 최적화하기 위해 개인의 취향에 맞게 강도와 빈도를 설정해 주면 된다.

그럼 루시드 드리밍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 꿈속에서 유흥을 즐기는 거? 루시드 드리머 개발자는 루시드 드리밍의 핵심은 실제 잠재력을 실현 시킬 수 있는데 있다고 한다. 실제 자의식과 대화를 통해 무의식 속의 인사이트를 내면 위로 끌어 올리고, 꿈속에서 실생활을 개선 할 수 있는 일련의 행동들에 대한 연습을 함으로써 잠재력을 끌어 올리고, 또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게 된다.

그런데 만약 당신의 꿈이 악몽으로 바뀐다면 어떨까? 흥미롭게도 이는 개발자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만 악몽이라고 할지라도 부딪쳐 보라고 말하고 싶지만, 정말 견디기 힘들다면 사용자 스스로 꿈을 통제해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 수도 있고 꿈에서 완전히 깨어 날 수도 있습니다.”

기술의 발견

루시드 드림 중에 감마 활동이라고 불리는 아주 특정한 뇌 활동이 전두엽에서 나타났다. 이는 무의식과 연계된 활동이다.

감마 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tACS(transcranial alternating current stimulation)라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뇌에 100% 무해한 미세한 전류 자극을 이용한다. 이는 확실하게 해 두어야 한다. tACS는 전기충격 요법이 아니다.

그러면 이 것이 어떻게 루시드 드리밍으로 바뀌는 것일까?

Goethe University Frankfurt의 우르술라 보스는 REM 단계의 수면 중 tACS를 사용해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우르술라 보스 박사는 참가자의 뇌에서 감마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꿈의 77%까지 생생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루시드 드리머의 단초가 되었다.

루시드 드리머는 발전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이는 꿈을 꾸기 시작하면 꿈을 바로 감지를 할 수 있다. 이 알고리즘은 EEF(electroencephalogram)를 통해 측정된 뇌파를 이용한다. 꿈의 시작을 감지할 수 있는 이 뇌파 측정 방법은 눈의 움직임을 이용한 데이터 보다 훨씬 더 정확하다. 또한 이렇게 측정된 뇌파는 개인의 특성에 맞는 자극을 설정할 때 기초 데이터로 사용할 수도 있다.

꿈을 감지하기 시작하면, tACS는 전두엽 쪽에 감마 활동을 증가시키고 그로인해서 루시드 드림에 도달 할 수 있는 장벽을 낮추게 된다.

루시드 드리머는 꿈을 꾸는 동안 빛과 소리 자극을 적용할 수도 있다. 빛과 소리 자극은 루시드 드림에 도달 할 수 있는 주요 방법으로 알려져 왔다. 일정한 리듬의 빛과 소리 신호는 신경 진동을 바꾸는 또 다른 방법인 신경 엔트레인먼트에 사용 할 수도 있다. 루시드 드리머는 신경 엔트레인먼트 프로토콜을 지원하는데, 이는 꿈의 시작을 자극하고 신경 진동을 시각화, 소리화 하는 역할을 한다.

빛과 소리 자극은 ‘Mnemonic Induction of Lucid Dreams' 또는 ’MILD'로 알려져 있는 인식 운동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루시드 드리머 어플리케이션은 혁신적은 MILD 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요약

루시드 드리머는 루시드 드림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기존 기술과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고, 이러한 기술을 유연하게 결합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며, REM 수면 탐지, tACS, 빛/소리 자극 및 인지 운동에 대한 새로운 혁신적인 접근법을 추가한다.


원문 : A New Technology to Control Your Dreams By Stephanie Neil on October 26, 2016
번역 : 김수진 선임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당신의_꿈을_스스로_제어할_수_있는_새로운_기술.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2/13 15:20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