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생산설비에 IoT적용 스마트 팩토리 사례

리드타임 단축을 목표로 지속적인 낭비배제 활동정착 쿠보타생산방식「KPS」(2/2)



3단계로 도입확대
쿠보타 사카이 린카이 공장에서는 IoT를 활용한 제조기기 가동관리를 3단계로 나누어 도입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제1단계는「기존설비의 가동상태 가시화」、제2단계는 「가동율 변동요인 해석 후 개선활동」、제3단계는「가동율 향상으로 생산성향상과 리드타임 단축」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먼저, 35의 생산설비로 구성되어 있는 한 라인을 모델라인으로 설정하고 이 라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동상태를 가시화하였다. 「이전에는 설비가 정지되어도 요인을 찾는데 시간이 걸렸었다. 설비의 가동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정지하기 전의 설비 데이터를 기록해두면 설비가 다운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모델라인 각 설비에 오므론의 소형 콘트롤러 「NX1P」를 설치하였다. 그 상위 CPU에 데이터베이스와 직접 접속 가능한 「NJ-DB」를 채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중계 PC는 필요없게 되어, PC나 OS 관련 개발과 메인터넌스 공수를 대폭 삭감할 수 있게 되었다. 통신 프로트콜은 산업용 오픈 네트워크 EtherNet/IP을 채용하였다. 미래에 로봇 데이터의 데이터도 이 시스템으로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델라인 각 설비에 설치된 「데이터측정반(機側盤)」と「NX1P」






                                                         제조라인에 설치된 표시기




우선, 선행으로 설비 8대의 가동상태를 파악하고, 조기에 이 라인 35대 전체 설비의 가동상태를 파악하려고 한다. 앞으로 이 라인 모든 설비를、부가가치 시간과 비부가가치 시간으로 나누어 가동상태를 분석하고 상세한 정보를 취득하여 생산성을 한층 높이려 구상하고 있다.



IoT로 제조 전 공정 기록
이 공장 관계자는「IoT를 활용하여 가동율과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 미래에는, 생산공정의 모든 유효한 정보를 통합관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치수와 같은 스펙을 조합하여 정도판정을 자동으로 할 수 있게 끔 시스템구축을 구상하고 있다. 처음 쿠보타 사카이 린카이 공장에서 공장의 스마트화를 목표로 삼은 계기 중 하나가 유럽의 배기가스 규제이다. 예를 들면, 유럽에서는 「스테이지 5」라는 배기가스 규제가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될 계획이다. 사카이 린카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디젤엔진도 유럽에서 판매할 제품에 대해서는 대응이 필요하다. 「스테이지5」는, 과거 PM(입자상물질) 입자의 무게가 규제대상이었지만 앞으로 PM입자수가 규제대상이 된다. PM입자수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연소상태를 보다 더 최적화 가까이에 접근시켜야 한다. 매년 강화되고 있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공장에서도 보다 면밀한 설계와 생산을 하여야 한다.

또한, 생산상황 정확성 확보의 관점에서 보면, 「생산의 정도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생산 중인 부품의 데이터와 설계 데이터를 비교하여 판정하고 있다」고 이 공장 관계자는 설명하고 있다. 협동 로봇으로 공정에서 가공 중에 있는 부품을 촬영하여 엔진을 스캐닝 하고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정내의 잠재적 문제점을 완성 전에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공정 내 데이터를 취득하여, 제품의 요건에 따라 가장 적합한 부품을 선정하여 조립할 수 있는 생산공정 실현에 IoT기술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현상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생산공정에서의 가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이것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생산데이터와 설계데이터를 함께 취급할 수 있는 정보기반이 필요하다. 앞으로 계속적으로 정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이 공장관계자는 말한다.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해 해결해야 할 것이 매우 많지만 쿠보타 사카이 린카이 공장과 같이 「가시화」와 「공정기록」을 목표로 세우고 접근하면 할 일이 명확해진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확장성과」과「유연성」을 겸한 정보기반이다.



출처: Monoist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리드타임_단축을_목표로_지속적인_낭비배제_활동정착_2_2.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1/29 11:35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