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Quality 4.0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체 3분의 2 가까이가 5년 내에 품질 4.0이 그들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16%만이 품질 4.0 실천을 시작했으며 63%는 아직 계획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Quality (품질) 4.0이란?

품질 4.0은 제조 공정 전반에 걸쳐 품질 표준을 개발하고 관리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변화시키고 있는 기계학습, 예측 분석, IoT, 인공지능,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술을 분류하는 산업 4.0의 보완적인 개념이다. 품질 4.0은 품질 관리 시스템 (QMS) 소프트웨어와 같은 품질 관리를 위한 기존 시스템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대 제조업체들이 취하는 접근방식으로 정의된다. 품질 4.0의 핵심 지원 기술은 무엇인가?

품질 4.0 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은 산업 4.0을 가능하게 하는 초점을 맞추도록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이 디지털 시대를 고수하는 것을 중요시 하는 반면, 제조업체는 우선 매우 직관적이고 포괄적인 QMS 기술 솔루션을 통합한 고식적인 품질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않으면 품질 4.0의 성공에 필요한 기반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제조업체들이 QMS 툴과 통합하는 정확한 기술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조직 내 품질 성숙도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식품 및 음료 제조업자는 유제품이 제조 과정 내내 화씨 34-38도 사이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유제품의 온도에 대한 더 정확한 통찰력이 필요할 수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조업체는 QMS 플랫폼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전송하기 위해 조립 라인 전체에 IoT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즉시 품질 관리자에게 온도가 유지되지 않은 정확한 시기 및 위치를 알려 생산 라인을 조정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품질 4.0 접근법이 제조업체의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품질 4.0 솔루션은 조직에게 어느 때 보다 더 정확한 비즈니스 전략을 알려 주는 동시에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해결방법인 통합은 전통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던 수동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단순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실 BCG의 보고서는 사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조직들이 품질 4.0을 채택하려는 가장 큰 이유라고 말하고 있다.

품질 4.0은 품질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여, 품질 오류 및/또는 시장 동향 변화에 대한 응대업무률을 낮추고, 규정 준수를 개선하고, 브랜드 평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실시간 프로세스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및 예측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의 긍정적인 동인으로 품질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

품질 4.0 전략을 구현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가?

품질 4.0 접근법을 구현하는 데는 정해진 가격표가 없다. 비용은 제조업체들이 이미 채택한 품질의 프로세스와 도구의 수준과 목표 달성에 가장 도움이 되는 독특한 기술에 달려 있다.

제조업체가 품질 4.0 접근법을 구현하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IoT와 같은 기술의 위험이나 과제는 무엇인가?

품질 4.0을 구현하는 제조업체는 먼저 품질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진 조직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로 품질을 마스터하고 개선하려면 조직 내에서 품질 문화를 구축하고 육성하는 인프라에서 기술 세트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도 프로세스는 제조업체에게 벅차 보일 수 있으며 품질 4.0 접근법을 구현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BCG의 보고서는 품질 4.0 기술과 관련된 가장 큰 과제는 디지털 기술과 재능의 부족이며, 그 다음으로는 디지털 전략이 명확하지 않거나 부족하면 기존의 품질을 중용시하는 조직 문화가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기초적인 QMS 솔루션으로, 각각의 장벽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제조업체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간단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명확한 사업 목표를 식별하고, 원활한 품질 문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QMS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방식으로 품질 4.0을 구축해야 한다.

품질 4.0 여정에 참여하기 위해 제조업체가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제조업체가 취해야 할 첫 단계는 그들이 품질 확보를 위해 어느 단계부터 시작할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고객이 진화하고 더 성숙된 품질 수준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을 바탕으로 제조사가 자체 품질 4.0 여정을 시작할 때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4단계로 개발해 놓았다.

Ignite (점화) 라고 불리는 첫 번째 단계는 제조업체가 왜 품질이 그들에게 중요한지를 먼저 파악하고, 내부의 품질 문제를 정확히 지적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첫 번째 단계가 끝날 때쯤, 몇 가지 측정 가능한 결과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그 다음에 Accelerate (가속) 단계가 온다. 제조사가 품질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와 통합하여 기능 및 시스템 간의 원활한 프로세스 흐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Accelerate 단계 완료 시 제조사는 리스크를 파악하여 평가하고, 결함 및 지연을 최소화하며, 신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현재 품질 여행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단계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품질 4.0 덕분에 초기 단계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넘어설 수 있는 큰 기회가 된다.

제조사가 3단계인 Expand (확장) 단계에 들어서면, 그들은 자신의 모범 사례를 중심으로 품질 문화를 구축하고 전체 공급망 생태계(내부 인프라, 외부 공급자 및 고객 포함)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시작했다. 이 여정의 단계는 사람들 사이의 굳건한 통합과 품질 4.0과 관련된 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마지막 단계로 Transform (변환)단계는 제조업체들은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가능한 품질의 리더로 자리매김 해야한다. 이 단계에서, 품질 4.0이 조직의 모든 단계에서 통합되어, 전체 생태계 전반에 걸쳐 품질을 조화하는 쪽으로 초점이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제조업체는 새로운 기술에 의해 도입된 가용 데이터와 고급 분석 프로세스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실제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네 가지 단계 모두 제조자에게 고유한 것이며 품질 성숙 목표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품질을 중시하는 조직 문화를 창조하는 일은 즉각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각 조직은 먼저 그들이 매끄럽고 흠잡을 데 없는 품질로 나아가는 길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제조업체가 품질 4.0 접근방식을 취함에 따라 고려해야 할 다른 문화적, 조직적 변화는 무엇인가?

품질 4.0에 도입된 기술을 넘어 품질 기준을 충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조직 전체에 걸쳐 품질 문화를 구축하고 품질을 원활하게 관리하기 위해 제조업체는 모든 직원과 이해관계자에게 매일 품질 유지의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한다. 품질의 중요성과 회사와 개인에게 이 품질이 무슨 의미하는지 훈련시키는 것은 조직 전체의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자동화된 QMS 시스템을 통해 제조업체는 모든 수준의 직원들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핵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민첩하고 유연하며 강력한 품질 관리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모든 직원들이 보상을 위해 품질 데이터를 보고하도록 장려하는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품질 문화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조업체는 이 프로그램의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

품질 4.0 프로그램의 성공을 측정하는 것은 제조업체마다 다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많은 제조업체들은 내부 및 공급업체와 함께 생산 과정에서 폐기물과 불량품을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품질보증을 측정한다. 기타 측정 가능한 결과로는 만족한 고객의 증가, 리콜 조사 및 해결책 감소, 배송 제품의 지연 최소화, 미준수에 대한 잠재적 벌금 및 벌금의 회피 등이 있다.

제조업체들이 품질 4.0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접근한 예시.

BCG의 보고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품질 4.0 이니셔티브를 개발하고 추진하는 일에 매우 일찍부터 착수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조직은 품질 관리 전략을 개선하고 이러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완전히 수용할 준비가 되었고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경량 엔진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Lumileds는 ETQ Reliance 플랫폼에 투자하고 완전히 활용함으로써 품질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품질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것 외에도, QMS 솔루션은 이제 모든 브랜드의 터치 포인트에서 완벽하게 찾을 수 있는 품질의 문화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있다. 비즈니스 혁신 프로세스의 기술 프로젝트 매니저인 Sadiq Eshaq는 최근 ETQ 사례 연구에서 Lumileds의 품질 문화를 “회사의 중추”라고 불렀다. 그는 ETQ Reliance를 실행한 후, “우리가 선택한 공급자와 우리를 선택한 고객들의 구매 결정은 우리가 만든 제품의 품질에 기초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성숙한 수준의 품질로 Lumileds는 품질 4.0의 이점을 누릴 준비가 분명히 되어 있는 하나의 조직이다.

출처: Manufacturing 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보스턴_컨설팅_그룹의_quality_4.0.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2/11 16:51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