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과 디지털 시대의 근무형태


Markets and Markets

COVID-19 유행병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기도 전에 다음 위기가 닥쳐왔다. 미국의 최근 두 가지 위기가 제조업계에 무엇을 시사하는가? 앞으로 산업에 늘 장애요소가 될 것이다.

어떻게 산업 제조업체들은 이런 소란스러운 시기에 위험을 최소화하고 손실을 완화할 수 있을까? 가장 효과적인 해답은 재택근무자나 다른 원격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업무를 원격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요즘 제조의 상당 부분은 아웃소싱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디지털 시대의 산업 제조업의 이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글로벌 밸류체인(Global Value Chains)의 개념은 제조업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에 있어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물류 지원에 의존하는 공급망 관리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제조업의 전망이 불투명하지만 세계경제포럼(WEF)은 최근의 변화를 모두 따라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 40년간 전 세계 제조업 생산의 상당 부분이 글로벌 가치사슬(GVC)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재와 중간재들은 국경을 넘어 여러 번 선적되었다가 다른 장소에서 조립된다. 최종 생산품은 선진시장과 개발도상국 시장의 최종 소비자에게 재수출된다.”

“New Normal”과 디지털 시대에, 현대 기술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과 같은 동일한 과정을 통해 글로벌 가치 사슬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데 여전히 사용할 수 있을까?


산업 생산과 제조지수가 post corvid에 급격히 감소한다. 생산과 산업의 효율화를 위해 동일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또는 BPO)을 사용할 수 있을까?

글로벌 가치사슬(GVC)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역할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이란? 그것은 주로 비필수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제3자, 종종 원격 서비스 제공자에게 아웃소싱하는 과정이다. 글로벌 가치사슬의 일부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하는 사례로, 소매 시장에서 판매될 준비가 된 완제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재료와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구현할 때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글로벌 시장에서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다행히도 비즈니스 서비스와 관련된 법적 절차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번역 회사들이 있다. 외국으로의 아웃소싱은 수출입 면허와 서류와 같은 것을 다양한 언어로 번역해야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원할히 하려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고 비즈니스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서비스를 모두 갖추고 있는 번역 회사의 서비스가 효율적이고 비용이 더 저렴하다.

번역 회사의 중요성은 다양한 제조업 국가에 아웃소싱할 때 훨씬 더 명백해진다. 각 나라는 제조 수출입에 대해 서로 다른 법과 요건을 갖게 된다. 법적 문서는 모든 라벨과 경고와 마찬가지로 요구하는 언어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제조업 운영의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국면에서 일종의 연락 역할을 할 수 있는 원격 비디오 통역기를 사용 통신 수단 또한 원활해 질 수 있다.

제조업에 있어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부정적 측면

제조 및 제품 개발의 많은 주요 수단을 아웃소싱할 경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BPO 정책이 시행되기 전에 타당성 조사의 제약조건에서 이러한 것들이 고려되어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을 수도 있다.

네트워크와 컴퓨터 시스템의 보안 및 민감한 정보와 관련된 아웃소싱은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독점적 자료와 영업 비밀을 훼손할 수 있는 해킹이나 다른 수단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는 제조 공정의 일부로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여부 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절대적 우려 사항이다.

Investopedia조차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에 대한 우려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있다고 지적하며 “BPO의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다”고 언급했다. “사업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하는 기업은 데이터 침해에 취약하거나 사업 완료를 지연시키는 통신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며, 그러한 사업은 BPO 사업자의 운영비를 과소평가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밤낮으로 필요한 비즈니스 번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잘 구축된 번역 회사를 찾아야 할 필요성을 강화시켜준다. 번역 회사를 이용하는 것에도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측면이 있다.

번역 회사의 가격은 매우 일관적일 가능성이 높다. 번역 서비스는 대체로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번역회사는 또한 수출입에 필요한 법적 문서 번역과 제조 물품에 대한 지침서, 경고 라벨, 기타 유사한 문서들을 포함한 모든 필수 서류들을 제공할 것이다.

Investopedia의 같은 글에서 오프쇼어링이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용어에 대한 다른 이해도 존재한다는 점이 눈을 끈다. “BPO는 정치적 안정성과 인건비 절감, 세금 절감 등이 있는 다른 나라로 계약을 보내면 ‘해외 아웃소싱’으로 간주된다.”

가장 시급한 관심사 중 하나는 품질 보증 프로그램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능력이다. 제조업이 과정을 완화할 수 있는 한 가지 잠재적인 수단은 아웃소싱이 아닌 오프쇼어링의 가능성을 고려해 보는 것이다. 이것은 제조회사가 생산수단의 완전한 통제나 소유권유지와는 다른 차원에서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일부로 오프쇼어링의 역할

오프쇼어링은 두 가지 형태 중 하나를 취할 수 있다. 모기업 자회사로 설립하거나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에 완전 외주제작이 될 수 있다. 관리 능력, 품질 보증 및 제조 공정의 기타 감독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최종 의사결정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해외에서의 자회사 제조 사업 설립이 실질적으로 더 실행 가능한 선택일 수 있는 한 분야다. 번역과 통역 서비스는 이러한 장애를 쉽게 극복하기에 충분해야 하지만, 이것은 다시 통신과 관련된 몇 가지 우려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또한 제조 운영, 설비, 장비 및 기타 구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 설립된 제조회사의 경우 기존 설비를 계속 가동할 수 있다. 새로운 제조회사의 경우, 이는 지연 종료 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지연된 만큼 영업 개시일이 밀려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운영으로 주요 인력을 자회사에 배치하여 전체 제조 공정에 대한 완전한 운영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하게 계획되고 실행될 때, 이러한 유형의 사업 프로세스 아웃소싱은 단일 시설에 전체 생산물을 수용하도록 하여 사회적 불안이 덜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끝없는 위기의 시대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유엔에 따르면 중국과 미국이 생산적인 면을 선도하고 있다. 앞서 두 번째 그래프에서도 지적했듯이, 유엔과 세계경제포럼(WEF)의 추가 통계를 활용보면, 선진국들은 생산능력 손실 측면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다.

오프쇼어링을 이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은 가장 비싼 옵션 중 하나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게다가, 국내의 정치적 당파주의를 피하고, 이 두 나라 모두 위기의 시기에 사회 불안이나 불합리한 억압에 크게 취약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미국에서의 제조업 운영은 확실히 사용자 중심인 반면, 추가 비용이 드는데, 비용 중에서 법인세율을 보면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법인세율을 내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중국은 개발도상국에 역외의 제조 시설 설치하여 더 쉽게 피할 수 있는 도전들에 취약하게 만드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개발도상국 중 상당수는 직원들에게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예방조치를 취하며, 제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계속 사업을 영위하는 ‘필수 기능’만을 유지했다. 그러한 국가에 보조 제조 시설을 설립은 잠재적 사회 불안의 시기에도 제조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불가항력이 여전히 때때로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러한 시간은 운영에 중단이 있는 것처럼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디지털 업무, BPO 및 원격 환경으로의 직원 이동

위기 상황이든 아니든, 디지털 시대에 큰 이점이 있다면, 행정직원의 상당 부분을 원격 서비스 제공자 또는 재택근무자화 할 수 있다. 제조 회사와 일하는 직원 모두에게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으며, 환경과 지역 사회에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전통적인 사무공간에서 자택으로의 업무 전환은 제조 회사와 원격 직원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지만, 전환 기간 내내 적절한 예방책과 조치를 취하여 이 난제를 쉽게 극복할 수 있다. 원격 직원을 위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핵심 사항과 확정적인 조치가 있다.

몇몇 사람들이 지적하기를 좋아하는 가장 흔한 이점 중 하나는 집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통계는 원격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한 생산선 향상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조사는 재택근무자들의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과 지침이 수립되었을 때 생산성 향상 수준만을 나타내므로 유의해야 한다.

원격근무자를 위한 제조회사 지침은 다음과 같이 원격근무의 모든 측면을 다루어야 한다:

  • 가용성 – 직원은 언제 업무할 것으로 예상되나?
  • 개인 협정 – 필요한 “비공개”, “고용직무” 및 기타 협정이 포함.
  • 지원 대상 – 어느 직원들이 대상인가?
  • 장비 – 필요한 장비는 무엇이며 장비 제공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생산성 – 예상되는 업무 생산성 레벨은 어느 정도인가?
  • 제한 – 어떤 제한 사항이 적용되고 있는가?
  • 보안 – 직원이 개인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가? 원격 직원은 어떤 보안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 서비스 공급자 – 원격 통역자나 번역자와 같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할 때 원격 직원이 사용해야 하는 특정 제공업체가 있는가?
  • 기술 지원 – 기술 지원을 담당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개인 소유 장비와 관련하여 특히 중요함.
  • 해고 – 원격 근무자는 다양한 이유로 해고될 수 있지만, 추론은 여전히 구체적인 지침을 따라야 한다.
  • 보충 정보 시트 – 보충 정보를 포함한 추가 섹션이 있어야 한다. 이 정보 중에는 재택근무자가 알지 못할 수도 있는 관련 세법이다. 입금은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가? 직원이 출근해서 직접 수표를 받을 책임이 있는가? 이것이 그들의 작업 일정에 방해가 될 수 있는가? 원격 직원 정책 및 지침 내에서 자체 섹션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이 부분에 추가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각 부서 직원 중 몇 퍼센트가 전체 업무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고 원거리에서 일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타당성 조사에는 원격 직원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혼란을 나타내는 비용 편익 분석 및 기타 관련 데이터가 포함되어야 한다.

원격 운용에 성공한 제조업 내에서 가장 흔한 직업으로는 회계 직원, IT 직원, 통역, 언어 서비스, 인사 담당자가 있다. 그러나 원격으로 작업할 수 있는 실제 직원은 개별 제조 업무의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세계가 점점 더 글로벌해지고 디지털화됨에 따라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에 적극적으로 참여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제조 공정과 운영 관리의 많은 부분이 제조 회사의 완전한 통제 하에 있다는 보장이 필요하다.

기술혁명이 더욱 발전되면서 제조업과 물류업이 자동화되고 있다. 제조업 행정의 디지털화와 사회적 불안이나 기타 위기 발생 가능성이 높지 않은 제조업 시설의 구축은 제조업 내에서 잠재적 현실이 되는 순간 그 전환이 더욱 쉬워져야 한다.

출처:Manufacturing 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비즈니스_프로세스_아웃소싱과_디지털_시대의_근무형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7/08 15:18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