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중소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사례] 생산현장의 데이터 실시간으로 수집하다



일본 아이치현에 있는 중소기업 한야제작소(http://www.hanya-net.co.jp)는 자동차 부품(프레스)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 라인에서 각종 생산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가시화하여 경영 혁신을 이루고 매출과 수익을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한다.

1. 생산 관리 시스템 DB에 수집 된 일일 생산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제품이 어떤 공정, 어떤 작업에서 생산성이 저하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산성 분석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였다.

2. 전 공장의 각 부서에서는 직원 정보, 공수 구분 (부대 작업 포함)마스터 데이터와 생산관리 시스템에 축적 된 품번정보를 토대로 일일 공수관리 데이터 (생산 관리 판)를 입력하고 이 데이터를 생산일보 데이터 베이스로 축적하고 있다.

3. 총무부서는 각 부서의 임금 데이터를 입력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총무일보가 된다.

4. 각 작업의 관리자는 「제조공정 공수관리 (작업 공수 + 부대 작업 = 임금 지불 기반 공수)」로 구성된 공정 관리 템플릿을 프로그램 마스터에서 참조하여 제조일보 데이터와 임금 데이터, 부대 작업일보를 토대로 품번 별 생산성 관리표를 이용하여 원가관리 계산을 한다. 어느 부서의 어느 작업에서 이상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1. 임금 지급을 토대로 공수관리를 하므로, 생산성이 떨어졌을 경우 그 공정과 작업, 담당자를 명확하게
  2. 알 수 있다.
  3. 목표 미달 부문은 부대 작업의 기준 시간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로스 공수를 줄이는 등 개선작업에 들어간다.
  4. 제조화되어 자연히 수익성 향상 활동으로 원단위분석 기초 데이터가 제공되므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문은 명확히 가시화하여 연결된다.
  5. 공수계획의 기초 자료가 되므로, 공수계획의 정도가 향상되어 공정에 필요한 최적 작업을 배분,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5. 특히 제조 공정에서 각종 생산 데이터를 수집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1. 공정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으로 제조라인 마스터, 제품 번호 마스터, 작업 담당자 마스터와 작업 일보 데이터베이스를 정비하는 등 각종 생산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2. 생산 현장에는 모든 공정에 조작하기 쉬운 태블릿 PC를 설치하고 무선 LAN을 깔아 현장 데이터를 자동 수집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3. 현장에 태블릿 PC를 설치 제조라인마스터, 제품 품번 마스터, 작업 담당자 마스터와 연동되어 생산계획에 대응한 입력을 원터치로 가능하게 함
  4. 특히 일별 시간 별 생산량 추이파악과 품질 문제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었을 경우, 그 때마다 생산 일보 관리 시스템에서 올라 오는 데이터를 참고로 대책 부문(품질 부문과 생산기술 부문)이 조기에 대책을 세워 개선할 수 있게 됨
    • 생산 현장 작업의 원단위가 명확해져, 작업 할당의 최적화를 통해 5%의 인건비 절감효과 창출
    • 현장 관리자의 업무 개선 건수 연간 약 50건을 넘었다.
    • 생산 데이터의 수집을 거의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개선 전에는 종이를 기반으로 수작업 일보를 작성하고 이를 현장 리더가 표계산 소프트에 입력하여 집계하였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에 2일 정도 시간이 걸렸지만, 시스템에 의해 현장에서 입력하는 대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 할 수 있게 되었다.
    •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무엇을 우선적으로 처리(개선)하면 좋을지 가시화되고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어 현장과 기술부서, 간접부문이 효율적으로 팀워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실제 임금지불을 기반으로 한 공수관리를 하므로 생산성이 저하된 작업과 담당자를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 목표 미달 부문의 개선, 부수 작업의 기준 시간 재설정, 철저한 로스 공수의 삭감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되었다.
    • 제조 원단위 분석 기초 데이터로 수익성이 약한 부문이 명료해져 수익성 향상 활동으로 연결된다.
    • 공수계획의 기초 자료가 제공되어, 공수 계획 정도가 향상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작업 배분에 최적화
    • 현장 리더의 데이터 집계 작업이 불필요해져, 그 시간에 이상 조치 나 대책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 생산 데이터의 정확성이 매우 높아져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효과로 한야제작소는 생산라인 데이터 수집 시스템 구축 전 대비 년간 매출액은 20%, 이익은 3.5배 증가되었다고 한다.

한야 제작소 생산라인의 데이터 수집활용 시스템구축으로 나타난 효과

♦ 생산 데이터 활용 효과

- 경영정보 실시간 가시화로 스피드 경영 실현

① 작업일보관리 : 생산실적과 가동시간 집계

② 예산관리 : 부문별 투자계획과 실적관리

③ 수익관리 : 제품별 원가단위파악, 적자부품삭감

④ 원가관리 : 제품별 원가단위파악 낭비배제

⑤ 정보공유화 : 일정관리, 공유정보발신

♦ 신규수주창출

- 주요 제조라인 집약 10라인, 100공정 작업분석 (설비의 유효 가동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

주요 제조라인 집약 → 비효율설비 매각 또는 폐기 → 신규수주용 생산공간 확보

♦ 생산라인 집약효과

                                        출처 : monoist




출처 : monoist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스마트팩토리_사례_한야제작소_사례.1491977015.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4/12 15:0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