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제조업에서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적용분야와 그 효과

08/22/19

'가상현실'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아마 존재하지 않는 물체를 만지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헤드셋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가상현실을 통해 게임에 완전히 몰입하는 것 혹은 이국적인 장소를 둘러보는 것이 떠오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가상은 ‘혁신’과 ‘획기적인 제품의 창조’에 관해서는 훨씬 더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 가상 세계에서는 제품을 생산하기 전, 먼저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거나 평가할 수 있다.

수년 동안 심장 스텐트와 같은 의료기기는 인간이나 동물에 대한 실험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실제 대상자의 심장과 똑같은 모습을 한 가상의 심장에 사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과거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그들이 생산한 자동차의 충격 완화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자동차에 물리적 충격을 가해야했다. 오늘날 제조업체들은 가상현실을 이용해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이러한 실험들을 해낼 수 있다. 오늘날에는 공장 전체를 디지털 방식으로 만들어 생산 라인을 계획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가상 세계는 사람들이 다르게 상상할 수 있도록 한다. 가상 세계는 현실 세계를 확장하고 개선한다.

다국적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설치 회사인 McDermott사는 가상 세계가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를 제공하고 있다. McDermott는 Virtual Twins을 사용하여 고정 및 부유식 해양 생산 시설, 파이프라인 및 해저 시스템을 공동 설계, 구축 하고 운영한다. McDermott사는 공정의 디지털화와 표준화뿐 아니라 안전하고 협력적인 단일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건설 준비 프로젝트와 운영 준비 프로젝트 가속화를 제공했다.

가상화로 인해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은 기업만이 아니다. 싱가포르에서는 도시 전체가 실시간의 동적 데이터를 도시 지형적 관점에서 통합하는 Virtual Twins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Virtual Twins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지 않으며, 기업들이 가상 기술을 활용하려고 할 때 모든 Virtual Twins가 같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상 세계에서 완전한 효율성과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두 개체가 마케팅, 엔지니어링, 설계 및 제조와 같은 기업 전체의 정보를 끌어와 통합해야 한다. 또한 물체를 동적 3D 모델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3D 설계와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매우 상세한 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진공 상태에서 가상 개체를 생성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 개체가 존재할 환경을 정확히 시뮬레이션해야 한다.

물리적 세계의 가치 창출 프로세스와 가상 세계의 가치 창출 프로세스 간의 차이와 상호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제조업체는 전체적으로 전략적 생산 문제를 해결하여 민첩한 제조 프로세스를 달성할 수 있다.

모든 엔터프라이즈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디지털 스레드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정확성과 충실도를 모두 제공하는 디지털 모델을 만들고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또한, 자신의 모델을 몰입감있는 가상 현실에서 구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모델을 VR 렌더링 환경으로 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21세기의 산업은 더 이상 단순한 제품 제조 능력에 의해 정의되지 않는다. 오늘날의 리더는 뛰어난 기술 지식과 노하우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경쟁적 차별화 요소로, 산업 사업의 모든 측면을 변화시키고 있는 디지털 기술의 융합으로 인해 생겨났다. 비즈니스의 르네상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서로 정보를 제공하고 강화시킬 수 있는 플랫폼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실제보다 먼저 가상 세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귀중한 통찰력을 얻고 비용을 절감하며,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출처 : manufacturing tomorrow
번역 :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제조업에서의_가상현실_virtual_reality_적용분야와_그_효과.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8/28 09:10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