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IoT
*Smart Machine 사례연구
*Middleware 사례연구
*AI·Big Data 사례연구
*IoT 사례연구
*Smart Thinks 사례연구
*정부정책동향 사례연구
*K-SmartFactory
*Hidden Champion
*카드뉴스
*국내외 동향 리포트
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이 로봇들은 민첩하며 더 가볍고 인간과의 협동에서도 더 뛰어나다. 그들은 아마 제조업강국이라는 타이틀을 다시 미국에게 안겨 줄 수도 있을 것이다.
ABB는 로봇이 작은 부품을 조립하기 위해 설계하고, 생산품이 적절하게 조립되고 있는지를 감시하는지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자료: ABB ROBOTICS
새로운 세대의 로봇들은 더 똑똑해지고, 더 유연해지며, 더 협력적이고 더 적응을 잘 할 수 있게 진화중이다. 그들은 공장 안에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이며, 나아가 세계 경쟁 구도에도 잠재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이다.
현재 산업용 로봇은 무거운 것을 운반하거나, 큰 규모의 용접이나 페인트 같은 규모가 크고, 인간이 하기에는 위험한 작업현장에 많이 배치가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용 로봇 모델들과 연구소에 배치된 로봇들은 이전과는 다른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인간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협동을 하며, 항공기 엔진 조립부터 스마트폰 조립까지 웬만한 물체의 조립을 도울 수 있다. 곧 일부 현장에서는 그들을 프로그램하고 배치하기가 쉬워짐에 따라 더 이상의 전문 감독관이 필요 없어 질 것이다.
이는 단순히 상품생산량의 증가를 뜻하는 것만이 아닌 국가, 기업의 경쟁에 큰 변화를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로봇이 더 저렴해지고 구입이 용이해 짐으로써 중소기업이나 영세기업들이 대기업에 맞설 수 있게 할 것이다. 또한 인건비가 줄어듦으로써 중국을 포함한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제조업을 이끌던 국가에 빼앗겨 버린 제조업의 경쟁력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되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계발되고 있는 로봇은 현재 중국에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재 가전제품의 조립을 지능적으로 처리 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인간 노동력을 대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