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중국 인공지능(AI) 업계 동향

2022-02-15


 

 

최근 중국 인공지능(AI) 산업 동향을 몇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정리해 본다.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트레이닝 모델의 진화

 

지난 1년 동안 기계학습, 심층학습, 컴퓨터 비젼, 음성 인식과 합성, 자연언어처리, 날리지 그래프 등 AI기술이 발전하는 가운데, 특히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이 AI 트레이딩 모델이다. 

2021년 6월에 북경 인공지능 아카데미(BAAI, Beijing Academy of Artificial Intelligence)는 독자적인 생성적 심층학습모델 悟道(우다오) 2.0을 발표했다. 우다오 2.0은 화상이나 음성 등 다양한 입력정보를 이용하는 「멀티모달 AI」 을 적용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와 화상으로 언어처리모델 트레이닝을 실시하여 진화해간다. 안면인식 같은 특정 업무 이외에도, 에세이, 시를 창작하기도 하며, 문장을 토대로 화상을 작성할 수도 있다. 

베이징 인공지능 아카데미에서는 우다오 2.0을 토대로 초대규모 인공지능 트레이딩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델 오픈화 서비스, API서비스, 커스트머 서비스 등의 형태로 기업 이용자와 개인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AI 모델 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침투율 상승, 새로운 이•활용법 모색

 

2021년 중국의 AI기술은 안전 세큐리티, 커스트머 서비스, 파이낸스, 교육, 의료, 도시관리, 리테일 등의 영역에서 활용되었다. 특히, 코로나 대책(안면인식, 마스크 착용 체크, 체온 측정, 진단업무 지원) 분야에서 활약하였다. 그 외에도, 버츄얼 캐릭터, 고서적 디지털화에의 응용도 모색 중이다.

 

 

가상 캐릭터에 이•활용

 

CCTV(중국중앙티브이)는 AI 수화 버츄얼 앵커를 내세워 실시간으로 동계올림픽 방송을 한다. 음성인식과 기계번역 같은 AI기술을 사용하여 AI수화 가상 앵커가 아주 이해하기 쉽게 수화로 표현을 하고 있다. 청각장해가 있는 관객에게 수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벤트 정보를 보다 신속히 얻을 수 있다.

한편, 중국의 명문대학인 칭화 대학에 2021년 중국 최초로 버츄얼 여대생 「華智永(후아치삥)」 양이 입학했다. 컴퓨터과학 기술학부 소속 학부생으로 지속적인 학습능력을 갖추어 문서나 화상, 동영상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성장한다. 지적 능력은 6세 정도이지만 1년 후에는 12세 수준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메타버스 이•활용

 

지난 1년동안 중국에서도 메타버스 붐이 일어 2021년을 메타버스 원년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난 12월27일, AI를 전략으로 세운 바이두는 매타버스 플랫폼 「希攘(씨랑)」을 발표하였다. 년 1회 시행하는 「바이두 크리에이트」 행사도 이 메타버스 플랫 폼인 씨랑에서 실시하였다. 바이두 이외에 텐센트, 바이트던스, 넷티스 기업들도 메타버스에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고서적 디지털화에 이•활용

 

알리바바, 쓰촨대학,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교, 중국국가도서관, 절강도서관의 협력으로 해외로 유출된 고서의 가치를 찾기 위해 「漢典重光•古典籍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 첫 성과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교가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고서 40종을 포함한 고서적 20만 페이지를 공개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개발한 고전인식 시스템은 문자를 인식하면서 인식모델을 트레이닝하는 방법으로 고서 디지털화 인터랙티브 트레이닝, 고서 전문검색, 고서 한자사전 등의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문자 인식율이 97.5%에 이르고 있으며 고품질을 유지하며 고서 디지털화에 공헌하고 있다.

 

 

AI칩은 연구개발 중, 버전 업 되고 있다.

 

Cambricon

AI칩 전문인 상장기업 Cambricon은 클라우드 엣지 터미널용 프로세서 제품 포토 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AI칩 파이오니어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클라우드 트레이닝용 AI칩 「思元370」 및 그 액셀레이터 카드 「MLU290-M5」, 클라우드 추리용 AI칩 「思元370」 및 「思元370」을 기반으로 한 액셀레이터 카드 「MLU370-S4」 「MLU370-X4」를 발표하였다. INT8의 컴퓨팅 능력은 256TFLOPs급으로 기계학습, 컴퓨팅 비젼, 음성처리, 자연언어처리 등에 이용된다.

 

Horizon Robotics

엣지쪽의 AI칩세트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AI 벤쳐 Horizon Robotics는 2021년 5월에 자율주행 운전에 사용되는 엣지 컴퓨팅용 칩 「Journey 5」를 발표하였다. Journey의 3세대 칩으로 1개 칩이 최대 128TOPS(Tera Operations Per Second)의 연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카메라 16대 분의 컴퓨팅을 지원한다. Horizon Robotics는 「AI on Horizon」전략을 내세워 엣지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칩설계에 중점을 두고 「인공지능 칩+알고리즘+클라우드 서비스」라는 사업으로 자율주행 운전,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리테일과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nflame Tech

AI칩 세트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AI벤쳐 Enflame Tech는 2021년 7월에 데이터 센터 관련 AI트레이닝용 칩 「Suisi 2.0」과 이를 기반으로 한 트레이닝용 액셀레이터 카드 「CloudBlazer T21」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12월에 AI클라우드 추리용 칩 Suisi 2.5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추리용 액셀레이터 카드 (추리성 능력을 증가하는 확장 카드) CloudBlazer i20을 발표. 이를 계기로 Enflame Tech는 고성능 클라우드 트레이닝과 클라우드 추론 AI 칩을 둘 다 갖춘 벤쳐기업으로 중국 AI 칩 영역의 중요한 플레이어가 되었다.

 

Tencent

SNS 대기업인 텐센트는 2021년 11월에 AI 추리용 칩 「Zixiao」를 발표. 그 외에도 동영상 디코드용 칩 「Canghai」, 스마트NIC(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용 칩 「Xuanling」,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용 칩 「Aochi」를 발표했다. 「Zixiao」는 HBM2E 메모리와 연동 컴퓨터비젼 액셀레이터, 동영상 디코드 액셀레이터를 통합하여 화상이나 동영상 처리, 자연언어처리, 서치 앤 레콤멘데이션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화웨이, 바이두, 알리바바, 바이트던스와 같은 기업들도 AI칩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각 사 보틀 넥 영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AI 기술 오픈 소스화

 

어떤 기술이 발전하려면, 그 기술의 연구개발, 이•활용, 산업, 투자 등 관련된 모든 요소로 구성된 에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 특히,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기술의 오픈 소스화가 아주 중요하다. 안드로이드의 OS처럼 오픈 소스화하여야 번영, 진화해 간다.

중국의 AI 영역에서도 오픈 소스화가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인터넷 대기업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는, 2021년에 아래와 같은 기술을 오픈 소스화했다.

 

PaddlePaddle

PaddlePaddle은 PArallel Distributed Deep LEarning의 약칭으로 바이두가 공개한 심층학습•기계학습의 프레임워크이며 2021년 산업용 버전 2.2가 발표되었다.

 

ERNIE

ERNIE는 바이두가 2021년 공개한 지식강화를 바탕으로 지속학습 시멘틱을 이해하는 프레임워크이며, 대량의 텍스트 어휘, 구조, 시멘틱스 등 지식훈련을 지원한다.

 

DeepRec

DeepRec은 알리바바가 2021년 공개한 초대규모 분산 트레이닝 기능을 갖춘 트레이닝 엔진으로, 수조의 샘플과 1,000억의 임베이드 처리 모델 트레이닝을 지원한다. 스퍼스 모델 시나리오에서는 CPU 및 GPU 플랫폼 전체에서 성능 최적화가 상세히 실시되고 있으며, 검색, 광고, 권장 등 가치 높은 비즈니스군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roxima

Proxima는 알리바바가 2021년 공개했다. 빅 데이터의 고성능 유사성 검색을 실현하는 멀티 모달 벡터 서치 엔진으로 ARM64, x86, GPU 등의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을 지원하며, 엣지 컴퓨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까지 임베이드 디바이스와 고성능 서버를 지원한다.

 

TNN

TNN은 텐센트가 2021년 공개한 경량형 뉴럴 네트워크 추리 프레임워크이다. 심층학습 알고리즘을 모바일에도 적용하여 AI 앱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얼굴인식, 물체인식, 자세인식, 문자인식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AI투자 : 벤처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상장은 아직

 

2021년 투자자들은 AI 벤처에 뜨거운 시선을 보이며 자금을 아끼지 않고 많은 투자를 쏟아 부었다. 특히 AI칩, 자율주행, AI플랫폼 관련 투자가 두드러지고 있다.

 

Horizon Robotics

엣지용 AI칩 전문회사로 2021년 라운드C에서 총 15억달러를 조달하는 등 중국 AI벤처 중에서 자본을 가장 많이 조달하였다. 자동차용 AI칩 수요가 왕성하고 자율주행 차량에 필요한 엣지컴퓨팅용 칩 「징정(微程)5」을 발표하여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으며 투자가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4 Paradigm

AI 플랫폼과 기술 서비스 공급자로서 2021년 라운드D에서 총 7억달러 조달.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 플랫폼, 엔터프라이즈용 AIOS, 머신러닝 플랫폼 등 제품 개발, 엔터프라이즈급 생태계 구축, AI 인재 육성 등에 힘을 쏟고 있다.

 

Hesaitech

LiDAR(라이더) 프로바이더로서 2021년에 라운드 D에서 3.7억달러를 조달.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 및 고성능 라이더 칩 개발에 자금 투입.

 

Momenta

자율 주행 운전 솔루션 개발 회사로서 2021년에 라운드 C에서 9억달러를 조달. 자가용 전용의 고도화된 자동 운전 솔루션 「MPilot」및 택시 및 자가용 전용의 완전 자동 운전 솔루션 「MSD(Momenta Self Driving)」 분야에서 자율주행 운전 업계의 주요 플레이어로서 활약하고 있다.

 

SmartMore

스마트 제조 머신비전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AI 벤처로 2019년 12월 설립되어 2021년 라운드B에서 2억달러 조달. 차세대 AI 기술,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일체화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제조업의 디지털화와 인텔리전스화에 힘쓰고 있다.

 

 

벤처기업들의 자본 조달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상장한 회사는 아직 적은 상황이다.

센스 타임(SenseTime), 멕비(Megvii), 이토텍(YITU), 클라우드 워크(CloudWalk) 중국 컴퓨터 비전 영역의 Big 4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대책으로 화상 인식 기술과 서모그래피 기술을 살려 체온 측정·마스크 착용 체크· CT화상 분석용 솔루션 수요가 왕성했지만 아직 적자경영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상기 빅4는 모두 주식시장에 상장을 신청하고 있다. 

2021년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AI 기술의 연구 개발과 활용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중국의 AI 산업은 비교적 안정적인 발전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산업으로의 침투 및 활용도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더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 soft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