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인공 지능(AI)으로 업무공간 안전성 향상과 스마트화

2022-05-16


 

 

인공지능(AI)이 기업의 업무나 작업 공간을 재조명하고 사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직원들이 원격 근무에서 복귀를 하고 있지만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높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업무나 작업 공간을 통찰하는 일은 업무에 매우 중요하다. 직원들이 사무실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지에 대한 데이터 중심 그림을 통해 비즈니스 리더는 어떤 전략이 구사되고 있으며 어떤 전략을 조정해야 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사무실 공간 활용 계획은 언제나 복잡하여 많은 시설 관리자들에게는 아주 골칫거리이다. 특히, 판데믹으로 하이브리드 업무(출근 및 재택)로 전환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사용 공간 가치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업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 점유율 파악은 한때 흥미로운 데이터 포인트였지만 직원들이 재택근무에서 사무실 근무로 복귀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하는 정보로 전환되었다. 

정보가 비쥬얼화되면서 스마트 빌딩 기술 센터의 무대가 마련되고 있는환경 속에서 A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 결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아래에 AI를 이용 기존 업무 공간을 안전하고 건강에 유익한 환경으로 전환하여 생산적이고 협업적인 가치 경험을 창출하고 즐길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사용 친화적 인공지능(AI)

 

지난 몇 년 동안 AI 기반 시스템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판데믹으로 인해 업무 공간에 스마트 기기의 배치는 가속화되었고 이를 통해 수많은 과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전에는 AI 기술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 기술과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AI가 데이터 전문 과학자와 기술 노하우를 필요로 했던 것은 불과 얼마 전의 일이었다.

 

오늘날, 시설 전문가들은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사용하여 AI 기술에 억세스할 수 있어 연결된 디바이스를 통해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업무 공간 활용과 확인 가능한 비쥬얼 및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 같은 매우 필요한 AI 생성 데이터 및 통찰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카메라로 보안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

 

스마트 카메라로 문, 복도 등 건물 공간 및 바닥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한 다음 내장된 비디오 분석을 사용하여 이러한 업무 공간이 얼마나 업무 효율적인지(또는 비효율적인지)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업무 공간 내 사람의 동선과 이동이 분주하고 복잡한 영역을 판별하여 공간 사용자의 요구를 더 잘 충족할 수 있도록 업무 및 작업 공간을 조정할 수 있다.

 

이동이 복잡한 피크 시간대를 피하여 보안 및 청소 등 지원업무 스케줄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목적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머신러닝 기반 분석을 사용하여 입구나 복도에서 엘리베이터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이동이 많은 지역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간 내 핫 스폿과 데드 존을 분석할 수 있다.

 

 

AI는 모든 것을 연결 시켜주는 실마리

 

AI의 힘은 다양한 이질적이고 복잡한 요소들을 연결하고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스마트 카메라, IoT 센서 및 억세스 포인트의 융합으로 원격 모니터링 하여 안면 인식 같은 점유 패턴과 사용자 행동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과 데이터를 얻는다.

건물 내 공간 및 책상 점유 수준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민첩해지고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보다 신속하게 적응하며 안전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조용하고 한산했던 공간이 팀원들이 모여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협업 허브 공간으로 변모한다. 

예를 들어, Smart HVAC systems은 회의실 및 책상 공간의 공기질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유지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지관리 전문가에게 알린다.

 

 

미래의 업무 공간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인력을 채용함에 따라 디지털 리더들은 AI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최고 인재들의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고 있다. 

하나의 사례로,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olliers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 공간 활용 전략을 팀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점용 분석 플랫폼으로 전환하였다.

 

Colliers사는 3주 동안에 유럽의 29개 사무실과 북미, 라틴 아메리카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37개 사무실을 공간 점유 및 인력 패턴에 대하여 거의 실시간 데이터를 갖춘 분석 플랫폼을 구현하였다.

 

공간 내 한 곳으로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는 복잡한 지역의 경우 그 곳으로 가는 특정 공간을 폐쇄하고 스케쥴을 조정하여 일정 시간 청소를 하는 등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에 심혈을 기우려 공간 관리를 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되었다.

 

AI 기반 기본 분석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카메라, 센서를 사용한 솔루션으로 자사의 업무 공간을 생산성과 창의성 및 협업을 촉진하는 안전한 공간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