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인공지능(AI) 관련 스킬 수요

2023-04-24



인공지능(AI) 관련 스킬 수요

 

스탠포드 대학 조사

 

인공지능 챗봇과 ChatGPT, DALL-E와 같은 이미지 제너레이터들이 인공지능을 매우 뜨거운 주제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인공지능 개발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이에 필요한 인재도 증가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AI 인덱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미국의 AI 일자리 수요가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AI Index Annual Report/Stanford University

 

전반적으로 수요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AI 기술은 광범위 하며 그 중 수요가 낮은기술도 있다.

결과적으로, 고용 기업들은 각 각의 AI 활용 사례에 따라 AI 관련 특정 기술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 현재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가장 수요가 많은 기술은 무엇일까?

AI를 생각할 때, 현재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인기 있는 생성 AI 모델 중 하나와 관련 가능성이 높다. 

스탠포드 대학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수요가 많은 기술은 기계학습(ML)으로 전세계적인 조사에서 채용 공고의 1.03%를 차지하고 있다.

 

기계학습(ML)은 시스템이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도록 가르치는 AI의 하위 섹션을 말한다.

따라서 생성 AI는 기계학습의 프레임워크이다.

기계 학습 다음으로 AI관련 스킬 중 수요가 광범위한 기술은 클러스터로 조사되었으며, 전체 채용 공고의 0.61%를 차지하고 있다.

 


제공: AI Index Annual Report/Stanford University

 

그 외에 자연언어 처리(0.20%), 뉴럴 네트워크(0.16%), 자율주행(0.15%), 시각적 이미지 인식(0.13%), 로봇공학(0.06%) 등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판단하면, AI 분야에서 캐리어를 쌓으려면 기계 학습(ML)에 집중하거나 또 다른 AI의 특정 분야에 대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https://aiindex.stanford.edu/wp-content/uploads/2023/04/HAI_AI-Index-Report-2023_CHAPTER_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