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at t와 삼성에서 진행되고 있는 산업용 5g의 3가지 핵심 테스트 사례

2021-05-22

AT&T와 삼성에서 진행되고 있는 산업용 5G의 3가지 핵심 테스트 사례

AT&T와 Samung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의 삼성 반도체 공장에 있는 두 기업의 새로운 '이노베이션 존'에서 진행된 ‘산업용 5G를 위한 여러 초기 사용 사례 실험’들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로봇공학, 산업용 IoT 및 혼합현실 애플리케이션, 5G, LTE 및 Wi-Fi 연결성, 효율성, 안전, 보안 및 운영 성능 향상에 맞춰진 다양한 테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AT&T는 이 테스트 사례들이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보다 더 많은 5G 장치들이 사용 가능해지면서 연결성 믹스(connectivity mix)는 점점 더 5G에 기울게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삼성 오스틴 반도체 공장 내에 위치한 이 공간은 예약이 필요 없는 협업 공간으로 운영되며, 방문객들을 위한 이용사례 데모가 마련되어 있다.



작년, 두 회사는 이 장소를 미국 최초의 '제조 중심 5G 혁신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삼성 반도체 공장은 수천 대의 기계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AT&T는 말했다.



"연결성 믹스에 5G를 추가하면 제조업체가 데이터 수집의 규모와 양을 개선하고 와이어를 제거하여 공정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이 회사는 말했다.



"대역폭의 증가와 지연 시간 단축은 생산 현장에서 효율성과 성능을 개선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측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5G의 짧은 대기 시간으로 인해 중요한 데이터가 지체나 지연 없이 비상 응답자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도 향상된다."



삼성 네트워크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Mark Louison은 "이러한 활용 사례는 5G가 어떻게 제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지 결정하고 미래의 스마트 공장들을 위한 길을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AT&T와 삼성은 산업용 5G 실험 3가지를 공개했다. AT&T가 말한 바는 다음과 같다.



**1. 현장 모니터링 (센서)**
“5G와 센서가 비상 상황에서 어떻게 최초 대응자들이 직원의 위치를 더 잘 파악하고 응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지 설명해보고자 한다. 제조회사에서는 직원들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긴급상황에서는 심장 박동수, 혈압, 온도 등 부상자의 바이탈을 응급처치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데 이 과정에서 5G의 용량과 신뢰성을 활용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2. 자재 취급 (로봇)**

"5G, 4K 라이브 비디오 및 IoT 센서 데이터가 공장 자동화 프로세스를 어떻게 더 잘 지원하는지 설명해보고자 한다. 첨단 제조 시설은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자동화된 공정과 로봇 장비를 사용한다. 5G는 공장 자동화 장비의 대규모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여 생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IoT 센서와 4K 무선 카메라가 장착된 자동 재료 취급 시스템이 공장 자동화 장비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을 수행할 것이다. 5G를 사용하면 이러한 유형의 자동화는 가속, 위치, 온도, 습도 및 가스 유량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전체 장치 제품군을 장착할 수 있다.



**3. 직원 교육 (혼합 현실)**

"5G와 혼합현실이 어떻게 직원들을 훈련시킬 수 있는지 설명해보고자 한다. 5G는 교육 잠재력이 있다. 무선 증강현실(AR) 안경과 지연 시간이 짧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는 혼합현실 기술은 수백 명의 직원들에게 즉각적으로 접근하며 그들을 훈련시켜 몰입하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계 진단 및 수리 방식도 제공한다.”



한편 텍사스주 플라노의 AT&T 파운드리에서도 ‘기업 환경에서의 5G’에 대한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다. AT&T의 Vishy Gopalakrishnan 생태계혁신담당 부사장은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5G는 기업 환경에서 가장 강력하다.” 고 발표한 바 있다.



"4G는 주로 더 빠른 속도에 관한 것이었지만, 5G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고 일하는지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5G는 처음부터 더 빠른 속도 외에도 대기 시간이 짧고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연결성이 넓도록 설계되었다. 네트워크는 더 빨라질 뿐만 아니라 더 가까워지고 더 똑똑해 질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Gopalakrishnan은 5G와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이 산업용 AR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도 지적했다. 그는 "4G는 그런 경험을 위해 노력하지만 5G는 그것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전문 장비가 고장나면, 기업에 항상 그것을 수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현장 엔지니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증강현실은 결국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원격 엔지니어는 눈에 띄지 않는 경량의 AR 헤드셋과 네트워크 전체에 걸쳐 스트리밍되는 상황에 민감한 3D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현장 기술자에게 수리 프로세스를 안내할 수 있다.”



고급 LTE, 궁극적으로는 5G에 의존하는 다른 기업 및 산업 애플리케이션도 있는 가운데, AT&T는 자사의 드론 탐지 및 추적 기술을 확장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Vorpal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AT&T는 Plano의 파운드리 기구에서 LTE와 5G를 통해 드론 추적 센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에지 테스트 환경을 고안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아즈레(Microsoft Azure)의 클라우드 서비스도 개발했다.



Gopalakrishnan은 이렇게 말했다. “소비자들은 5G의 혜택을 누릴 것이며, 5G는 처음에 그 운영을 최적화하고 그들의 고객에게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https://enterpriseiotinsights.com/20190624/channels/news/three-test-cases-for-industrial-5g|enterpriseiotinsights]]

번역: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