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5G와 제조 생산성

2021-08-23


 

 

4차 산업혁명(4IR)은 스마트 공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이 미래형 공장 안에서 서로 연결된 장치들은 생산환경을 센싱하고 서로 상호 운용되며 분산된 결정을 내릴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가 주로 차세대 5G 네트워크의 기능에 의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조기업들은 5G 네트워크로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고 자동화, 인공 지능, 문제 해결을 위한 증강 현실, 사물 인터넷(IoT) 같은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5G 네트워크는 짧은 대기 시간과 높은 신뢰성, 향상된 속도로 특히 프로세스 자동화, 원격 모니터링, 협동 로봇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통신 기술이다.

 

5G 기술은 또한 공장의 생산현장을 재구성하고 레이아웃 변경과 변화 시 높은 유연성으로 비용 절약적이며 리드 타임을 단축할 수 있어 제조 측면에서 상당한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네트워크가 발전하고 스마트해짐에 따라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생성할 것이다. 이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제조기업들은 생산성을 높이는 실행 가능한 식견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5G의 짧은 대기 시간과 고대역폭 기능은 증가하는 데이터 흐름을 지원할 수 있다. 처리량 증가 외에도 분석된 데이터로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미국 통신 사업자 AT&T는 설명한다.

 

5G 연결 센서로 생산장비의 성능과 진동, 소음에 이르기까지 그 데이터를 실시간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머신 러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얻은 통찰력으로 공장에서는 고가의 생산 장비와 기계들이 고장 나거나 수리할 시기를 예측하게 된다. 따라서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생산설비의 다운타임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5G 기술을 통해 제조기업은 네트워크의 최 첨단 기술로 생산 설비의 기능을 보다 더 가동할 수 있다.

이 네트워크 기술의 안정성은 매우 높고 대기 시간이 매우 낮기 때문에 시간을 다투는 중요한 생산을 위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인 백엔드 시스템과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파우어와 결합한 역사상 가장 빠른 생산 라인이 가동될 것이다. 

 

클라우드에서 딥 러닝 신경망 힘을 활용한 고급 비쥬얼 인식 같은 새로운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 로봇 시스템은 실시간과 높은 정확도로 제품의 외관 품질을 시각적으로 검사할 수 있게 된다.

 

Telit에 의하면 5G가 제조 분야에 가져올 많은 혁신 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의 구현과 관련된 몇 가지 큰 문제가 있다고 한다. 개발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회사에서 무선 기술을 처음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100% 신뢰성을 달성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리더들은 익숙하지 않은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네트워킹 인프라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5G에 대한 기대와 빠른 혁신 속도를 고려할 때 이러한 문제는 향후 몇 년 내에 극복될 것이다. 5G가 산업 및 제조 환경에서 아직 완전히 실현되고 있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 제조업 산업 현장을 운영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PwC의 보고서에 의하면 5G는 코로나19 이후 제조 공간에서 훨씬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왜냐하면 5G지원 4차산업 혁명 기술이 미래의 공장 자동화와 모든 종류의 제품에 새로운 서비스를 통합하는 과제가 있는데 거기서 고유한 역할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PwC는 대부분의 제조기업들은 5G가 공장 현장에 가져올 수 있는 운영상의 이점을 이미 알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비용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 잠재적인 비즈니스 가치와 무선 시스템의 보안에 대한 우려로 당분간 실현이 느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제조기업 리더들을 설득할 5G의 운영 가치에 대한 개념증명 개발업무와 이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의 이해를 돕는 파일럿 프로그램 출시가 지연되거나 방해를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