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5G 제조업 사례 : 실시간 비디오 분석 솔루션

2021-11-22


 

 

비디오 분석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

 

5G는 초고속, 저지연 및 보안성 면에서 뛰어난 특징이 있어 이미 스마트 제조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광범위하게 채택하고 있는데, 실시간 비디오 분석 솔루션도 그 중 하나이다.

 

이 기술은 카메라 기반 실시간 비디오 분석 범주에 있는 모든 솔루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조현장은 5G를 시작으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제조 공장은 지속적인 개선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여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생산 라인 능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추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측 유지 보수와 프로세스 통합을 통해 다운타임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품질 검사, 안전 프로토콜 준수, 감시업무 적용 사례

 

5G 실시간 비디오 분석 솔루션 활용이 가능한 업무 영역으로 시각적 품질 검사, COVID 프로토콜 준수, 작업장 안전 준수, 화재 위험 경고 및 주변 감시와 외부침입 감지 등이 있다.

 

Verizon의 보고에 따르면, 5G는 현재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 많은 수의 센서를 지원할 수 있으며, 기계 설비의 고장이나 부품 교체 시기를 사전에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연결된 카메라는 컴퓨터 비젼을 사용하여 장치의 허용오차와 결함을 체크하고 제조 공정에서 이러한 결함이 어디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기록한다.

 

또한, 데이터를 다중 억세스 에지 컴퓨팅(MEC) 서버로 전송하여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장치의 결함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생산성을 저해하는 다운타임과 품질 결함이 발생하기 전에 통찰력을 취합하여 생산 프로세스와 흐름을 조정할 수 있다.

 

 

Telit와 Intel 노키아 공장에서 실시간 비디오 분석 시험

 

Telia와 Nokia는 Intel과 협력하여 실시간으로 비디오를 분석하는 시험을 하였는데 5G와 클라우드 그리고 데이터 센터 인프라가 새로운 디지털 산업 프로세스를 위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시도는 비디오 분석과 함께 5G의 초저지연 및 고대역폭 기능을 사용하여 제조 환경에서 생산을 개선하고 혁신하는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핀란드 Oulu에 있는 노키아 공장에서 오픈 시험을 했는데, 조립라인 공정에 대한 비디오 피드를 핀란드 스타트 업 기업인 Finwe의 비디오 분석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모니터링하고 분석했다.

 

인텔의 5G 모바일 시험 플랫폼을 통해, 28GHz 주파수 대역으로 비디오 피드 시험을 하였다. 공장 조립라인의 영상은 5G 무선 억세스 네트워크를 통해 헬싱키에 있는 회사의 데이터 센터로 전송되었다. 빠른 네트워크 연결과 저지연 시간 효과로 비디오 분석 어플리케이션은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조립 라인의 오퍼레이터에게 즉시 알릴 수 있었고, 이를 실시간으로 수정하여 성능과 안정성과 품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텔의 지원으로 데이터 센터 기능은 네트워크의 현장의 말단 위치에 있는 기기들과 더 가까워 졌으며, 노키아의 Multi-access Edge Computing 플랫폼은 지연 시간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