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디지털 혁신 실현 원동력

2022-04-11

 


 

 

최고 경영자가 회사의 디지털 혁신(DX)을 요구하면 정보책임자(CIO)나 IT 매니저는 책임과 위험을 회피하려 서둘러 책상 밑으로 숨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왜냐하면, 디지털 혁신(DX)이 생각처럼 쉽게 추진되지 않을 경우 전적으로 「IT부문이 비즈니스 운영 책임을 뒤집어 써야 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고객을 만족시키고 생산을 합리화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응축된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보고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구축하라고 주변으로부터 주문과 압박이 다가오는 가운데, IT담당 임원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은 단순한 기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Thomas Erl씨와 Roger Stoffers씨는 최신 그들이 저술한 「A Field Guide to Digital Transformation」

에서, 「특정의 기술적 이노베이션과 수법을 널리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비즈니스 가치의 확대나 성장을 가져오는 고도의 자동화와 데이터 인텔리젼스에 의해 비즈니스를 변혁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들은, 어떤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더라도 반드시 검토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기술 분야가 7가지 있다고 주장한다. 

Arcitura Education의 사장인 Erl씨는 비즈니스 테크놀로지에 관한 저서를 다수 집필하였으며 서비스 디자인 원칙과 패턴에 대한 저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Stoffers씨는 de Volksbank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를 맡고 있다.

이 두 사람에 의하면, 디지털 혁신 추진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검토해야 할 준비사항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데이터 수집 강화 및 다양화.

Erl씨와 Stoffers씨는 「디지털 혁신 플랫폼은 폭넓은 데이터 입력을 유지하여 사람인 의사결정자에게 통찰력이 풍부한 데이터 인텔리젼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정보는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높여 어떻게 하면 신제품 혁신이나 서비스 혁신을 도입할 수 있는지 창출해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또, 폭넓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이용할 수 있는 분야로 「기존의 자동화를 품질과 효율의 양면에서 개선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하고 고도화된 자동화」추진과도 연결된다고 한다. 

이 분야와 관련된 기술로 빅데이터와 애널리틱스, 사물인터넷(IoT), 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RPA) 등이 있다.

 

 

최신 데이터 사이언스. 

이 저서에서는 「최근 데이터 사이언스의 진보로 많은 기업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루어 자동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들 기업의 자동화 솔루션은 진정한 가치를 가져오는 인텔리전트한 데이터의 지속적인 흐름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라고 설명한다. 관련된 기술로 빅데이터와 애널리틱스, 인공지능(AI), 기계학습 등이 있다.

 

 

고도의 자동화 기술

「로봇은 데이터 입력이나 정보의 유통 등 수작업이 필요한 폭넓은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라고 한다. 이 분야에 필요한 기술로 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RPA)이 있다.

 

자율적인 의사결정

「이 기술은 인간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분야에 필요한 기술이 바로 AI.

 

 

일원화로 규모를 확대하기 쉽고, 내장해성이 높은 IT자원.

「클라우드 기반 환경은 디지털 혁신의 성능 요건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분야에 필요한 기술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표적이다.

 

 

수정 불가능한 데이터 스토리지.

「암호자산(가상화폐) 이용으로 생겨난 고안전성 스토리지 기술. 수정 불가능한 스토리지는 기업의 데이터베이스만큼 중요한 것이 되었다」 이 분야에 필요한 기술로 블록체인이 있다.

 

 

유비쿼터스한 멀티 체험에 액세스.

이것은 「비즈니스를 거래하는 채널을 폭넓게 준비해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활동 상태는 어떤 접근 수단을 사용해도 항상 이전 상태가 보존되어야 한다. 이 분야에 필요한 기술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들 수 있다.

 

 

디지털 혁신(DX) 관련 필독서 「A Field Guide to Digital Transformation」 소개

고객을 만족시키고 생산을 합리화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응축된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보고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구축하라고 CEO로부터 주문과 압박이 다가오는 가운데, IT담당 임원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출처 : z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