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성과 창출 로드맵 검증 필요
2025-02-25
스마트팩토리 성과 창출 로드맵 검증 필요
제조 부문의 환경은 글로벌 경쟁 심화, 고객 요구 다각화, 숙련 노동자 부족 등 해결하기 쉽지 않은 큰 변화의 한가운데에 놓여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거의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IoT,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품질 향상을 위해 구축하는 차세대 공장이다.
그러나 유행이 아닌 성과를 내는 스마트팩토리의 길은 평탄하지 않다. 몇 년 동안 추진했으나 투자한 노력과 비용에 비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는 제조기업도 적지 않다.
적절한 계획과 단계적인 구현 프로세스 및 현장과 사람 중심의 추진이 성공의 열쇠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추진 로드맵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스마트팩토리 구현과 운영에 문제점을 개선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방안을 아래에 제시한다.
□ 현상 분석
스마트팩토리 추진에 앞서 자사의 현재 상황을 철저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턱대고 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과제와 병목 현상을 파악하고, 스마트팩토리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확신이 있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세 가지 관점에서 현재 상황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비즈니스의 관점에서의 분석
각 프로세스에서 업무 내용, 시간, 비용, 품질 등을 상세히 분석한다. 각 제조 공정(가동, 대기, 재고 등)에서 낭비를 식별하고 비효율성과 병목 현상을 찾아낸다.
• 데이터 관점에서의 분석
기존 시스템 및 공장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데이터의 편차, 품질, 형식 및 활용도 등을 명확히 한다.
• 조직적 관점에서의 분석
회사의 조직 구조, 의사 결정 프로세스, 엔지니어의 기술 수준, 부서 간 협업 시스템을 분석한다.
스마트팩토리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해, 조직 전체의 스마트팩토리 추진에 대한 인식과 변화가 필요한 점을 명확히 하여 공유한다.
□ 비전 설정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사의 과제를 명확히 정의함과 동시에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하여 실현하고 싶은 공장과 미래의 비전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 공장의 비전
생산성, 품질, 비용, 납기, 유연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구체적인 수치 목표를 포함하여 목표로 하는 공장의 비전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 고객가치 향상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어떤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고객 경험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구체화한다.
• 경쟁우위 확보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자사가 구축하고자 하는 고유한 강점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한다.
□ 목표 설정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다음 사항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
예를 들어, "생산성 향상"이라는 추상적인 목표 대신 "일일 생산량 20% 증가" 또는 "능력 활용도 5% 증가"와 같은 수치 목표를 설정한다.
• 도전적 목표 설정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서 현상 유지에 만족하지 않고 우상향 목표를 설정하면 조직 전체의 동기 부여로 이어진다.
• 이해관계자와 공유 및 공감대 형성
목표 설정에 경영진뿐만 아니라 현장 인력도 참여시켜 목표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워크숍 등 의견교환 회의를 개최하여 현장의 의견 반영은 보다 실현 가능하고 설득력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 KPI 설정을 위한 핵심 사항
목표 달성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로 생산성, 품질, 비용, 납기, 안전성 등 자사의 과제와 목표에 부합하는 KPI를 설정한다.
KPI는 효과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주요 KPI
전반적인 스마트팩토리 이니셔티브를 평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관리지표의 범위를 좁힌다.
• 부서 및 프로세스별 KPI
각 부서 및 프로세스의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고, 특정 목표의 달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설정한다.
• 주기적인 평가와 검토
시장이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KPI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 테마 선정
현재 상황 분석에서 드러난 문제점에서 어떤 문제를 우선으로 해결할지 결정한다.
• 긴급성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하거나 해결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 효과
해결을 통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슈와 경영 목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슈를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 실현 가능성
현재 자사의 기술과 리소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면 조기에 성과를 내고 스마트팩토리 추진 동기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이슈부터 테마로 선정한다.
테마를 선정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 전사 전략과의 연계성
스마트팩토리 추진 테마는 자사의 경영 전략 및 사업 계획과 일치해야 한다.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회사 전체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현장의 의견
현장 담당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현장의 실제 상황에 따라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분야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않는 테마는 도입 후 저항과 운영에 어려움이 따른다.
□ 기술 채택
테마를 선정하면 다음 단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정 기술을 찾는다.
기술 선택을 위한 핵심 사항으로 자사의 문제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채택한다.
• 목적에 따른 기술 선정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비용 절감 등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선정한다.
•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성
새롭게 도입된 기술이 기존 시스템 및 장비와 연계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호환가능한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 비용 효율성에 대한 고려
기술 도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비용 및 예상 효과 등 ROI(투자 수익률)를 고려해야 한다.
• 단계적 도입
새로운 기술을 전사적으로 도입하는 대신 소규모 파일럿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운영상의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고 개선함으로써 전사 확대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다.
□ 인적 자원 개발
스마트팩토리 기술 도입과 병행하여 인적 자원 육성도 중요하다.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가 새로운 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새로운 기술 및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엔지니어가 자신 있게 새로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OJT(On-the-Job Training)
임직원이 실제 업무를 통해 스킬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무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선배 직원 및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멘토가 되어 실질적인 OJT를 제공한다.
• 팀 활동의 추진
엔지니어가 자발적으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내 스터디 세션과 워크숍을 개최하여 엔지니어들이 지식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회와 장소를 제공한다.
□ 운영구조
스마트팩토리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영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 프로젝트 조직 신설
스마트팩토리 전담사업단 조직을 편성하여 책임자와 역할을 명확히 하고 조직 간 이니셔티브를 명확히 하여 추진 활동에 힘을 실어준다.
• 각 부서와의 협업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은 제조 부서뿐 아니라 영업, 물류, 품질 관리 등 다양한 부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각 부서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정기적인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는 등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한다.
• 경영층의 평가
성공적인 스마트팩토리 추진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경영진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조직 전체의 이해와 협력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팩토리는 쉽게 도입되는 것이 아니라 운영되는 동안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조직 구조를 편성해야 한다.
□ 효과측정 및 개선
도입된 기술 및 시스템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예상대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 KPI 기반 효과측정
설정한 KPI를 기반으로 목표 달성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알기 쉽게 시각화하는 방법으로 개선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대책 검토
효과측정 결과분석과 목표달성 방해 요인 및 새로 발생한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검토한다.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선조치 실시 및 효과의 검증
검토한 개선조치를 실행하고 다시 효과를 측정하여 효과를 검증한다. 효과가 낮으면 다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정한다.
이처럼 PDCA 사이클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스마트팩토리를 더욱 발전된 수준으로 고도화한다.
□ 맺음말
스마트팩토리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그러나 성공을 위해서는 계획된 접근 방식과 단계적 구현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스마트팩토리 로드맵 검증을 토대로 자사의 이슈와 상황에 맞는 최적의 스마트팩토리로 진행해 보자.
스마트 팩토리는 단순한 공장 자동화가 아니라 기업 전반의 비즈니스 모델과 업무 스타일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인 도전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열쇠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