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제조업 베스트 디지털 트윈 솔루션

2025-04-01


 

제조업 베스트 디지털 트윈 솔루션

 -manufacturing best digital twin solutions-

디지털 트윈 기술은 실시간 시뮬레이션, 예측 유지 관리 및 프로세스 최적화로 제조 산업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 파장은 자동차 업계를 넘어 식음료 및 중공업 전반에 걸쳐, 운영 개선을 비롯하여 안전 및 품질 관리 등에 큰 효과를 내고 있다.

제조 환경을 혁신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 중 대표적인 사례를 아래에 소개한다.

 

Siemens : Xcelerator

지멘스는 Teamcenter와 MindSphere를 포함한 Xcelerator 포트폴리오를 통해 최첨단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를 통해 제조기업은 제품과 생산라인과 공장 전체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지멘스의 디지털 트윈 기술은 AI 기반 예측 유지보수, 실시간 모니터링, 산업용 IoT와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다.

지멘스는 산업 자동화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제조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제조기업이 제조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낭비를 줄이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assault Systemes: 3DEXPERIENCE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강력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하여 제조기업이 전체 가치 사슬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플랫폼은 항공 우주, 자동차 및 산업 제조에서 제품 개발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며 운영을 간소화하는 데 널리 사용된다. 

버추얼 트윈 기능은 제품성능 및 수명 주기 관리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다쏘의 솔루션을 통해 제조업체는 다양한 설계를 디지털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므로 물리적 프로토타이핑과 관련된 비용을 절감하고 

신제품의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General Electric: Predix Digital Twin

GE의 프레딕스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산업용 디지털 트윈 솔루션의 리더이다. 

데이터 기반 통찰력 제공으로 제조기업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 디지털 트윈은 중공업, 에너지 및 항공 산업에 널리 채택되어 예측 분석 및 설비 기계 자산의 성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플랫폼을 통해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거대 중후 장비산업 운영에 대한 GE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프레딕스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복잡한 기계 관리에 최적화되어 제조기업이 

더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가동 시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PTC: ThingWorx Industrial IoT

PTC의 ThingWorx 플랫폼은 디지털 트윈 기능을 IoT 및 증강 현실과 통합하여 제조업체가 실시간으로 운영을 모니터링, 분석 및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hingWorx 디지털 트윈 기술은 이산공정 제조에 널리 사용되며 산업 자동화 시스템과의 강력한 연결성 제공으로, 

예측 유지보수를 개선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품질 관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PTC의 ThingWork와 CAD 및 PLM 도구의 통합으로 엔지니어링 부문과 생산 부문 간의 원활한 협업을 보장하여 설계에서 제조까지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다.

 

Microsoft: Azure Digital Twin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Digital Twins은 물리적 환경을 디지털 표현인 복제본으로 만들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다. 

내장된 AI 및 분석 툴을 통해 제조기업은 복잡한 생산 프로세스를 모델링하고, 워크플로를 최적화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장애를 예측할 수 있다.

Azure Digital Twins는 기존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으며 실시간 의사 결정으로 운영 효율성을 개선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인프라는 높은 확장성과 보안의 신뢰가 높아 전사적 수준에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려는 제조기업의 선택 후보 중 하나가 되고 있다.

 

IBM: Maximo Application Suite

IBM의 Maximo 디지털 트윈 기술과 AI 및 IoT를 통합하여 제조현장의 설비자산의 관리 및 예측 유지보수 업무를 개선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장비 가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성능을 최적화하여 설비자산 수명 주기를 연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를 갖춘 IBM의 솔루션은 고도의 신뢰성과 가동 시간이 요구되는 거대규모의 장치산업 운영에 특히 적합하다.

Maximo의 고도의 분석 기능을 통해 장비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전조 현상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생산계획에 없는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고 운영 복원력을 개선할 수 있다.

 

SAP: Digital Manufacturing Cloud

SAP의 Digital Manufacturing Cloud는 디지털 트윈 기능을 통합하여 공장 자동화, 생산계획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향상 개선한다.

이 플랫폼은 SAP의 ERP(전사적 자원 관리) 솔루션과 통합되어 제조업체의 공급망 전반에 걸쳐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SAP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생산 운영의 효율성, 지속가능성, 민첩성 개선을 지원한다.

강력한 데이터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갖춘 SAP의 솔루션은 사용 기업의 디지털트윈 기술 활용과 함께 규정 준수 및 운영 투명성 보장을 유지한다.

 

Autodesk: Fusion 360 및 Twinmotion

오토데스크는 Fusion 360 및 트윈모션을 통해 강력한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제품 설계 및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동적 시뮬레이션을 생성한다.

이러한 도구는 실시간 협업, AI 기반 설계 최적화 및 가시화 기능 향상을 지원한다.

오토데스크의 디지털 트윈은 제품 혁신과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에 중점을 둔 솔루션으로 제조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오토데스크의 매우 상세한 3D 모델 및 시뮬레이션 환경은 잠재적인 설계 결함을 조기에 식별하여 비용이 많이 드는 재작업을 줄이고 

전반적인 제품 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Rockwell Automation: FactoryTalk Twin Studio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FactoryTalk Twin Studio는 산업 자동화 및 스마트 제조를 위한 강력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을 통해 제조기업은 생산라인의 가상 시뮬레이션을 생성하고, 자동화 시퀀스를 테스트하여 워크플로를 물리적으로 구현 배치하기 전에 최적화할 수 있다.

이 솔루션과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제어 시스템의 통합으로 제조운영을 디지털에서 물리적 상황으로의 전환을 원활히 할 수 있다.

또한 FactoryTalk는 장비 성능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 제공으로 제조업체가 잠재적인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고 최적의 생산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chneider Electric: EcoStruxure Digital Twin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EcoStruxure 플랫폼은 스마트 제조, 에너지 관리 및 산업 자동화를 위한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 기능을 제공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통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예측 분석 및 운영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지속 가능성과 에너지 최적화 과제를 디지털 트윈 어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데 있어서 특히 강점을 가지고 있다.

제조업체는 EcoStruxure의 에너지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여 전반적으로 환경 관련 지속 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올바른 디지털 트윈 솔루션 선택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선택할 때 제조업체는 확장성과 특히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AI 기능 및 산업별 기능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최고의 솔루션은 실시간 분석, 예측 유지 관리, IoT 및 엔터프라이즈 플랫폼과의 원활한 연결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최고의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운영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위에 소개한 선도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디지털 트윈의 미래를 이끌 것이며 퍼퍼먼스를 최적화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 https://manufacturingdigital.com/articles/best-digital-twin-solutions-manufacturers?utm_campaign=&utm_medium=email&utm_sourc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