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웨어하우스 자동화 가이드(Ⅰ)

2021-06-22

 


 

 

로봇에 대한 수요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사실, 로지스틱 로봇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판매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시장은 연평균 50%의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까지 총 100만대가 팔릴 것으로 추산된다. 이것은 지게차의 전 세계 판매량과 거의 비슷하다.

 

웨어하우스 자동화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또한 복잡하기도 하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여러 옵션 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창고 자동화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다. 

 

웨어하우스 자동화 일반

단계별 가이드로 들어가기 전에 웨어하우스 자동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다양한 기술과 포괄적인 개념으로 인해 웨어하우스 자동화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창고 자동화의 핵심 목표는 반복적이고, 프로세스 지향적이며,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찾아 자동화하여 창고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웨어하우스 자동화에는 프로세스 자동화 와 물리적 자동화 즉 설비자동화라는 두 가지 핵심 유형이 있다.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세스 자동화는 바코드와 무선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데이터를 추적하고 이 정보를 창고의 ERP 시스템에 전달함으로써 재고관리 같은 수동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할 수 있는 기능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자동화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설비 자동화

설비 자동화는 창고에서 로봇과 로봇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비용이 많이 들긴 하지만 프로젝트 또는 시설 사양에 따라 합리적으로 ROI를 회수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자동화는 RaaS(Robotics as a Service)와 관련이 있다.

 

자사만의 독특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나?

모든 사람은 아니지만, 자사만의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관심이 있는 로봇 매니어들이 분명히 있다. 자사만의 독특한 자동화 시스템이 확실히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살펴보고 웨어하우스 자동화를 추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장점

 

1. 완전 제어 

독자적인 자동화 시스템 구축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자동화 시스템의 기능, 업데이트, 향후 개발 및 보안 설정을 완벽하게 자사가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유연성 향상

시스템 소유권은 시스템 인프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는 것이다. 플랫폼 구축 방법과 플랫폼 구축이 어떤 운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지는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달려 있다.

 

단점

 

1. 시간 소비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최대 1년 또는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 구현 준비가 된 기존 솔루션을 구입하는 데 비해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2. 전문지식의 필요성

 독자적인 시스템은 독특할 것이기 때문에, 개발을 함께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3. 가격이 비싸다.

독자적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예상 비용은 기존 솔루션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든다.

 

 

웨어하우스 자동화 필요성

서플라이 체인 전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 한 구성 요소인 웨어하우스를 원활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웨어하우스 운영의 문제나 지연 발생은 기업의 자금흐름, 인보이스, 고객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서플라이 체인 전체의 흐름에 악영향을 끼친다. 

웨어하우스의 자동화는 이러한 공급망 문제를 개선, 물류의 효율화로 경영실적을 제고하고 동시에 기업의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자사의 공장 물류에 자동화를 추진하기 위한 적합한 시점이 언제인가를 알아보자. 만일, 현재 웨어 하우스를 비롯한 물류 업무에 페이퍼 작업이나 스프레드 쉬트 같은 수작업으로 시간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거나 아래와 같은 문제를 경험했다면 웨어하우스의 자동화를 신중히 검토해야 할 시기이다.

 

웨어하우스 자동화를 필요로 하는 현상들    

· 웨어하우스 운영에 노동 집약적이거나 시간 소비적

​· ​주문과 조달 업무에 정확성 결여 

​· ​주문에 적시 공급이 안됨

​· ​작업 지연현상 발생

​· ​재고 부정확

​· ​주문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원을 더 투입해야 하는 실정

​· ​출고, 입고, 픽킹, 보관업무에 에러 발생

​· ​물류업무에 대한 고객의 불만 

 

 

웨어하우스 자동화 효과

위에서 언급한 웨어하우스 업무 문제의 원인은 대부분 시대에 뒤떨어진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나 업무지연은 결과적으로 물류업무가 원활히 운영되지 않을 뿐 아니라, 기업 경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웨어하우스 자동화로 개선되는 업무와 효과를 알아보자.

 

웨어하우스 운영비 절감 효과 :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웨어하우스 운영을 자동화하면 먼저 사람이 하는 업무나 작업오류가 최소화되어 경비 절감으로 연결된다. 동시에 반복적인 업무는 시스템이나 로봇에 의해 이루어 진다. 사람은 보다 부가가치가 있는 업무에 집중하게 된다.

 

생산성 향상 : 자동화로 인원을 증가하지 않고도 생산성은 증가된다. 결과적으로 웨어하우스 실적이 호전되고, 현장의 안정성이 좋아지며 작업환경도 개선된다.

 

가동율 향상 :  자동화로 공간과 자산, 재고가 저감된다. 그 결과 공간, 레이아웃, 물류의 가동이 최적화 된다. 자동화로 창출된 공간은 생산라인 확장이나 설비 증설 시 공간으로 사용하거나 가동율을 높이는데 활용한다.

 

재고현황 시각화 : 데이터 수집 및 재고 거래를 포함한 자동 재고관리로 더 빠르고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업무 이력을 추적할 수 있다. 줄어들거나 손실된 재고, 잘못 위치된 재고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재고관리의 자동화는 흔히 바코드 스캐너 같은 것으로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재고관리 자동화에 드론을 배치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재고 데이터 현황에 억세스할 수 있으면 고객 서비스가 향상될 것이다. 더욱이, 자동 픽킹, 더 빨라진 주문 조달 업무, 실시간 주문 이력과 업무 추적과 조화를 이루면 매출 순환구조가 빨라지고 재고 보유율도 개선되어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것이다. 

 

지속 가능성 향상 : 자동화의 큰 실적 중 하나는 시설 운영에 있어 에너지 소비를 저감하는 것이다. 웨어하우스 전체의 운영 코스트 저감뿐 아니라 각 종 자원의 낭비와 환경부하를 줄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계속 – “웨어 하우스 자동화 가이드(1)”에 이어 다음 편 “웨어 하우스 자동화 가이드(2)”에서 자동화 5단계를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출처 : meilirobo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