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생산라인 모듈성 개선 기본전략

2021-07-02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핵심 화제이다. 모든 산업에서 제조업기업들은 다양한 크기와 색상, 스타일 등 구색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생산 전략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목표로 한 제품 버전에서 다른 제품 버전으로 전환하는 데 치러야 할 수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술을 살펴 보자.

 

 

유연성이 부족한 요소 제거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첫 번째 단계는 생산라인에서 매우 유연성이 부족한 특정 요소들을 찾아 첨단 기술로 모듈화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다. 유연하지 않은 요소의 한 가지 예는 컨베이어 벨트다. 컨베이어로 생산 라인 각 공정을 연결하게 되면 라인을 재배치하거나 새 공정을 추가할 경우 매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통합된 운반 기능을 갖춘 자율 이동 로봇(AMR)을 사용하면 혁신적으로 유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고정 된 경로나 공장 현장의 어떠한 변경 없이 생산중인 반제품이나 제품을 다음 공정으로 운반할 수 있다.

 

AMR은 컨베이어보다 생산 라인을 커스터마이징하는데 훨씬 더 광범위한 운반의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AMR은 피킹과 운반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나아가 협업 모바일 로봇 암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과도한 부품위주 설비 회피

 

보울 피더 같은 기존의 부품 피딩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피딩하기 전에 매우 가지런하고 정밀하게 부품방향이 놓여져 있어야 한다. 즉, 새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할 때마다 기계적인 조정 또는 하드웨어 재 설계가 필요하므로 전환 시간과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생산을 최적화하고 ROI를 개선하려는 제조업체의 경우 동일한 생산 기계에서 여러 부품을 처리하고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품 피딩 솔루션 중에 기존의 부품 공급 기술을 경제적으로 해결한 대안 솔루션들이 있다. 비전 가이드 로봇과 결합하면 기존 피더 보다 많은 용량을 처리할 수 있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 그리고 재질의 작은 부품을 공급하는 유연성과 라인 전환을 빨리 할 수 있고 툴링 비용을 크게 줄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설비를 찾아 보자.

 

 

무선 기술 적극 활용

 

배선을 단순화하고 레이아웃 유연성을 최대화하는 무선 푸시 버튼과 같은 간단한 솔루션을 채택하여 생산라인의 모듈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움직이는 부품에도 설치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스위치에 자체 발전 전원 기능이 있어 배터리 나 충전이 필요 없는지도 확인해 보자.

 

이 세 가지 전략은 규모 나 예산에 관계없이 모든 제조 기업에서 생산라인 모듈화 향상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전략이다. 생산량이 급변하거나 커스터마이제이션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설비나 솔루션들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경쟁력을 회복하자.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