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제조업 재고 관리 방안

2021-11-17


 

 

재고관리는 제조 또는 중공업 현장 공간에서 관리하기 가장 어려운 업무 중 하나이다. 재고 문제는 업무 흐름 지연을 초래하고 생산성을 제한하며 불필요한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제조업이 보다 효율적이고 탄력성을 갖추려면 재고 관리업무를 개선해야 한다.

제조기업은 최적화되지 않은 재고가 전체 공장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공장을 비롯한 생산 현장을 관리하면서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응해야 한다.

 

재고의 원인은 많이 있지만, 올바른 접근 방식으로 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래에 제시하는 재고 관리 전략을 구현하여 운영 개선, 생산성 향상 및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자.

 

 

1. 재고가 가용 공간을 초과 할 때: 고밀도 모바일 스토리지 또는 플로우 랙 사용

 

제조기업들은 성장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동일한 재고 적재 공간 내에서 증가하는 수요에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어떤 산업이 필수적이며, 경제가 호조를 보일 경우, 제조사들은 사업을 확장하기 전에 더 많은 공간을 준비할 수도 있다. 일부 시설을 짓는 데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경우 투자를 주저하게 되는데, 수요 증가 속도가 창고를 건설하는 시간을 앞지르는 경우도 많이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따라갈 수 있을 만큼 물리적 공간을 확장할 계획을 빨리 세울 수는 없다. 현재 시설에서 재고 운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수직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제한된 바닥 공간은 어느 공장이나 공통된 문제이지만, 수직공간을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회사들도 있다. 위스콘신주의 한 창고에서 새로운 수직 스토리지 시스템을 설치했는데, 랙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8피트에서 16피트로 증가했다. 횡으로 확장하지 않고 위로 확장하면 바닥 공간은 전과 동일하지만 저장 밀도가 높아진다.

 

일부 시설에서는 유연한 스토리지 솔루션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고밀도 모바일 스토리지 또는 플로우 랙과 같은 옵션을 통해 신속하게 재고 공간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재고 요구량이 빈번히 변경되는 기업은 이러한 솔루션의 최대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2. 재고 가시성 부족

 

또 다른 일반적인 재고 관리 문제는 재고 수준에 대한 가시성 부족이다. 재고 파악 능력이 부족하면 품목과 수량을 정확히 찾아 주문하거나 수요 변화에 따른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러한 부실 경영으로 인한 재고 왜곡으로 연간 1조 1천억 달러가 소모되고 있으며 이 금액은 호주의 년간 GDP와 거의 비슷하다고 한다.

 

스토리지 자동화 솔루션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인공지능 시스템이 핸드 스캐너를 대체하여, 물건이 들어올 때 자동으로 스캔한다. 이렇게 하면 입고부터 아이템이 어디에 얼마만큼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또한,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적절한 입출고 주기를 확인하여 인적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재고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쉬워 직원들이 재고 수준과 위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즉시 알 수 있도록 지원한다. RFID 태그나 사물인터넷(IoT) 센서 같은 기술을 이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가시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RFID와 IoT 시스템은 다양한 품목이 창고의 어디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이나 부품이 있는 랙으로 안내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데 통찰력을 제공한다.

 

 

3. 비효율적인 피킹 및 주문 처리

 

제조 스토리지 솔루션은 피킹 업무와 주문 처리에 생산적이고 적합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느릴 경우 공장 전체의 효율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문제가 되는 것도 문제이지만, 개선으로 전반적인 제조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중복되는 프로세스를 제거하여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 부품 피커들이 피킹해야 하는 표지 수를 줄여 주는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 번에 집중해야 할 부분이 줄어들면서 직원들은 주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자동화 스토리지 기술도 피킹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컨베이어와 자율 반송 차량(AGV)은 이전과 동일한 수의 작업자들에게 더 많은 부품을 운반한다. 이 추가적인 도움을 통해 상당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소하지만 작업 환경의 변화도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투명 직물 커버를 설치하면 햇빛의 80%가 들어와 건물을 밝게 한다. 이러한 자연광 활용으로 작업환경이 개선되고 사기가 높아져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4. 수요 변동

 

스토리지 솔루션은 연중 내내 작동하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기능을 멈추게 된다. 특히 COVID-19 대유행과 같은 주요 위기 상황에서는 수요가 크게 변동될 수 있다. 이러한 수요변동과 관련된 재고 관리 문제를 완화하려면 공장 시설이 더욱 유연해져야 한다.

 

수요 예측 소프트웨어를 이러한 변화 예측에 활용하면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 AI 시스템은 비상시 생산 중단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과거의 동향과 현재 발전된 상황을 분석하여 알려준다. 이 시스템은 시간이 경과될수록 더 많은 데이터가 수집되어 정확도가 향상되므로 고도화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연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현하여 이러한 변동에 대한 예측의 이점을 향유할 수 있다. 모바일 랙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통로를 낼 수 있고 다양한 품목과 재고 번호를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선반을 광폭 철강으로 만들면 재구성하기 용이하므로 다양한 변화에 보다 더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COVID-19 대유행에서 입증되었듯이 운영 변경에 따른 제조 스토리지 복원력도 향상될 수 있다.

오늘날, 전자 장비 제조업체들은 부품의 약 40%를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는데, 대유행 기간 동안 광범위하게 조달이 중단되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리쇼어링과 분산 소싱으로 단일 공급원 의존성을 완화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스토리지 솔루션은 이러한 예상치 못한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재고관리 개선

 

제조업 재고관리는 사업이익과 관련된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만, 아직 많은 공장이 최적화되지 않은 상태로 관리하고 있다. 위에 서술한 네 가지 과제는 제조업체가 직면한 유일한 문제는 아니지만, 중요한 해결 과제 중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재고를 최적화하여 훨씬 더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

 

자동화된 스토리지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IoT 추적과 같은 최신 기술이 재고 관리 개선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솔루션을 다방면으로 탐색하여 재고관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생각해보자.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