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자율 이동 로봇(ARMs: Autonomous mobile robots)

2022-03-02

 


 

 

전 세계적으로 판데믹 기간 동안 자율 이동 로봇의 역할이 눈에 뛰게 증가했다. 

IMARC Group

에 따르면, 세계 로봇 시장은 2020년에 236억 달러였고 2021~ 2026년까지 연평균 20.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WHO는 COVID-19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침을 발표했는데, 복잡한 지역과 밀착 접촉을 피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재택근무를 장려했고 심지어 전면적인 봉쇄를 시행하는 나라도 있다.

이러한 전례 없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산업계의 리더들은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자율 이동 로봇이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솔루션이 되어가고 있다.

 

 

사람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자율 이동 로봇

소매업, 제조업, 창고업, 식품 및 외식업 등의 현장이 자동화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자동화는 다양한 수준의 자율성을 등장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자율 이동 로봇이 산업 시설에서 픽업, 분류, 운송 등 노동 집약적인 업무를 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이 로봇들은 사람의 도움 없이 수백만 개의 부품을 다루며, 물류 흐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소매점과 식품 공급망을 지원하는 방식도 변화되고 있다.

이동 자율 로봇은 도시에서 고객에게 음식을 서빙하고 배달하는 일선의 역할을 당당하고 있다. 판데믹 이후에도 사람이 다루기 위험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헬스 케어 분야의 로봇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의료 종사자들이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는 의료 시설에서 로봇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로봇은 소독과 살균, 약물, 음식, 폐기물 처리 등 다양한 업무 처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팬데믹 시대에 의료 종사자들은 사람과 접촉하는 일을 줄이고 로봇을 사용하여 진료하는 방법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의사와 원격 근로자들은 가상의 존재를 내세워 고객 및 의료진들과 연결하고 로봇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가상 지원 및 원격 프레젠테이션 로봇은 격리된 병동에서 환자를 도우며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로봇의 의료 분야 활동은 막대한 잠재력이 있으며, 미래에 어떻게 이 기술을 사용하여 전 세계의 의료 표준을 개선할 것인지 보여주어야 한다.

 

 

소독하는 자율 이동 로봇

공공 장소를 소독하는 일은 팬데믹 이후에도 어려운 문제이다. 해결책으로 UV-C 빛을 사용해 왔지만, 자외선이 인간의 피부에 좋지 않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자외선을 가장 잘 사용하면서 사람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가 이다.

UV-C 램프가 장착된 자율 이동 로봇은 지정된 지역을 자율적으로 다닐 수 있다. 모바일 앱으로 로봇이 다니는 경유지가 있는 지도를 만들어 로봇들이 경유지를 따라 그 지역을 소독하면서 다닌다. 배터리가 부족할 때 충전소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과의 접촉이 필요 없다.

분무기 메커니즘이 장착된 자율 이동 로봇은 사전에 제작된 지도를 사용하여 오염된 지역을 탐색한다. 소독 로봇으로 오염된 지역과 고농축 화학물질에 사람이 노출될 위험이 줄어든다.

 

 

서비스로서의 로봇 (Raas : Robot as a Service)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RaaS(Robot as a Service)가 부상하고 있다. RaaS는 B2C와 B2B 비즈니스를 위한 로봇 렌탈 솔루션이다.

RaaS는 막대한 양의 지식과 컴퓨팅 능력을 필요로 하는 로봇 설치 시 초기 비용 부담을 줄여준다. 이 렌탈 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이 자율 이동 로봇 사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RaaS를 통해 소규모 기업들도 자율 이동 로봇이 제공하는 유연성과 확장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일부 소매업에서 수요의 급상승과 하락 현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 임시직 근로자를 찾아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방법이다. RaaS 활용이 실질적인 해결책이 된다. 설비 투자를 줄이고 수요 증가에 대한 해결책으로 RaaS로서의 자율 이동 로봇을 생각해 보자.

판데믹 이후 다양한 산업에서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며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RaaS AMRs

사업 모델이 강화될 것이다.

 

 

 

출처 : manufacturing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