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공압 코봇(COBOT)과 전기 코봇(COBOT)의 특장점

2022-09-06

 


 

 

코봇(COBOT) - 전기식인가, 공압식인가?

유명한 광고에서 경고하는 듯한 문구가 있었다. "파워는 제어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지난 20년 이상 동안 코봇 제조업체들은 파워와 제어의 완벽한 조합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는 전기 코봇 뿐만 아니라 모든 로봇에서 많은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섬세한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일이다. 

올-공압 코봇의 시장 출시로 복잡한 코봇 시장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 

아래에 전기 및 공압 코봇 모델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글로벌 코봇 시장의 인상적인 성장은 둔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컨설팅 그룹 Next Move Strategy Consulting에 따르면 2020~ 2030년까지 연간 12%로 성장하여 2026년에는 거의 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봇은 다재다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본질적으로 안전하고 강력한 자동화 기술로 인정받아 제조기업에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 기술로 사람과 기계의 협업이 가능해 지고 번거로운 로봇 셀과 안전 펜스의 필요성도 없어진다.

 

다채로운 코봇 제품에 추가될 제품 중 하나인 공압식 코봇이 Festo 에서 나온다.

 

 

얼마 전에 독일 하노버 메세에서 공개되었으며 2023년 가을부터 시판될 예정인 최초의 올 공압식 코봇이다.

 

일반적인 전기 모터와 기계적 변속기 대신, 페스토의 새로운 코봇은 움직이는 칸막이가 있는 원형 챔버로 구성된 6개의 공압식 다이렉트 드라이브를 갖추고 있다. 분할 공간 양쪽의 공기 압력 차이로 조인트를 작동시킨다.

 

최신 혁신 제품이 시장에 나오는 것을 보는 것은 언제나 흥미로운 일이지만, 이 새로운 혁신 제품이 제조기업에게 제공하는 이점은 무엇인가? 또한 기존 전기 로봇이 언제까지 지속적으로 활약할 것인가? 많은 것들이 생각된다.

 

 

정밀 민첩 안전

 

공압식 코봇은 6개의 회전식 액추에이터가 있어 외부 모터와 제어 캐비닛이 필요하지 않다. 이 제품은 놀라울 정도로 가볍고 다기능적이며 추가 하드웨어가 필요 없고 무게가 17kg에 불과하여 한 사람이 쉽게 운반할 수 있다.

 

공압 로봇도 매우 안전하다. 이 공압 시스템은 임박한 충돌을 감지할 때 조인트의 압력을 조절하여 토크를 0으로 낮춘다. 또한, 소프트 터치 기술은 부딪칠 경우 로봇이 인간과 접촉하는 것처럼 부드럽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장점으로 공압 드라이브는, 크고 무거운 모터로 움직이는 로봇의 특징인 강성에 비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술로 로봇은 유동적이고 매우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다.

 

더욱이, 공압 시스템의 단순한 설계는 전기 로봇보다 내구성 면에서 더 강점이 있어 유지보수 작업이 훨씬 간단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공압 로봇과 전기 로봇에 공통된 한 가지 특징은 경험이 적은 사용자들도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는 로우-코드 프로그래밍이다. 

Festo에 의하면 공압식 코봇은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1시간 이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는 사용자도 가이드 구성 모드를 활용하여 수작업으로 이동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한계점

 

공압 코봇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기 코봇이 선호될 수 있는 상황이 있다. 예를 들어, 정확하고 빠른 속도로 조정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이다. 공압 시스템은 사용자 지정 속도로 프로그래밍하는 옵션을 포함, 완전한 모션 제어 전기 시스템에 비해 속도 제어가 제한적이다.

 

공압 시스템의 또 다른 전형적인 단점은 공압 시스템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축 공기에 수분이 포함되어 파이프에 축적되면 코봇의 기능 및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다. 일부 음식 및 음료 산업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동결 조건에서 문제가 발생될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압 코봇은 경량 및 중형 용도의 사용에 적합하지만 중장비 용도에는 전기 로봇이 유리하다.

 

과연 공압 로봇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파워와 제어 사이에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기술이 시작되었다. 

 

 

 

출처 : robotics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