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제조 분야 리스크 관리

2022-03-29


 

 

 

자동차 의료 반도체 등 거의 모든 산업의 제품 생산활동에서 공정관리와 리스크 관리 그리고 품질보증을 위해 제3 자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기업들은 법령 준수 사항이 높아지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예기치 않은 글로벌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리스크에 기반한 생각을 보다 광범위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제조기업들은 새로운 생산 라인을 설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시나리오를 검토하여 생산 시 나타날 위험을 방지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모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것을 비즈니스의 연속성 측면에서 말하면 리스크 관리 또는 재난 재해관리라고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대표적인 것으로 무역 전쟁, 코로나 판데믹, 극단적인 기후, 공급망 단절 등을 들 수 있다. 

 

 

리스크 관리 체크리스트

 

리스크 관리는 위기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위기 예방 및 완화 조치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활동이다. 리스크 관리 또는 비즈니스 연속성 프로그램을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주요 영역을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  리스크 평가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화재, 지진, 화학 물질 유출, 사이버 공격 등 각 공장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영역과 장소를 표시한다. 이것은 지역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에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앨라배마주보다 훨씬 높다. 테러 발생 가능성 역시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르다. 

어느 한 제조업체가 새로운 생산 라인을 설치한다고 가정해 보자. 

첫 번째 단계는 직원 건강 및 안전, 재무, 인사, IT, 운영 및 프로그램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리스크 평가 양식을 작성한다. 준비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양식 작성자는 발생 가능한 문제와 잠재적인 영향을 특정한다. 여기에는 생산 또는 출하 지연에서 작업자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까지 포함된다. 그런 다음 항목별 리스크 발생과 영향 모두에 대해 1~5등급으로 표시하며, 5는 가장 주의를 요하는 중요한 등급이다.

 

그런 다음 부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예방 및 완화 조치 방법을 결정한다. 문제를 가중시킬 수 있는 관리 감독부실, 비상시 대비 훈련은 되어 있는가? 이러한 영역을 개선하면 잠재적인 영향을 방지하거나 줄일 수 있는가? 

자연재해는 막을 수는 없지만 만일 발생해도 직원들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건물을 개조하고 IT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야 한다.

 

 

● 인시던트 관리 및 비즈니스 리커버리 계획 

 

사건 관리와 비즈니스 회복을 위한 모든 세부사항을 준비하는 일은 매력적인 일은 아니지만 필수적이다. 장애 발생 시 주요 리더가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직원, 고객 및 공급업체에 연락할 수 있도록 연락처와 목록을 작성해 놓아야 한다. 고객과 공급업체를 조기에 참여시키면 사건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사건의 영향을 받는 당사자에게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콜 알림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특정 시나리오에서 누가 무엇을 전달받는지에 대해 정해 놓아야 한다. 대피장소와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방법, 체크리스트와 훈련도 포함되어야 한다. 

 

 

● 내부 감사 체크 

 

비즈니스 리커버리 계획의 초안이 작성되면 매년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내부 감사를 통하여 적절한 액션 플랜과 프로젝트 리더와 백업 리더가 정해져 있는지 검증한다. 또한 상세한 계획, 개정 이력, 복구 우선순위와 구성원들은 모두 적절한 훈련을 받고 비상시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비상시 대응 훈련 테스트 

 

모든 공장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비상사태 발생을 가정하여 대비태세를 평가하기 위한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비상시 대응 훈련 테스트에서 데이터 IT 회복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고 테스트 연습의 범위 안에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들을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비상시 작업장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할 경우 백업 공장의 생산능력과 이송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는가? 직원들은 그 곳에서 생산해야 할 미해결 주문을 파악하고 있는가? 복구 계획은 백업 공장의 운영 및 실적과 관련하여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각 액션에 대해 무엇을 합격으로 간주하고 얼마나 빨리 회복해야 되는지 평가 기준은? 

훈련의 목표는 사건 발생 후 1시간 이내에 80% 이상의 구성원이 공장의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알리고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훈련 테스트를 실시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팀에게 전달해야 한다. 현장에의 복귀, 구성원에의 알림, 미생산 주문의 이해, 대체 시설의 확인, 적절한 고객 연락처 파악 등 액션을 연습 중에 실증할 수 있는 경우 실제로 위기로 프로세스의 미세 조정이 필요할지라도 대부분의 기능 활동은 준비가 끝난 상태로 볼 수 있다. 공장에서 비상시 대응 훈련 테스트를 최소한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것으로 정하여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문제 발생 전 사전 예방

 

잠재적인 위험을 이해하고, 비상시 실행 계획의 범위와 효과를 평가하는 일상 위험 관리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검토 및 갱신되어야 한다. 예방적 생각이 습관화되어 있는 기업의 조직문화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예상치 못한 사고는 직관적인 사고 프로세스에 의해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상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방식인 수정적 사고뿐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잠재적 근본 원인을 식별하는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구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