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제조업 공급망 변화 대응력 제고 전략

2022-05-03


 

 

공급망 운영은 제조기업 경영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공급 속도가 느리거나 자주 중단되면 제품의 품질에 상관없이 고객 감동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려는 기업의 모든 노력을 방해할 것이다. 자체적으로 물류를 운영하든 제3자 파트너에 의존하든 대응력이 뛰어난 공급망을 설계해야 한다.

 

대응력이 뛰어난 공급망 전략으로 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적응해야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제조기업이 변화에 유연한 공급망 전략을 설계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수요 예측 현대화

 

수요 변화 대응형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대응이 필요한 요인들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수요 변화 예측은 반드시 필요한데 전통적인 방법으로 충분하지 않다.

 

전체적인 수요 예측을 하기 전에 공급망 각 기능의 수요 예측을 결합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미 데이터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 가장 응집력 있고 정확한 수요 예측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정보에 집중해야 한다. 판매의 POS 시스템에서 얻은 소비자 데이터, 내부 발송 데이터, 웹 활동 및 거시 경제 동향은 수용 예측에 아주 중요한 정보이다.

 

가능한 한 빠르게 이 모든 데이터를 지능형 알고리즘에 제공해야 한다. 머신 러닝 모델은 사람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통합 및 분석하여 시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요를 예측한다. 이러한 통찰력을 토대로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공급업체 관계 평가

 

공급망 대응 전략에는 물류가 중요한데, 즉 자재 반입과 제품 출하가 이에 해당된다. 많은 전략들을 살펴보면 제품 출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반해 자재 반입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자재 공급업체를 평가하여 원자재를 제공하는 업체가 자사와 동등 이상의 변화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의사소통이다. 자재 공급업체와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그들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여러 공급업체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디지털 통신 플랫폼 사용을 고려해 볼만 하다.

 

공급선 다양화 또한 다른 공급 전략 중 하나이다. 2021년 6월 기준으로 공급망 리더의 55%는 이미 원자재 소싱에 대한 다양화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 공급처 다양화 및 근접 쇼어링 또는 리쇼어링 전략으로 공급처의 공급문제에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제품에 따라 다양한 공급망 전략

 

특정 제품에 따라 다른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판매 변동성, 리스크 마진, 비용, 시장 반응, 바이어 기대치, 수량 등이 제품에 따라 다르다. 한 가지 전략을 전체적으로 적용한다고 해서 모든 제품에 대한 최적화된 공급망 대응력을 높일 수 없다.

 

변동성을 감안하여 제품을 몇 가지 그룹으로 세분화해야 한다. 한 가지 방법은 수요 변동성과 출하량을 두 축으로 각 제품을 플롯하여 그래프를 그린다. 그러면 유사한 조건을 가진 항목을 중심으로 제품을 그룹화할 수 있다.

 

이렇게 제품군을 세분화하여 공급망 전략을 각 세그먼트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볼륨(출하량)이 많지만 변동성이 낮은 제품은 린 생산 및 공급 방식이 더 적합하며, 출하량이 적고 변동성이 큰 품목은 최적화된 재고 전략으로 공급망 복원력을 회복해야 한다.

 

 

기후로 인한 공급망 지연에 대비

 

대응력이 뛰어난 공급망은 예상치 못한 광범위한 공급망 문제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수요 변동과 함께 공급망 중단 원인 중 하나는 악천후이다. 날씨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도로의 70% 이상이 폭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급망 대책으로 겨울 날씨에 대비하는 것이 기본이다. 물류 업체들은 추운 달에는 운송에 시간적 여유를 더 주고 운전자들에게 정비 장비를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전자들이 열악한 조건에서 운전하기 위한 광범위한 훈련은 물론 물류 업체와도 적극 협력해야 한다.

 

텔레매틱스 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장비는 물류에 필수적인 기술자원이다. 기상상황과 출하정보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항상 문제발생 가능상황을 예측하고 주시하며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물류 차량을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

 

모든 물류 차량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물류 파트너와 협력해야 한다. 유지보수를 간과하면 예상치 못한 고장이 발생하여 공급망 전체에 걸쳐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후 대응적 접근 방식보다 정기적인 일정 기반 관리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보다 더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관리 방법이 있다.

 

예측 유지보수인데 IoT 기기를 활용해 물류 차량이나 설비의 상태를 분석하여 수리나 보수가 필요할 때 알리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관리방법으로 막대한 비용과 더 치명적인 공급망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스케줄에 따라 모든 차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대신 예측유지 보수 관리로 불필요한 유지 관리 업무를 극소화하게 된다.

 

기존의 점검 매뉴얼은 엔진오일을 매 3,000 마일마다 갈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15,000 마일 주행 후에 바꾸어 주는 차량도 있다. 데이터가 이러한 상황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잠재적 가능성을 토대로 하는 일정 기반 유지보수 대신 필요에 따라 수행하는 예측 메인터넌스 관리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물류 가시성(Visibility) 향상

 

IoT를 활용하여 유지 보수업무와 기후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공급망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제조업체는 모든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어야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IoT 추적 장치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급망 전반에 관한 물류 업무의 가시성을 현대화할 수 있다.

 

IoT 추적 시스템은 배송 위치, 온도 및 품질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공급망 관리자에게 기후, 교통량 또는 물류차량 및 설비 등의 가동 중단으로 잠재적인 공급 중단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알려준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공급망에 대한 보다 최신의 포괄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공급망에서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협력업체에게도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요청하여 공급망 전반의 가시성을 높여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오늘날 소비자의 94%가 투명성 높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충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항시적 비상 계획 수립

 

데이터 모니터링은 중요한 공급망 대응 전략의 첫 단계이다. 어떠한 경향과 상황도 변화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지속적인 진화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공급망 데이터를 자주 확인하고 검토하여 취약점을 찾고 대응 및 백업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공급망이 아무리 유연하고 데이터 중심적일지라도 모든 비상 시나리오를 완전히 준비할 수는 없다. COVID-19 대유행으로 이러한 불확실성이 최고조화 되었다. 

 

2020년 공급망 중단의 54%가 마치 전쟁시의 상황처럼 위협을 받았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얼마나 큰 파괴력을 가져오는지 감안하여 전략이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한 비상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지 그 방법론은 제조업체와 공급망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현재의 공급업체 또는 물류 파트너가 공급에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다른 공급업체 또는 물류 파트너와 접촉할 수 있는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업무에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과 표준화된 통신도 준비되어야 한다. 공급망 정보를 검토하여 어떤 자산을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하고 구축해야 하는지 우선 순위도 확인해야 한다.

 

 

대응형 공급망의 필요성

 

지난 몇 년 동안 대부분의 공급망이 얼마나 취약했는지 그 모습을 보여 왔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산업 간에 점점 더 연결성이 높아지고 있어 과거의 공급망에서 나타나는 단점을 개선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위에서 설명한 공급망 전략은 제조업체에게 보다 대응력이 뛰어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