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 있는 AI 툴 점유율 Top 20
2025-01-06
가장 인기 있는 AI 툴 점유율 Top 20 (2024년 기준: ZDNET)
기술 산업에서 인기를 측정하기는 어렵다.
필자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에 대해 논의할 때 이것에 대해 길게 설명한 바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인기도를 측정하는 데 무엇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지표가 분석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잘 제공되는지에 달려 있다.
AI는 독립적으로 제공되거나 다른 제품에 내장될 수 있으므로 평가하기가 더 어렵다.
예를 들어 Photoshop에서 생성형 채우기 도구는 인기가 있지만 AI 도구의 공개 지표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웹 검색, 대화 및 언급을 기반으로 트렌드를 분석하는 회사인 Exploding Topics는 최근 AI 도구의 인기도를 결정하는 과제에 도전했다.
https://explodingtopics.com/blog/most-popular-ai-tools?utm_source=chatgpt.com
-ZDNET-
이 회사의 접근 방식은 Semrush와 Similarweb이라는 두 가지 웹 분석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20개의 서로 다른 도구에 걸린 총 트래픽 양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시장 점유율 기준 상위 10개 AI 툴 리더를 살펴본다.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상위 5위 밖으로 벗어나면 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1. ChatGPT - 54.96%
모두 아는 바와 같이 ChatGPT는 생성형 AI 서비스 원조이다. 여러 측면에서 아직 최고이며, 그 배경에는 막대한 투자와 서비스 제공으로 창출한 자금 조달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오픈AI는 최근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애플리케이션 「Sora Turbo」와 월 200달러 요금제인 프란 「ChatGPT Pro」를 발표했다.
2. Canva - 14.92%
인기 있는 웹 기반 이미지 편집 및 마케팅 도구인 Canva는 자동 템플릿 생성, 배경 제거, 다양한 SNS 형식에 맞춘 자동 크기 조정, 콘텐츠 제안, 텍스트에서 이미지 생성 등 AI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3.DeepL – 5.38%
DeepL은 33개 언어를 온라인으로 번역하는 서비스로, PDF, 워드 문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같은 파일도 번역할 수 있는 AI 편집 기능이 있다.
이 회사는 자사의 서비스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다하며 「언어 AI 플랫폼」으로 선전하고 있다.
4. Google Gemini - 4.75%
Google Gemini는 Gemini 2.0 제품의 일부로 업그레이드하였다. 필자가 시도한 프로그래밍 테스트에서 제품의 성능은 그리 좋지 않았지만, 구글과 알파벳 CEO인 Sundar Pichai는 "우리의 'AI 기반 개요'는 현재 사용자 수가 10억 명에 달합니다."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러한 지표는 Semrush 또는 Similarweb에서 측정할 수 없었다. 따라서, Pichai의 주장은 점유율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게 나온 것일 수도 있다.
5. Character.Al - 3.90%
Character.AI를 통하여 사용자는 특정한 개성을 시뮬레이션하는 맞춤형 챗봇을 생성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사람들이 다양하듯이, Character.AI가 허용하는 것들과 사람들이 가상 캐릭터를 이용하려고 시도한 것들 사이에 상당히 논란이 있다.
6. Remove.bg - 1.76%
Remove.bg는 이미지에서 배경을 제거한다. iOS, MacOS, Photoshop과 같은 많은 앱에는 배경 제거 기능이 있지만 이 간단한 웹 앱에는 배경을 흐리게 하고 새 배경을 추가할 수 있는 매우 고품질의 배경 제거 기능이 있다. 유료 서비스이지만 이제 여러 기본 OS 기능에 배경 제거 기능이 추가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아마도 2025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7. JanitorAI - 1.72%
JanitorAI는 캐릭터 제너레이터이기도 하지만 이것은 캐릭터화의 성격묘사보다 온라인 롤플레잉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로그인하지 않아 사이트의 내용을 실제로 알 수 없었지만 최근 공개되는 활동 페이지를 보면 많은 사용자들이 애니메이션 형태의 캐릭터를 만들고 있는 것 같다.
8. QuillBot - 1.68%
QuillBot은 스스로를 온라인 라이팅 어시스턴트라고 칭하며 문법 확인, 표절 검사기, AI 검색기, 다른 말로 바꾸기, 요약, 인용 생성, 번역 및 본질적으로 AI 기반 워드 프로세서인 「Flow」를 포함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필자의 AI 검출기 비교 테스트에서 QuillBot을 테스트한 결과 80%의 정확도가 나왔다.
9. Grammarly - 1.66%
Grammarly는 생성형 AI 붐이 일어나기 훨씬 전부터 있었다. 2009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학생들이 문법과 스펠링을 검사할 수 있는 앱으로 구독 서비스로 출시되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철자, 문법, 어조 및 스타일을 확인 및 제안하고 표절 가능성이 있는 경우 경고하는 라이팅 어시스턴트이다.
Grammarly의 베타형 AI 검색 기능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정확도가 40%에 불과했다.
10. Claude - 1.57%
Claude 챗봇의 개발사인 Anthropic은 여러 대규모 거래가 진행되고 있다.
이 회사는 Amazon으로부터 40억 달러와 Google로부터 20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고, Slack과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프로그래밍 테스트에서 Claude의 3.5 소네트 버전은 그다지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다.
점유율이 1.5% 미만인 서비스
다음 서비스는 모두 점유율이 1.5% 미만이다. 의외의 이름이 있을 수도 있다.
또는 예상했던 이름이 없을 수도 있다. 후반부에 필자의 관찰 결과를 설명하겠다.
11. Perplexity(1.46%): 챗봇에서 필자의 프로그래밍 테스트한 결과는 꽤 양호
12. Suno(1.26%) : 텍스트로 음악을 생성하는 서비스
13. CapCut(0.89%): 동영상 편집 앱
14. Poe (0.89%): 여러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응가능 한 챗봇
15. Quizizz(0.67%): 인터랙티브 학습 플랫폼
16. Microsoft Copilot(0.56%): 마이크로소프트의 AI로, 이 회사 제품에 내장되어 있다.
17. Luma AI(0.54%): 텍스트로 동영상을 생성하는 AI
18. ElevenLabs(0.51%): 텍스트로 음성변환 및 AI 음성 생성
19. OpenAl Playground(0.47%) : AI 모델 테스트 환경
20. DeepAl (0.46%): 이미지, 음악, 동영상 생성형 AI
필자의 견해
예상했던 것처럼 ChatGPT가 압도적으로 인기가 높았다.
그러나 이 목록에서 시사하는 것은 AI가 챗봇에만 국한되지 않다는 점이다.
상위 5개 중 2개만이 프롬프트로 텍스트를 생성하는 "전통적인" 챗봇이다. 다른 세 개는 번역, 그래픽 지원 및 캐릭터 생성을 제공한다.
Copilot이 16위로 나타난 것은 다소 놀라운 일이었지만 이 서비스는 현재 많은 Microsoft 제품에 통합되어 있어 단일 AI로 단정하기가 어렵다.
필자가 많은 시간 사용하는 AI로 Midjourney와 Notion이 있는데 순위에 들지 못했다.
Midjourney는 Discord 채널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 웹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Notion AI와 같은 도구는 다른 제품 내에 내장되어 있어 이와 같은 설문조사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
1986년에 지금은 발행되지 않는 잡지 Computer Design에 "시스템 구성 요소로서의 인공 지능"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썼다.
당시 필자의 주장은 AI가 많은 앱에 내장되어 결국에는 대규모 제품의 일부가 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어느 정도는 예측이 맞았다.
Copilot의 기능이나 Notion AI는 다른 제품의 추가 기능에 지나지 않는다. 당시에는 AI가 고부가가치 마케팅 용어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예상하지 못했다.
당시에는 매우 노동 집약적이었고 가치가 제한적이었으며 일반 사람들은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AI는 ChatGPT 및 기타 서비스를 통해 주류가 되어 큰 변화가 분명해지고 있다.
2025년에 들어서면서 AI는 더욱 뜨거운 주제가 될 것이다.
2023년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자"의 해였고, 2024년은 "조금 사용해 볼까?"의 해였다면, 2025년은 솔루션이 견고해져 AI는 비즈니스 및 개인 활동과 더욱 융합하는 해가 될 것이다.
2025년에는 AI 기술의 다양한 영향력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과도하게 광고하거나 약속을 한 기업이 기대만큼 부응하지 못할 경우, 기술 발전으로 냉담한 소비자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ChatGPT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지만 Gemini와 Copilot도 당연히 진화할 것이다.
물론, Google과 Microsoft는 라이벌에게 추월당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두 회사의 서비스는 보다 견고한 신뢰를 기대할 수 있다.
애플, 아마존, 메타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메타는 확실히 진화하고 있는 것 같지만 Alexa는 처음보다 지능 면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Siri는 출시 당시부터 여전히 실용성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과연 이 세 회사는 AI 분야에서 판도를 바꿀 제품을 개발하여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참고 | https://www.zdnet.com/article/the-most-popular-ai-tools-of-2024-and-what-that-even-me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