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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현장 간접자재 자판기식 공급 해외 동향

2025-07-09

 

제조현장 간접자재 자판기식 공급 해외 동향

(VMI:Vender Management Inventory)

 

제조 현장의 간접 자재 자판기에서 구매하는 시대

 

공장의 제조 현장에서는 나사, 너트, 공구 등과 같은 다양한 간접 자재를 비롯해 사무 자동화 용지, 잉크 같은 소모품을 많이 사용한다.

간접 자재 관리와 보충 업무는 쉽지 않으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 현장에 간접 자재 자동판매기(이하 간접 자재 자판기)를 설치하여, 필요한 때에 필요한 것을 필요한 양만큼

구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Fastenal, IVM사 등 북미 기업을 중심으로 제조 현장에서의 간접 자재 공급 동향을 아래에 소개한다.

https://www.fastenal.com/

https://www.ivminc.com/

 

 

북미 간접 자재용 자판기 시장

 

북미 공장에서 다양한 간접 자재를 적시에 구매할 수 있도록 제조업 간접 자재 자동판매기를 제조 현장에 설치하는 기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간접 자재 자판기 본체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3년에 약 30억 달러를 넘어 매년 10% 가까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북미 시장이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이다.

 

간접 자재의 자판기 구매 방식을 이용하는 산업으로 제조업은 물론 항공 및 의료 등 다양한 산업이 있다. 간접 자재 자판기 구매 방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제조기업이 JIT(Just-In-Time) 생산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간접 자재 자판기는 재고를 최대한 줄이고 예상치 못한

재고 부족과 이에 따른 생산 리드 타임 증가를 개선하려는 제조기업의 전략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북미 사례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은 간접 자재 자판기의 세계 최대 시장이다. 북미 시장은 간접 자재 자동 판매기 비지니스 플레이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발상지이기도 하다. 북미의 간접 자재 자판기 선두 주자 3개 회사를 아래에 소개한다.

 

 

Fastenal: 간접 자재 자판기 시장을 개척한 선도기업

 

Fastenal1967년 미국 미네소타에서 설립되었으며 처음에는 건설 현장과 제조업에서 사용하는 나사와 너트에 중심으로 사업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소모품(건축용 화스너)과 공구, 기구, 비품 같은 간접재는 중량이 무겁고 운송비용은 높으나 단가 자체는 저렴하여 문제가 있었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Fastenal은 간접 자재 자판기를 개발했다. 자사의 간접자재를 사용하는 고객사 공장에 자판기를 설치하여 사전에 보충한

간접 자재를 고객사가 필요할 때만 구매하고, 자판기에 있는 자재를 정기적으로 보충하는 시스템이다.

 

이 비지니스 모델은 간접 자재 공급관련 운송 비용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고객사 측에서도 과잉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없어 비용을 절감하는

이점이 있다. Fastenal은 고객사에 매우 유익한 솔루션 제공으로 간접재료에 대한 새로운 시장 개척에 성공했다.

 

Fastenal의 연례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여 2023 회계연도에 약 73,47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동년 간접 자재

자판기 계약 대수는 총 약 111,800대에 달했다. 20가지 유형의 각 자판기 월간 매출 목표는 1,000~ 3,000달러로 주요 제품인 FAST 5000의 목표

월 매출은 약 2,000달러 정도라고 한다.

 

Fastenal

 

[코일형 자판기]

코일형 스프링으로 제품을 잡아 꺼내는 자판기로, 장갑, 보안경, 절삭공구, 연마재, 테이프, 접착제, 배터리 등 일반 및 소형 부자재를 취급할 수 있다.

 

부자재를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사 직원은 자판기에 부착된 카드 리더기에 신분증을 갖다 대면 필요한 제품을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다.

시스템이 간단하고 신뢰성도 높아 많은 제조 현장에서 도입하고 있다.

 

[센서형 자판기]

코일 유형 자판기는 제품 제어를 강조하는 반면 센서 유형은 처리 시간의 속도에 강점이 있다. 센서 유형은 부피가 큰 제품, 금속 부속품 및 절삭공구 등

소모품을 취급한다.

 

사용하는 직원이 자판기의 캐비닛, 사물함, 서랍 등 잠금을 해제하고 제품을 꺼내면 센서가 자동으로 반출 번호를 인지하여 직원의 ID와 함께 기록하고

시각화한다.

 

[락커형 자판기]

 

락커형 자판기는 대형 소모품 취급에 적합하지만, 공구나 스캐너, 태블릿 등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원위치해야 하는 장비의 보관·대여·반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도 활용할 수 있다.

 

 

 

 

 

제조 현장의 간접자재 자동판매기 공급 방식 사례

   
 

   
 

   
 

코일형 자판기

센서형 자판기

락커형 자판기

 

 

 

 

AutoCrib

 

1994년 설립된 AutoCrib2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노포 간접자재용 자판기 회사이다. 이 회사의 주요 제품은 RoboCrib인데 커스터마이징을 장점으로, MRO(Maibtenance, Repair, Operation의 소모성 자재), PPE(개인 보호 장비) 등을 판매하는 회전목마형 자판기이다. 특히 제조업, 항공우주 및

자동차 산업의 주요 고객에게 고가의 공구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회사의 강점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에 강점이 있다. 신분증을 스캔하기만 하면 현금 거래 없이 물건을
픽업하고 반납할 수 있다
. 사용량은 자동으로 기록되어 제품을 재보충하는 시스템이다.

 

IVM

 

IVM은 미국 50개 주와 전 세계 38개국에서 200사 이상의 고객에게 간접 자재 자판기를 통하여 소모품을 공급하는 회사다. 1993년에 자판기에

부착된 카드 리더기로 직원의 신분증을 읽어 제품을 보관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IVM의 주력 제품은 락커형 자판기로, 금융, 물류는 물론 항공, 자동차,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 자판기를 제공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학교를 비롯해 교육 관련 기관에도 자판기를 사용하여 실험기구 및 교과서를 판매 및 보관한다. 또한 이용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발주하는 기능을 설치하여 교육 현장의 부담을 줄이는 데 IT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간접재료 자동판매기의 장점과 시장의 과제

 

간접 자재 자판기를 취급하는 북미 기업의 사업 내용이나 장점을 설명했지만, 이러한 자판기에는 편리한 점도 있으나, 해결할 과제도 남아있다.

 

간접 재료 자동 판매기의 장점

간접 자재 자판기의 장점은 제조 현장에 가까운 곳에 설치할 수 있어 필요시 간접 자재를 자판기에서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점이다.

비품 보관이나 운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자판기 시스템 자체에도 장점이 있다. 데이터 분석이나 제품 추적으로 자판기의 재고 과 부족을 정확히 파악하여, 필요할 때 필요한 양만 조달하므로

재고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재고 관리의 효율 향상 외에도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리드 타임을 단축하는 등 많은 낭비를 제거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항공기, 자동차, 전자, 의료, 물류 및 건설 현장과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산업마다 필요한 간접 소모재는 다르지만,

자판기를 커스터마이즈화하여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다국적 기업의 경우, 간접 자재의 조달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기 쉬워 운영의 일관성 유지로 물류를 단순화하고 공급망을 최적화할 수 있다.

 

간접 재료 자동 판매기 시장의 과제

간접 자재 자판기의 과제 중 하나는 도입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나 초기 투자가 필요하나 장기적으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 기업마다 재고 관리 시스템이 다르므로 각 고객사의 재고관리 시스템과 간접재 자판기를 연계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 북미 시장 외에는 간접 자재의 자동 판매 시스템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간접 재료 자동 판매기의 기능과 장점을 제조업을 비롯해 간접 재료

자동 판매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업계에 널리 홍보 또는 광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약

 

유럽과 미국의 공장에서는 사용하는 간접 자재를 자동 판매기를 통해 공급하는 방법과 시스템이 널리 보급되어 있다. 지금 이 비즈니스 모델이 아시아,

주로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및 기타 국가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배경에는 다국적 기업이 공급망을 최적화하기 위해서이며 앞으로

간접 자재에 자동 판매 시스템 시장이 다른 지역에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ㅣ https://jp.misumi-ec.com/tech-info/categories/machine_processing/mp07/u002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