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제조업에서의 vr ar 활용 사례

2021-05-22

제조업에서의 VR ∙ AR 활용 사례
**리드타임 단축, 안전성 향상, 메인터넌스 및 교육분야에**


//최근 제조부문에서 AR 및 VR이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구체적으로 공장에서 이 혁신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기술로 개발된 VR (가상현실) 및 AR (증강현실)이 제조 업계에서 빠르게 주목을 받고 있다. 자동화 부품 공급업체인 EU Automation의 마케팅 디렉터 Jonathan Wilkins는 안전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VR 및 AR을 공장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200년 전 독일의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가상현실을, 우리의 마음 속에 존재하지만 외부 물리적 세계와 구별되는 현실로 묘사했다. 요즘 우리는 이 용어와는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 현실의 개념이 유형의 것은 아니지만, 우리 마음을 뚜렷이 인식할 수 있는 세상에 대한 칸트의 생각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현실에 대한 누군가의 인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증강현실 (AR)이다. 디지털 요소를 추가하여 외부 세계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의 Casa Battló와 같이, 관광객들은 AR 안경 덕분에 역사적인 건물 정면에 직접 투영된 건물 정보를 볼 수 있다. 가상현실(VR)은 이 기술을 한 단계 더 심화하여 사용자의 현실을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한 것으로 완전히 대체한다. 최근 제조 부문에서는 AR 및 VR이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그러나 공장에서 이 혁신 기술을 적용한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인가?


**생산 속도 향상**

VR은 현재 예측과 분석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보적인 제조업체가 사용하고 있다. 제품을 설계할 때 설계결함을 발견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에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될 수 있는데, 제품과 디지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면 불과 몇 분 안에 설계상의 결함을 발견할 수 있다.


동일 프로세스를 전체 생산 라인에 적용할 수 있다. 가상 환경에서 생산 프로세스를 연구함으로써 제조업체는 병목 현상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탐지 할 수 있다. VR은 또한 프로토타입이 고비용인 항공 우주 산업의 제조 등 분야에서 매우 편리한데, 이유는 실물과 같은 모델을 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안전성 향상**

안전은 VR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영역이다. 생산 프로세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사전에 위험한 기동상황을 살펴볼 수 있다. 하나의 예로, 자동차 메이커 포드는 VR을 활용하여 직원들의 부상을 70%나 줄였다.


동일한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제품이 사용될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소비자의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의 안전 기능을 최적화 하기 위해 다양한 날씨와 교통 상황을 재현할 수 있다.


**메인터넌스 및 교육
**

AR은 메인터넌스를 용이하게 한다. 예를 들어, 기계를 점검하거나 수리할 때 오퍼레이터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그들이 조작하고 있는 부분에 직접 투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트 및 사용 설명서를 찾아볼 필요가 없어 프로세스 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투영된 정보가 오퍼레이터에게 지표가 되므로 비교적 미숙한 오퍼레이터라도 필요한 수리를 수행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AR은, 지구의 한 쪽에서 다른 쪽까지 전문가를 보내지 않고도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AR 안경을 착용한 직원은 자신이 수행해야하는 작업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문가로부터 원격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이 기술은 또한 신입 사원 교육에도 사용될 수 있다. 그 외에도 AR과 VR은 비상이나 응급상황 시 그 조치에 직원들이 원할히 대응할 수 있도록지원할 수 있다.


칸트에게 가상현실은 우리 마음 속에만 존재했던 것이었지만, 요즘 AR과 VR은 응용이 가능하여 진보적 제조업체들이 활용하고 있다.



출처: [[https://www.manufacturingtomorrow.com/article/2019/06/virtual-and-augmented-reality-in-manufacturing/13518|Manufacturing Tomorrow]]

번역: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