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AR(증강현실) 원격 지원

2021-09-28


 

 

AR(증강현실) 원격 지원이란 무엇이며 이 기술이 제조혁신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원격 지원은 네트워크나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을 주요 목표로 컴퓨터나 모바일 장치를 일시적으로 보거나 제어하는 기술자의 능력을 기본으로 하는 개념이다. 

한편, AR 원격지원은 전문가들이 궁극적 목표인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기술자들을 시각적으로 안내하며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AR 원격지원은 AR과 스트리밍 영상을 이용해 컨택 센터와 본부를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현장으로 연결한다. 이를 통해 에이전트는 현장 문제를 원격으로 해결한다.

AR 원격지원은 이미지와 비디오가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이다. 유져의 물리적 환경인 뷰(view)에 컴퓨터로 생성한 이미지를 겹치는 방식으로 쌍방향 기술인 증강현실을 결합한 것이다. 이 두 기술을 결합하여 강력한 원격 안내 협업 솔루션을 개발한 것이다.

AR 원격 지원은 많은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들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실시간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AR 원격지원 및 원격지원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는 기술 제공업체 VSight에 따르면, 이미 많은 업계에서 AR 원격지원을 채택하여 제조 공장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한다.

 

 

산업 시설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침 제공

 

AR 툴은 산업 시설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문가들은 모든 상황을 즉시 보고 분석할 수 있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적으로 줄일 수 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 상황을 상상해보면 현장 오퍼레이터들이 매일 겪는 어려움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개 이런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현장 직원들의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할 때 전문가가 있는 센터와 즉시 연결해야 한다. AR 원격 지원을 통해 지원되는 솔루션은 매우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관련직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여준다.

AR 원격 지원에는 기술 지원, 인력 교육 및 안전을 포함한 광범위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AR 기술은 산업계 기업 또는 유틸리티 회사가 수행하고 있는 수 많은 프로세스에서 활용할 수 있다. 유지 보수업무와 수리 및 문제 해결 그리고 복잡한 프로세스에서 활용할 경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다양한 프로세스에서 가동 중단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이 내재된 업무에도 적용을 검토해 볼만하다. AR 원격 지원 솔루션 사용으로 시설 운영 비용이 대폭 절감되고 현장 보안도 크게 증가하는 등 직접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고급 비쥬얼 방식과 함께 대기 시간이 짧은 고대역폭의 5G 등장으로 외부 업체의 도움 없이 각 사 자체적으로 AR 원격 지원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