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혼합현실(Mixed Reality)과 자동차 산업

2023-02-20

 


 

 

몰입형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과 사무실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고 있다.

 

가상(VR), 증강(AR) 또는 혼합현실(MR) 기업들이 내거는 약속을 보면 몰입형 솔루션이 교육 프로세스, 협업 기회, 설계 파이프라인 및 마케팅 같은 비즈니스 운영의 많은 분야를 혁신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간을 정의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술 시스템 중에서 혼합현실(MR)이 엔터프라이즈 최종 유져에게도 아주 중요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술은 다양한 분야의 일하는 방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료, 엔지니어링 및 제조업 같은 산업에서는 이미 MR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BMW, 기아자동차, 애스턴 마틴 같은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MR 환경을 탐색하고 있다.

 

컨셉트 i4 전기차를 홍보하기 위해 2020년에 XR을 처음 채용한 BMW처럼 자동차 회사들이 다른 소비재 브랜드보다 일찍부터 XR을 활용하고 있다.

 

 

고객 경험 개선

 

많은 기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XR을 활용하며 매력적이고 몰입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어프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A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AR 통합으로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창출한다.

더욱이, 증강현실 앱과 기능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기대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브랜드들이 새로운 기술로 브랜드/소비자와의 관계를 재구축하기 위해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다.

특히 저렴해진 스마트 안경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방송사들은 차세대 모바일 컴퓨팅을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앞서 언급했듯이 BMW 같은 회사들은 판데믹 이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XR을 사용하는 역사를 쌓기 시작했다.

 

 

BMW : 자동차 마켓팅 혼합 현실(MX)을 활용 사례 

 

2020년, 판데믹으로 전세계적으로 모든 이벤트가 중단되었다. BMW는 i4 전기차의 컨셉을 홍보하기 위해 XR쪽으로 눈을 돌렸다. 그 해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전기차 i4 제품을 고객들에게 직접 보여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온라인 전시회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BMW는 XR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많은 신차를 선보였다.

 

2021년 7월 BMW는 Engage와 협력해 몰입형 쇼케이스 이벤트를 진행했다. 

 

BMW는 Formula E Motorsport를 위한 인게이지 워크숍을 만들었는데, 프로젝트 파트너 Engage는 엔터프라이즈급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Pico VR 헤드셋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BMW는 2022년 11월에 M2 차량을 선보였는데 MR 실시간 주행 경험을 공개했다.

 

BMW는 마치 몰입형 게임을 체험하는 것처럼 M2 차량 전체를 MR 컨트롤러로 바꾸어 산업 이벤트를 발표한 것이다.

 

그리고 프로젝트 파트너인 Varjo의 첨단 MR 헤드셋을 사용하여 차량 시뮬레이션 쇼케이스 체험을 성공하게 되었다.

 

마케팅 측면에서 BMW는 개인이 스마트폰으로 클래식 BMW 차량을 AR 렌더링을 할 수 있는 Art Car Program에서부터 스마트폰용 웹AR을 활용하여 잠재적 구매자가 집에서 자기집 진입로에서 차량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몰입형 브랜드 캠페인 파트너와 협력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객 참여라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2022년 말 스마트 글래스 회사인 Nreal이 BMW와 제휴하여 자동차 회사의 가상 전시장 포트폴리오를 고객 공간 컴퓨팅의 높은 단계로 업그레이드하였다.

 

 

자동차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혼합 현실(MR)

 

그러나 자동차 산업에서는 가상 쇼룸과 마케팅 캠페인에 혼합현실(MR)을 활용하는 것 이상으로 필요로 하는 분야가 있다.

 

수 많은 자동차 공장에서 현장 작업자들이 MR 웨어러블을 착용하고 수리 지  원업무와 문제 해결 업무에 그 효율성을 실험하고 있다.

특히 Aston Martin사는 Lenovo, Varjo 등과 손잡고 XR 여정을 시작하고 있다. 이 고급 자동차 회사는 최신 Varjo 헤드셋을 사용하여 MR 상호 작용을 통해 엔지니어링 및 설계 경험을 혁신하는 새로운 방법을 비즈니스의 다양한 업무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자동차 개발업무에 변화

 

XR은 다양한 수직 설계 팀 내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미 ShapesXR 같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은 MR 공간 디자인 환경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실시간 3D(RT3D) 프로젝트를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많은 선도적 M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업체들은 맞춤형 몰입 툴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차업체인 엔드 유져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효율적으로 차량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이 필요하다. 물리적 목컵으로 작업을 할 경우 프로젝트의 전반에 걸쳐 비용과 낭비가 증가한다. 그러나 MR을 사용하면 가상 버전으로 차량을 만들어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실제 차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각화할 수 있다.

 

MR 도구는 다양한 차량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디지털 설계 팀은 MR 협업 환경하에서 RT3D 설계 리소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 서로 분산된 곳에서도 직원들이 연결하여 작업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최고의 경험을 개발하는 데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MR도구를 활용하면 직원들을 더 쉽게 교육 훈련시킬 수 있다.  

 

리얼웨어와 메르세데스-벤츠는 몰입형 기술 제품을 활용해 직원들이 불필요한 오류 없이 핵심 디자인과 제조 공정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업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리스크와 리소스 손실을 줄일 수 있었다.

 

메르세데스-벤츠 현장에서 오퍼레이터가 수리 업무를 하고 있는 장면을 보면 난이도가 높은 수리의 경우 리얼웨어의 HMT-1 헤드셋을 착용하고 중요한 미션을 수행하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 

 

2022년 3월 XR 투데이 발표에서, 리얼웨어는 선도적인 독일 자동차 고객을 위한 헤드셋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HMT-1의 출시로 Mercedes-Benz 자동차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의 협조로 전문가와 현장 직원을 연결하여 딜러가 그 동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의 서비스 엔지니어링/지원팀은 정비사와 쉽게 소통할 수 있으며 정비사의 시야를 통해 차량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수리지침을 전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기아자동차는 오토데스크, Varjo와 협력하여 디자인 팀에 RT3D 자동차 디자인 도큐멘트 작업시 포토리얼리스틱한 환경에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운전 중 혼합 현실 사용

 

자동차 분야에서 MR의 또 다른 새로운 사용 사례는 주행 중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혁신가들은 몰입형 솔루션을 통합하여 차량 작동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자동차에 도입하고 있다.

 

예를 들어, BMW는 Basemark와 협력하여 보다 더 안전한 운전자 내비게이션과 정보 전달을 위해 AR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Basemark는 BMW 전기 자동차의 내장 지능형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하여 운전자가 중요한 도로와 차량 정보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BMW 운전자가 애플리케이션의 내비게이션 모드를 활성화하면 이 앱은 차량과 주변에 대한 실시간 정보에 액세스하여 차량의 중앙 정보 디스플레이에 AR로 시각화하여 표시한다.

 

BMW 운전자는 다가오는 차선 추천을 받고 경로를 따라 방향을 바꿀 수 있는데, Basemark의 기술로 차량의 중앙 정보 디스플레이에 정보를 직접 표시하게 된다.

 

하드웨어인 전면 뷰 카메라로 운전자가 가야 할 곳을 안내하기 위해 대화형 화살표가 있는 곡선 화면에 라이브 영상을 직접 전송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구글과 애플 같은 선도적 디지털 기술 회사들이 AR 내비게이션 정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개발을 하고 있는 중에 발표되었다. 

그 외에 Raythink 같은 회사들도 운전자들을 위한 AR 제품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혼합 현실의 미래

 

자동차 업계에서 XR은 생산 프로세스뿐 아니라 고객 경험 증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에서 유연한 솔루션으로 주목을 받고 있고 있는 가운데 이 기술은 보다 더 다양하게 자동차 산업 분야로 확대될 것이다.

2023년에 MR 솔루션은 범용제품으로도 확장될 것이며 더욱 의미 있는 솔루션이 등장할 것이다.

 

 

 

참조 : xr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