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디지털이 노후된 상하수도 시설을 해결한다.

Aaron Hand , 주필,



수자원 산업에 있어서 엄청난 낭비를 초래하는 누수관을 처리하기 위해 GE는 프리딕스(Predix) 디지털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GE Power는 다양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도 하였다.

토마스 에디슨 시대 이후로 거의 변하지 않은 전력망에 대해 상당히 많이 들어왔지만, 세계의 상하수도 시설 역시 매우 노후화되었다. 부식된 파이프는 누수를 야기하며, 누수된 물은 무수수량(정수장에서 소비지로 공급한 물 중에서 누수가 되었거나 수도 요금을 징수할 수 없게 된 물의 양)으로 전락하고 있다.

GE Power에서 수자원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Heiner Markhoff는 “수도관 파열이나 누수 등 낙후된 시설로 인해 미국에서만 해마다 약 2.1조 갤런(약 8조 리터)의 물이 버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GE는 산업 생산 환경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도입한 프리딕스 플랫폼을 통해 수자원 산업에서 데이터 해석 및 예측 상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최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WEFTEC 행사에서 GE Power는 산업 저널리스트와 만나 디지털 기능을 포함한 최근의 수자원 관련 성과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기도 하였다.

GE는 프리딕스를 통해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수자원의 미래를 그리고자 한다. GE Power의 수석 마케팅 책임자인 Ralph Exton은 “수자원 산업이 스마트해지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분석을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GE의 디지털 수자원 공급은 1)발전소와 유통 네트워크의 연결하는 것 2)잠재적인 문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여 방지하는 것 3)디지털 개념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른 조직과 협력하는 것이라는 세 가지 주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GE에서 디지털 수자원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Exton은 프리딕스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도관 상태, 폭풍 및 하수관 관리, 수자원 효율성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매일 수도관을 교체해야 하는 필요성을 마주하고 있으나, 노후된 시설을 대체하기 위해 드는 투자는 상당히 벅찬 상황이다. Exton은 “수도관이 파열하거나 누수가 발생하고 나서야 이를 수리하기 위해 팀을 파견하고 있다”고 말했다. “GE 오일&가스는 수도관과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오일 및 가스관을 해결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해냈다.”

GE는 아메리칸 워터(American Water)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체 수도관 상태를 도표화하고 위험을 사전에 식별해는 SaaS 컨셉을 만들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서로 다른 데이터를 수도관 위험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식수관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숨어 있는 누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마찬가지로 Exton은 폭풍 및 하수도 관리 시스템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수도관에 문제가 있으면 비가 올 때 범람이 일어나게 되며, 그 비용을 수자원 발전소에서 부담하고 있다. 이에 GE는 MWH Global과 파트너십을 맺고 하수도와 빗물의 범람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였다. 시스템은 수위 센서와 도표를 이용하여 보다 신속한 보수를 가능하게 하고 사전 예방적인 유지를 통해 범람의 빈도와 횟수를 줄이는데 사용될 것이다.

GE는 디지털 수자원 발전소를 만들기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미 수자원 처리 공장의 자산 및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인사이트 자산 성과 관리를 이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 기술은 비용을 절감하고 법을 준수하면서 수자원 발전소가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사 발전소의 강력한 디지털 복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Exton이 말했다.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미 언급된 파트너십 외에도 GE는 디지털 수자원 공간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른 사업에도 뛰어들고 있다. GE는 스마트 워터 네트워크 포럼(SWAN)의 북미 동맹에 가입하여 스마트 워터 및 폐수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는 정말 올바른 접근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Exton이 말했다.

GE는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스마트 도시 위원회’와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GE는 도시 지역에서의 물 이용에 중점을 둠으로써, 장기적인 솔루션에 기여하고 전 세계 도시의 수자원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를 바라고 있다.

GE는 상상 H2O(IH2O)의 베타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IH2O의 포트폴리오에서 수자원 혁신을 지원하고 배치함으로써 글로벌 규모로 기술을 확장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번역 : 박소영 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디지털이_노후된_상하수도_시설을_해결한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1/18 14:34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