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 리드타임 단축을 목표로 지속적인 낭비배제 활동정착 쿠보타생산방식「KPS」 ======


쿠보타가 추진하고 있는 「GMB」와 「KPS」

농업기계와 산업용 디젤엔진 사업으로 글로벌 매출 1.5조엔을 올리고 있는 쿠보타는 2015년부터「글로벌 메이져 브랜드(GMB)・쿠보타」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제조업이 제공하는 가치가「제품」에서「서비스」로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고객과의 관련성도「구입자」에서「파트너」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측에서는「매출과 이익 면에서 세계 톱을 자랑하는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고객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사회에 가장 공헌하는 브랜드」를 목표로 해야 한다.

「GMB쿠보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체제와 생산체제, 인재육성과 매니지먼트 체제 등 모든 영역에서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 중 생산영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나가 「쿠보타 생산방식(Kubota Production System、KPS)」이다.「KPS」란, 철저한 낭비배제와 리드타임의 대폭 삭감으로 재고저감을 통한 잠재적 문제점을 가시화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케 하는 활동이다. 일본 국내에 머더공장을 먼저 구축하고 그 수법을 그로벌 공장으로 전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목표는 재고 삭감과 대폭적인 생산성 향상이다.

이「KPS」를 추진하고 있는 공장의 하나가 산업용 소형 디젤을 생산하고 있는 일본 오사카부 사카이시 린카이 공장이다. 린카이 공장에서는 생산설비나 장치에서 나오는 생산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스마트 공장화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다품종변량생산이 요구되는 산업용 디젤 엔진 생산

쿠보타 오사카 사카이 린카이 공장은, 산업용 디젤 엔진공장 중 하나이다. 각 종 산업용 장치와 소형 농업기계에 사용되는 저 배기량 소형엔진을 연간 18만대 생산하고 있다. 사카이 린카이 공장은 다품종 변량생산을 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환경이 변동하는 상태에서 제품을 생산해야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쿠보타 사카이 린카이 공장 엔진제조부 생산기술부 소속 관계자는「자동차 엔진과는 달리, 산업용 디젤 엔진은 1기종당 생산수 가 많지 않다. 더욱이 시기나 고객상황에 따라 생산량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생산현장도 이러한 다품종변종생산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에도 여러 각도에서 생산혁신을 추진해 왔지만 한층 더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향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 활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고 말하고 있다.


기존설비도「가시화」실현 가능

사카이 린카이 공장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추진한 것은 생산 파라미터인 「가시화」이다.「가시화」는, 스마트 공장 실현의 첫 걸음으로 많은 공장에서 추진하고 있지만, 실현하기까지는 해결해야 할 장애물도 많이 있다. 그 해결 과제 중 하나가 공장 내 기존 설비를 어떻게 가시화할 것인 것 이다.


                    오래된 설비와 신설비가 혼재되어 있는 사카이 린카이 공장. 사진출처: MONOist




이 공장에서 가동하고 있는 기계는 20년~30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기계도 많아 생산 파라미터를 기계에서 직접 취득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더우기, 기계장치나 제어하는 콘트롤러 그리고 이것을 연결하는 통신 프로트 콜도, 현장에서 가동되고 있는 기계의 벤더도 가지 각색이라 잘 연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복잡한 환경을 극복해 가면서 장래에 통일된 정보기반을 실현할 확장성을 확보하는 것 또한 큰 과제 중의 하나이다. 사카이 린카이 공장에서는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오므론의 콘트롤러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시험적으로 채택하였다. 공장 관계자는 「약 10년 전에도 IoT형 IT를 활용하여 기계의 가동상황을 감시하기 위해 시험적으로 도전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아직 기술적 문제나 코스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실용화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다. 상호 운용성과 확장성을 해결할 기술과 저코스트로 실현 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제어기기와 정보수집 터미널 그리고 이들 시스템을 구축할 복수의 벤더를 비교하여 、최신설비에서 기존설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특히 장래를 대비한 확장성이 확보된 솔루션을 선택하여야 한다.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의 여유와 여러 기능을 부가할 경우에도 대응 가능하여야 한다. 기존 설비에 제어반을 부착할 수 있어야 하며 크기도 콤팩트 하여야 한다.(1/2)



출처: monoist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리드타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1/23 17:01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