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과 제조업 공급망의 만남

이 기술에 대한 초기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공급 업체들은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식품 및 제약 산업의 필수 요소로 만들 프레임워크와 앱을 개발하고 있다. Stephanie Neil, 시니어 에디터, 2017년 10월 24일

올해 초, 나는 “블록체인이 제약 회사의 의약품 공급망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9개월이 지난 지금, 새로운 연구, 개념 연구의 증명 사례 및 제조업을 위한 제품 제공을 고려할 때 대답은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공급망(supply chain)은 블록 체인 시대로 들어 섰다. 블록체인은 제약 업계의 규제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급망의 신뢰도가 높아야 하는 모든 산업 부문에 적합하다.

IBM, SAP, 나스닥, 딜로이트, 펩시콜라, 페덱스, 블록체인 선구 기업인 Nuco 등이 창립 멤버인 블록체인 연구소(the Blockchain Research Institute)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이다. 간단히 말해, 블록체인 연구소는 블록체인이 “가치의 인터넷”을 만드는 디지털 혁명의 2 세대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가치의 인터넷”은 비즈니스 방식을 바꿀 디지털 관계 구축 방식이다. 이번 달, 블록체인 연구소는 고급 암호화 기술과 분권화된 네트워크를 사용해 블록 체인 기술을 실험해 공급 업체, 파트너, 공장 및 고객들 간 신뢰 구축에 힘쓴 전자제품 제조업체 Foxconn에 대한 사례 연구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또한 지급 문제를 관리하고 여러가지 통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oxconn이 '사슬식 금융(chained finance)'이라고 부르는 것도 탐구한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Foxconn은 블록체인을 재화, 상품 그리고 계약의 이동을 위한 도구로서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여러 파트너 간의 거래를 불변 방식(immutable manner)으로 관리 및 감사 할 수 있으므로, 공급망 내의 누구도 정보를 변경할 수 없다. 주요 관계자가 중간에서 정보 센터 역할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 훌륭한 중개 기관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변조 방지 (tamper-proof)되어 있으며, 관리 연속성(chain of custody)에 있어 단일 출처로 기능한다. 그러나 열람권 권한 기반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한계다. 모든 사람이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는 말이다. 확장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기술 인프라는 있지만, 현재까지는 제조 공급 체인에 대한 블록체인 적용이 제한적이었다.

여기가 바로 One Network가 등장하는 지점이다. 약 15년 동안, One Network는 관리 연속성을 위한 다자간 디지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수천 개의 파트너가 각자의 전사적 자원 관리(ERP)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개별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방법과, 전기적 데이터 교환(EDI)과 같은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원활하게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One Network의 실시간 가치 네트워크(Real Time Value Network)는 단일 트랜잭션 흐름에서 원하는 수의 거래 파트너를 상호 연결할 수 있으므로, 이들 파트너가 유통 일정 등의 공유 서비스에서 협업할 수 있다. 독특한 점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방식을 자동화하는 OneNetwork의 기능이다. 이는 거래 파트너가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권한만 갖도록 하여 거래 파트너를 통합한다. 이 정도 수준의 비밀 유지는 독점 정보 보호에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권한 기반 모델을 기반으로, One Networks는 기존 플랫폼에 블록체인을 추가한 “ONE Chain”을 발표했다.

One Network의 CEO Greg Brady는 “우리는 네트워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네트워크에 블록체인 기능을 내장해 두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또, “우리의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에 부족했던 권한과 보안을 제공하고, 앱과 우리가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다수의 앱을 보유한 앱스토어를 만드는데 필요한 개발 도구를 제공합니다.” 라고 말했다.

ONE 체인 서비스는 몇 단계를 거쳐 제공될 것이다. 첫째, 오픈 소스의 Ethereum, Hyperledger Fabric과 같은 기존의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에서 독립된 블록 체인 오케스트레이터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블록체인의 특징인 송신 사실 증명 기능, 신뢰도, 불변성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거래 파트너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수만 명의 기존 One Network 거래 파트너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둘째,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고객은 자체 One Chain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One Network는 곧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 중 첫 번째는 식품 산업의 공급 체인 관리 연속성에 관한 것이 될 것이며, 제약 및 군수용 군수 애플리케이션이 뒤따라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 1월 내가 블록체인이 공급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 했을 때, 한 업계 전문가는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이 많은 혼란을 또한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제는 그 혼란이 해소되고 있다고 말해도 될 것 같다. 이것은 기술 발전의 시작일 뿐이며, 블록체인 비즈니스의 2018년은 더욱 흥미로운 해가 될 것이다.

출처: AutomationWorld Blockchain Meets the Manufacturing Supply Chain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과_제조업_공급망의_만남.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3/21 11:44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