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이 제조업에서 지니는 가치(1/2) - 독일의 동향 -




블록체인은 공급망에 큰 가치를 가지고 있고, 공급망은 모든 제조업의 초석이다. 이에 따라, 이 기술의 구현을 통한 공급망 효율의 증가는 제조업자들이 그들의 자재 주문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



우리가 알고 있는 제조업은 수세기에 걸쳐 오늘날의 거대 산업으로 발전했다. 18세기와 산업혁명을 통해 대량 생산이 시작됐고,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에서 이익을 얻고 새로운 문명의 시대를 맞이했다. 산업과 제조업은 3세기에 걸쳐 발전했다 – 증기 동력을 사용한 제1차 산업혁명에서 전기를 사용한 제2차 산업혁명을, 정보 컴퓨팅 기술을 사용한 제3차 산업혁명,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스마트 생산을 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촉진하는 기술 중 하나가 블록체인이지만, 이 기술의 활용이 제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Blockchain: a quick reminder
블록체인은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을 없애는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에 기반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원장(ledger)은 복잡한 수학 퍼즐(암호화 해시)을 통해 시간순으로 정렬된 블록의 시스템에 입력된 데이터가 저장 될 때 (부정 조작) 위조 방지가 된다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블록체인은 가치교환의 매개체로 사용되는 비트코인에 적용되면서 유명해졌지만, 많은 산업에 적용되어 더 큰 거래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 비용 절감, 제품 검증의 개선, 투명성 등이 블록체인 채택의 주된 원동력이다. 블록체인의 적용으로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산업 중 하나는 제조업이다.


Blockchain+Manufacturing = ?
비록 현재까지 블록체인을 금융과 암호화 분야에서만 응용을 할 수 있었지만, 제조 과정에서 기업에 가치를 제공할 잠재력이 있다. 블록체인이 제조의 모든 과정, 원재료에서부터 투입물의 가공과 소싱, 제조품의 공급과 유통, 판매시점의 기록 등을 기록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성과 제품 검증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제품의 출처, 생산과정에서의 친환경성 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본질적으로, 블록체인은 공급망에 큰 가치를 가지고 있고, 공급망은 모든 제조업의 초석이다. 따라서, 이 기술의 구현을 통해 공급망의 효율을 높이면 제조업체는 재료 주문 프로세스와 제품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달성할 수 있다.


                                                    출처: Frankfurt School Blockchain Center




Moog Aircraft Group과 같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들이 3D Printing을 이용하여 제조한 부품에 대한 솔루션을 시험하듯이, 제조업에서의 유명한 일부 기업은 이미 블록체인 기반의 솔루션을 시험하기 시작했다.
3D Printing: 보다 내구성이 좋고, 가볍고, 튼튼한 부품을 3D 디지털 디자인을 통해 물리적 물체로 만드는 것.


블록체인은 MaaS(맞춤형 제조)가 레코드 매니지먼트(records-management)보다 하드웨어를 제작하기 쉽기 때문에 사용된다. 이로써 제품의 제조 방법, 시기, 및 장소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이 촉진된다. 기업은 어떠한 공급망 자산의 네트워크와 프로세스의 조합이 최적일지 결정해야 한다. 우주항공과 같은 고부가가치, 고위험 제조 부문은 조만간 이 같은 변화를 가져와 예비 테스트를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이_제조업에서_지니는_가치_1_2.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3/12 17:12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