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이 제조업에서 지니는 가치(2/2) - 독일 현황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겠다.

1. 영국 기업은 중국 고객으로부터 3D 부품에 관한 주문을 받는다. 위치상의 이점 때문에 중국의 부품 생산업체는 공급 계약을 따낸다.(체결한다)
1-1. 이 사업은 적층 제조용 설계(DfAM)를 위한 설계가 다운로드 된 컨소시엄 블록체인 플랫폼의 일부이다.
1-2. 컨소시엄 블록체인 플랫폼은 중립성을 나타내 공급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신뢰와 투명성을 창출한다.

2. 디자인/설계의 모든 개별 다운로드에 대해 지적재산(디자인/설계)의 소유자는 로열티를 받는다.

3. 지적 재산권 소유자는 지적 재산권 보호 뿐만 아니라 보험과 수익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는 공급자 컨소시엄의 일부다.

4. 부품 제조시, 제조공정 중 부품의 결정구조 지문 외에 조작자와 기계의 신원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5. 부품, 출처, 인증, 추적성 및 보안 데이터 전송의 전체 사이클은 공급망에서 볼 수 있으며, 부품에 제공되는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단계를 기반으로 주문형 부품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위의 단계를 기반으로 주문형 부품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블록체인 기반 제조의 이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분산형 원장(distributed ledger)의 구현은 기존의 중앙 집중식 시스템보다 몇 가지 이점이 있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인간의 실수, 사기 및 기타 함정 중에서도 기록 손실에 취약하다(vulnerable).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은 다음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부품별로 신뢰성 추적성을 갖춘 제품

▶각 부품별 설계-제조-사용주기에 대한 전체 이력(history)

▶디지털 경로를 통한 안전한 데이터 전송

▶디지털 권한 관리와 허가가 부여된 처리과정

▶스마트 계약을 통한 프로세스 자동화


블록체인의 이점과 IoT, 기계학습 등의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결국 제조 품목에 대한 완전한 데이터 세트를 얻게 된다. 이 결과의 가치는 생산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소비자 관점에서도 큰데, 소비자들은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의 출처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현재 제조업의 토대가 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Capagemini의 연구에 따르면 제조업이 현재 블록체인의 가장 큰 구현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윗 글 참조), 이 기술은 여전히 미숙하다고 간주된다. 현재 블록체인 구현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투자 수익률이 명확하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이 초기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 통합을 꺼린다. 또한 Capgemini 연구에서 보듯이 소규모(6%)의 대규모 통합으로 이 기술의 기원이 입증된다.

그러나 세계 은행에 따르면 제조업이 전 세계 GDP의 약 17%를 차지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핵심 동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Trust tax” 해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과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 외에도 블록체인은 이벤트를 제어하고, 문서화하는 데 가치를 두어 결과적으로 투명성은 높아질 것이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현재 당사자 간 거래 문제로 부과되는 ‘trust tax’가 줄어들 것이다. 블록체인이 모든 분야에 걸쳐 구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조업에서는 분산되고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할 가치가 있다.




Peter Fedchenkov에 대하여


Peter Fedchenkov는 Insolar의 공동 설립자이다. Insolar는 기업간의 분산된 신뢰에 의해 추진되는 새로운 성장 기회 사이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 소스 엔터프라이즈급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출처: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이_제조업에서_지니는_가치_2_2.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4/02 14:21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