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블록체인이 제조업에서 지니는 가치(2/2) - 독일 현황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겠다.

1. 영국 기업은 중국 고객으로부터 3D 부품에 관한 주문을 받는다. 위치상의 이점 때문에 중국의 부품 생산업체는 공급 계약을 따낸다.(체결한다)
1-1. 이 사업은 적층 제조용 설계(DfAM)를 위한 설계가 다운로드 된 컨소시엄 블록체인 플랫폼의 일부이다.
1-2. 컨소시엄 블록체인 플랫폼은 중립성을 나타내 공급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신뢰와 투명성을 창출한다.

2. 디자인/설계의 모든 개별 다운로드에 대해 지적재산(디자인/설계)의 소유자는 로열티를 받는다.

3. 지적 재산권 소유자는 지적 재산권 보호 뿐만 아니라 보험과 수익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는 공급자 컨소시엄의 일부다.

4. 부품 제조시, 제조공정 중 부품의 결정구조 지문 외에 조작자와 기계의 신원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5. 부품, 출처, 인증, 추적성 및 보안 데이터 전송의 전체 사이클은 공급망에서 볼 수 있으며, 부품에 제공되는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단계를 기반으로 주문형 부품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위의 단계를 기반으로 주문형 부품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블록체인 기반 제조의 이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분산형 원장(distributed ledger)의 구현은 기존의 중앙 집중식 시스템보다 몇 가지 이점이 있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인간의 실수, 사기 및 기타 함정 중에서도 기록 손실에 취약하다(vulnerable).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은 다음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부품별로 신뢰성 추적성을 갖춘 제품

▶각 부품별 설계-제조-사용주기에 대한 전체 이력(history)

▶디지털 경로를 통한 안전한 데이터 전송

▶디지털 권한 관리와 허가가 부여된 처리과정

▶스마트 계약을 통한 프로세스 자동화


블록체인의 이점과 IoT, 기계학습 등의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결국 제조 품목에 대한 완전한 데이터 세트를 얻게 된다. 이 결과의 가치는 생산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소비자 관점에서도 큰데, 소비자들은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의 출처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현재 제조업의 토대가 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Capagemini의 연구에 따르면 제조업이 현재 블록체인의 가장 큰 구현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윗 글 참조), 이 기술은 여전히 미숙하다고 간주된다. 현재 블록체인 구현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투자 수익률이 명확하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이 초기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 통합을 꺼린다. 또한 Capgemini 연구에서 보듯이 소규모(6%)의 대규모 통합으로 이 기술의 기원이 입증된다.

그러나 세계 은행에 따르면 제조업이 전 세계 GDP의 약 17%를 차지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핵심 동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Trust tax” 해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과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 외에도 블록체인은 이벤트를 제어하고, 문서화하는 데 가치를 두어 결과적으로 투명성은 높아질 것이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현재 당사자 간 거래 문제로 부과되는 ‘trust tax’가 줄어들 것이다. 블록체인이 모든 분야에 걸쳐 구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조업에서는 분산되고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할 가치가 있다.




출처: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블록체인이_제조업에서_지니는_가치_2_2.1554181352.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4/02 14:02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