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사물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도전

A New Era, a New Lexicon, a New Challenge

필 마샬(PHIL MARSHALL) - 힐셔 북아메리카 CEO


산업 사물 인터넷이 산업사회에 불러일으킬 모든 변화를 이해하자.

산업 사물 인터넷(IIoT)은 날이 갈수록 점점 명확한 개념이 되어가고 있다. 2020년까지 수백 억대의 디바이스가 연결될 것이라는 예측이 사실이건 아니건(과장된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필 먀샬의 북미 CEO인 힐셔는 IIoT가 자동화의 미래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고객들이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공장 데이터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한 존 디어(John Deere)의 실행전략(스마트 제조 플랫폼)내용을 통해 IBM과 필 마샬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들의 목표는 제품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한 필 마샬은 SAP와도 계약을 맺고 자산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netIoT Edge 게이트웨이를 통해 SAP HANA 클라우드 플랫폼과 SAP 자산 지능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는 방법으로 필드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발전은 힐셔에게 상당히 파격적인 일이지만 “그래서 비용이 얼마나 듭니까?”라는 질문이 항상 따른다. 이 질문에 답하자면, 적어도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비용이 효율적이며 모든 예산에 맞출 수 있다. 우리는 단순한 일회용 기계도 클라우드에 연결함으로써, 과거에는 대기업만 할 수 있었던 분석이 가능해지고 이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 그리고 IIoT 아키텍쳐에 있어 기타 필수 요소들이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게다가 당신은 사용하는 만큼만 지불하면 된다. 선진 IT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더 이상 수백만 달러를 투자할 필요도 없다. IIoT가 미래 자동화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될 또 하나의 이유는 현재 시스템이나 장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EtherNet/Ip나 프로피넷(Profinet)과 같은 실시간 이더넷 네트워크는 가능한 용량의 최대치보다 훨씬 적게 운영되며, 여분 용량은 IIoT 데이터를 필드에서 엣지 게이트웨이나 클라우드로 전송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정상적인 제어 운영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거나, 아주 미세한 영향만 미칠 뿐이다.

IIoT가 산업에 가져오는 변화와 함께, 우리가 익숙해져야만 할 새로운 어휘가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온프레미스(on-premise)” 데이터 프로세스라는 말을 점점 더 많이 듣고 있다. 이것은 신속하고 즉각적인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는 직접적인 해결책이다.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대신, 엣지 게이트웨이 안에서 프로세스가 바로 일어난다. 비록 완벽한 IoT 구현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자동화 측면에서 큰 격차를 메꾸어 준다고 생각한다. 온프레미스 게이트웨이는 다양한 ‘서비스로서’의 솔루션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따라서 IBM 왓슨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일 때 로컬 차원에서 구현이 가능해진다. ‘왓슨의 능력을 당신의 장비를 분석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아라!’

또한 운영하는데 있어 프러미스큐어스(promiscuous) 모드라는 것이 있다. 힐셔의 netIoT Edge 게이트웨이는 일반적인 제어 활동을 포함하여 네트워크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시나리오 상에서 원격 어플리케이션은 보안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IT와 필드를 구별하는 “읽기 전용”으로 설정할 수 있다.

IIoT 구조를 설정하기 위한 오픈 소스 솔루션인 Node-RED는 명성을 얻고 있는 또 다른 용어이자 기술이다. 힐셔의 Thing Editor의 핵심은 IIoT 기능을 더 쉽게 디자인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앞으로 IIoT 영역에서 Node-Red라는 단어를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많은 변화와 새로운 용어들 가운데 기존에 사용하는 많은 단어들 역시 남아있게 된다. OPC UA와 같이 잘 증명된 기술은 점차 관련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OPC UA는 다양한 유익을 제공하는데, 네트워크 상에서 수평적으로든 수직적으로든 안전한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고, 심지어 클라우드 위쪽으로의 데이터 수집을 지원한다. 그것은 임베디드 OPC UA Nano 및 Micro 프로파일을 통해, PLC에 의지하지않고 필드 디바이스로부터 읽어 들인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데에 점점 흥미를 가지게 할 것이다.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 그리고 제어 데이터와 병행하여 필드 디바이스로부터 온도, 진동, 전류, 전압과 같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진화를 촉진할 것이다.

이러한 모든 특징과 함께 IIoT는 새로운 차원의 운영을 추가할 예정이다. 새로운 방식의 모니터링과 제어 방법으로 발전할 것이며 공급자가 고객과 협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이끌 것이다. 예를 들면 기계를 리스해주거나 OEM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장비 개선을 제공할 것이다. 사용자들이 자기에게 유용한 것에 익숙해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향후 이익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것은 얼리어답터를 경쟁 업체보다 훨씬 앞설 수 있는 진정한 혁신적인 시나리오이다. 기회는 무한하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IoT가 가져올 변화된 환경 속에서도 당신은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당신의 기술과 경험, 창의성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점으로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은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이다. 모든 공장 운영자는 지금 그들이 얻을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조사하여야 하며, 틀림없이 각 사용자마다 그 답이 다르게 나올 것이다. 아직 IIoT 전략을 활발히 추구하지 않았다면, 즉시 연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IIoT가 가져올 이익은 당신을 놀라게 할 것이며, 당신의 경쟁 업체들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IIoT가 자동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도전할 준비가 되었는가?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사물인터넷_시대의_새로운_도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2/08 17:16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