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세계경제포럼 Global Lighthouse Network 2021 등대공장 우수사례 시리즈 2. 노보 노르디스크




세계경제포럼(WEF)과 매킨지 & 컴패니는 2021년 3월 Global Light House Network에 새로 가입되는 15개의 등대공장(Lighthouse)을 선정 발표하였습니다. 새로 선정된 등대공장 중 우수사례 기사를 번역 편집합니다. 그 두 번째로 노보 노르디스크의 사례입니다.

노보 노르디스크 힐러뢰드 공장
추가투자 없이 4차 산업혁명 기술적용
OEE(설비종합효율)개선으로 생산능력 제고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선진공장들은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적용 생산능력을 자유롭게 조절하며 고생산성을 이루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추가적인 투자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지난 과거에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달성하려면 기본적으로 인프라와 시설확장에 물리적인 투자가 필요했다.

대안이 나타났다. 최첨단 디지털 도구를 유연한 생산 시스템과 결합하는 방법이다.

선도 기업들은 어떤 큰 투자 없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노보 노르디스크(http://www.novonordisk.com)는 세계 1위 인슐린 생산량을 자랑하는 덴마크 제약회사이다.

덴마크 북부에 있는 노보 노르디스크사 힐레뢰드 공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 OEE(설비종합효율)를 개선하여 생산능력을 높였을 뿐 아니라, 사내 외의 다른 생산공장들에게 모범이 되는 사례를 만들어 2021년 등대공장으로 선정되었다.

첨단 데이터 분석, 동급 최고의 데이터 엔지니어링과 애플리케이션이 매일 현장의 설비가동율 최적화 과제를 해결해 주고 있다.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실적관리를 최적화하고 있는 것이다.

OEE 데이터 수집 시스템은 거의 자동으로 모든 유형의 생산설비 성능 로스를 기록하고 분류한다.

한편, 관리자를 비롯한 직원들은 모든 설비와 연결된 디지털 실적(성능) 관리판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설비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

설비 세팅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비가동시간이 감소 되었으며, 머신러닝 시스템은 가장 효율적인 설비 세팅 방법을 알려주며, 변경이력을 추적하고 분석해 준다.

세밀하게 짜여진 생산계획은 실시간으로 추적 가능하여 스케쥴링을 확대할 수 있고, 기계의 보간도 가능하여 오퍼레이터와 테크니션들이 최적화된 생산 스케쥴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설비자산과 자원의 배치를 최적화하여 계획된 설비자산 가동 시간에 생산자원이 버퍼로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 한다.

또한 생산 전 과정을 실시간 추적하여 계획과 다른 편차가 발생할 경우 알려지도록 설계되어있다.

디지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하면서, 이 회사 직원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업무 환경을 혁신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10개 IT정보 시스템은 3개의 데이터 플랫폼과 연결되어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할 영역은 광범위하다

혁신 효과는 라인 OEE향상, 설비 다운타임 감소, 인적 능률 향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결과는 또 다른 업무를 디지털화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지고 있다.


구체적 혁신 내용

· 디지털 성능(실적) 관리 시스템과 연계된 첨단데이터 분석, 동급 최고의 데이터 엔지니어링, 특수사양 공정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전 생산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의사결정

· 반복성 있는 사이클 타임 중 가장 빠른 것을 기준으로 시간 디지털 생산계획 지표 설정

  1. 기계설비, 오퍼레이터, 테크니션으로 확대
  2. 생산계획의 다이나믹한 업데이트와 최적화 가능
  3. 있는 그대로의 이력추적과 관계 이벤트 시각화



· 최적화된 생산계획과 자원배치로 계획 가동시간에 불필요한 버퍼 최소화

· 생산프로세스 이력 실시간 추적으로 계획과 차이가 날 경우 알림

· 설비종합효율 데이터 수집시스템은 실적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적(성능) 로스 데이터를 여러 형태의 카테고리 별로 자동분류

· 기계 설비와 연결된 디지털 셋업 관리판을 통하여 관리자와 설비보전 요원은 실시간으로 정보파악

· 현장 일선 직원용으로 개발된 모바일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으로 현장의 일상 업무관리, 특이 사항 기록 및 현장 이슈 해결

· 제조라인에서 세팅 시험을 수없이 조정해야 하는 문제를 선진 알고리즘개발로 설비 다운타임 개선


주요지표 혁신 성과

  • 전 라인 설비 종합 효율 10 P.P. 향상
  • 설비 다운타임 40-85% 개선
  • 능률 10-20% 향상
  • 디지털화로 데이터 분석능력 및 새로운 디지털업무 습득 >10
  • 사내 IT시스템 10개가 3개의 데이터 플랫폼과 연결 10+




출처 : weforum
출처 : novonordisk

작성일 : 2021-04-12

이 문서의 번역:
세계경제포럼_등대공장_우수사례_시리즈_2._노보_노르디스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4/12 13:10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