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 스마트팩토리의 방향성을 암시하는 오키전기 혼죠공장 >

생산라인의 작업상황과 품질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고객가치를 향상

사례1. 오키전기는 연 매출 4천5백억엔(2015년) 규모로 전자전기, 통신기기 및 의료기기를 설계, 생산, 판매하며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일본 사이다마현 혼죠 공장 생산라인의 생산 현황을 거의 실시간으로 오픈하는 서비스(Advanced-NAVI)를 개발해, 수주 받은 통신기기와 의료기기의 공정진행상황과 품질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주요 공정은 해외에서 생산한 제품을 일본 내로 들여와 품질 검증을 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뒤 통신기지국을 설치하는 현장에서 스테이징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가 통신기지국기기이다. 적게는 1대, 많게는 수십 대의 로트 로 주문을 받아, 수주 받은 1대, 1대에 대한 현재의 작업 상황과 품질정보, 출하 예정일 등을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오픈한다. 예를 들어, “로트 10대중 9대는 작업이 끝났지만, 1대에서 불량이 발견되어 대응 작업을 하고 있다”는 상세한 상황도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출처 : 오키전기 - 고객에게 생산라인의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알리는 오키전기의 서비스)

고객은 오키전기에 발주한 제품의 진행상황과 출하예정시간의 변화를 보다 정확하고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후 공정인 통신기지국 설치공사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게 된다. 통신기지국 설치는 일시적으로 교통을 통제하는 등 관계 당국에 사전 허가를 받아야 되므로 관계기관에 보다 정확한 시공 일시를 미리알려야 한다. 고객은 오키전기에서 생산하고 있는 진척상황을 토대로 후 공정인 설치작업 준비와 일정변경 시 조정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일일 생산부하량을 고객이 파악할 수 있어 무리한 납기요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오키전기는 통신비즈니스모델에서 볼 때 전체 SCM의 한 체인이다. 자사공장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가시화하여 공장경영의 의사결정 판단자료로 활용할 뿐 아니라, 후 공정인 고객이 예측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어 SCM 전체의 가치를 향상시킨 사례라고 볼 수 있다.


* 스테이징 : 대용량 기억 시스템에 있어서 대용량 기억 볼륨(데이터 카트리지) 상의 데이터를 직접 접근 기억 장치(DASD) 상으로 옮겨서 호스트 컴퓨터에서 접근 가능하게 하는 것.

* 로트 : 1회에 생산되는 특정수의 제품단위. 일반적으로 한 덩어리라는 의미를 가지며, 경영학상 생산이 실시되는 단위의 수량이다.



사례2. 한편, 의료기기조립 공정은 여러 개의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공정 별 작업시간과, 공정품질 검사결과 데이터를 고객인 의료기기 메이커에 1시간 단위로 제시한다. 고객은 이를 토대로 작업소요시간 지연에 따른 품질변화의 유무를 확인한다. 작업경과 시간은 워크가 각 공정의 작업대에 투입된 시간과 작업 후 나간 시간을 계측한다. 계측 방법은 작업대 바닥에 작은 창을 만들어 아래에서 적외선센서로 작업대 위에 놓여 있는 워크를 확인하는 것이다. 여기서 취득한 작업시간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생산라인의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페이스 메이커로도 사용한다. 이전에는 스톱워치로 별도 시간계측자가 작업자 옆에서 계측해야만 얻을 수 있었던 정보였다. 2015년 말 현재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수주현황이나 생산진척상황, 출하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축적한 정보를 자사의 생산설비 예지보전과 작업노하우를 표준화하는 개선활동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 김교헌 전문위원

이 문서의 번역:
스마트팩토리의_방향성을_암시하는_오키전기_혼죠공장.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2/24 18:12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