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스마트 제조

어떻게 해야 기업의 중심에 제조업이 있을 수 있을 까?

section 1. 제조 시스템의 현황

소개 글

최근 몇 년간 제조업 종사자들은 새로운 단어와 약어들의 홍수 속에 살아야 했다. 우리는 IoT(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산업사물인터넷)와 같이 세, 네 철자로 이루어진 신조어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제조, 그리고 인더스트리 4.0과 같은 새로운 단어 속에서 살고 있다. 이 것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느낌이 오지만, 정확히 이 것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단어와 개념들의 혼란으로 인해 잘 알지 못 한다.

몇 몇 제조업체들은 이미 잘 되어 있는 자동화 기술, 부분 통합 그리고 전사에 걸친 지속적인 향상을 발판으로 이 새로운 기술에서 한 발 앞서 있다. 그러나 엄청난 수의 제조업체들은 아직 성숙하지 못 한 기술에 머물고 있거나, 시작조차 못 하고 있다. 우리는 이글을 통해 자동화의 긴 여정 속에서 아직 성숙하지 못 한 업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디지털 세계에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우리는 스마트 제조업의 의미가 무엇이고, 왜 기업들이 이 여정을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한다.

통계조사

이 글에서 보여 지는 통계학적 자료들은 2015년 하반기부터 2016년 상반기 까지 1년간 300명의 설문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다. LNS 리서치는 일반 대중에게 오픈되어 있는 영문 기반 온라인 설문 소셜 리서치 모델을 사용하였다. 기업들은 LNS 리서치 라이브러리에 접근을 위해 설문에 많이 참여하였다. LNS 리서치 분석가들은 각 설문에 이메일과 전화로 응대를 했고, 정확도를 위해 분석가들은 각 응답에 대한 재검토를 했다. 설문 조사의 산업 인구 통계는 산업 경관의 광범위한 인구 통계와 크게 일치한다. 우리의 리서치 또한 산업전체와 기업 규모에 걸쳐 넓게 분포해 있다.



산업혁명의 현 주소

성공적인 오늘을 준비하기 위해서 이전의 산업 혁명들과 그것들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용한 일이 될 것이다. 그동안의 산업혁명은 세 가지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첫 번째는 기계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다는 것, 두 번째는 증기가 사용되기 시작했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시골에서 농사를 짓던 사람들이 도시로 대거 이주했다는 것이다. 이를 부추긴 것은 그 당시 농업의 질이었다. 사람들은 최저생활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살기에 충분하다 느꼈고, 이런 분위기가 사람들을 도시로 이동시켰으며 산업에 종사하게 했다.

2차 산업혁명 중에 생산라인과 대량 생산은 급격하게 생산 단가와 소비자 단가를 낮추었다. 3차 산업혁명에서는 전자와 제어 시스템이 제조업에 적용되면서 이전보다 더 낮은 단가로 유연성을 가지며 더 복잡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4차 산업혁명은 이 전의 3차례 산업혁명 때보다 그 규모나 범위가 작다고 할 수 있겠으나, 어찌되었건 많은 사람이 현재의 혁명을 4차 산업혁명 또는 industry 4.0, 스마트 제조로 명명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현재 이 순간에도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는 3차 산업혁명에 디지털 영향을 더 확대 시켰고 물리적 세계와 일반 세계를 통합하였다. 4차 산업혁명이 더욱더 강력해 지면서 이는 많은 것들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다. 제조업자들과 그들의 확대된 공급망은 가상과 현실 세계를 하나로 합쳐 스마트 제조업을 시행하게 할 것이다. 변화와 붕괴는 아주 빨리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 시작 단계일 뿐이지만 기술과 정보의 샘은 제조업자들이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기술에 의해 변화된 대부분은 놀랍도록 새로운 방식에 적용된다. 3D프린터는 공장과 공급망에 혁명을 가져 올 것이고, 새로운 재료는 제품을 변화 시킬 것이며 데이터는 세계를 감지하는 우리의 방법을 변화 시킬 것이다.

무엇이 스마트 제조인가?

스마트 제조는 디지털 제조를 완벽하게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다. ● 확장된 공급망
● 새로운 생산방식 - 설계와 가상현실, 3D프린터
● 디지털(또는 스마트) 팩토리
● 새로운 재조 기술 _ 적층식 제조 (3D 프린팅)
● 정보처리 상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표준화와 데이터

데이터는 이 기본이 되는 것들이 공통으로 내제하고 있는 것으로 이를 빅데이터라고 부른다. 제조업자들은 반드시 데이터로부터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무엇인가를 끄집어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고 사업과 사람들에게 활용해야 한다. 개발도상국들은 아마도 다른 노선을 택할 것이다. 아직 많은 국가들이 산업화 되지 않았으며, 하루의 생존을 위해 살아가고 있다. 그들은 첫 번째부터 세 번째 산업혁명을 거치지 않고 바로 4차 산업혁명 속 디지털 세상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제조 소프트웨어의 도입

LNS 설문은 제조 중심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설치 계획에 대한 질문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선택지의 폭은 넓지만 과도하지는 않다. 조사는 스마트 제조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들의 핵심을 보여주고 있다. 제조 운영 경영(MOM, Manufacturing Operations Management)에 있어 여전히 많은 부분이 남아 있다. 독립된 어플리케이션은 빠르게 줄어들 것이며, 오직 분석만이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다.



결과는 변화 곡선이 만나는 끝에서 산업을 그리고 있으며, 이는 더 많은 투자를 요구한다. LNS 리서치는 제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사용자간의 일일 상호작용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시장에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이 있음을 알아냈다.

그들은 제조업체에 물건을 판다. 거기에는 엄청난 양의 제품 배열이 존재한다. ERP 공급업체, 제어 시스템을 파는 산업공학 기업, 소프트웨어 기업 그리고 다양한 MOM 기회를 위한 완벽한 설계 소프트웨어를 파는 기업들이 있다. 많은 공급업체들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IIoT 플렛폼도 제공하듯이 하나이상의 시스템을 제공한다.

우리가 스마트 제조로 발을 내디디면서, MOM 소프트웨어는 전체 솔루션의 한 부분이 되었으며, 소프트웨어의 잠재적 소스는 불가피하게 확대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선택 할 때는 당신의 사업과 스마트 제조 전략이 일치하는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공급업체의 ERP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그들의 MOM 솔루션을 도입할 때는 상당히 신중해야 한다. 물론 그 업체의 ERP 솔루션이 확연히 뛰어나거나 다른 것과 연동이 잘 된다면 말이 틀려진다.

MOM 공급업체를 잘 선택하는 것은 아마도 스마트 제조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원문: Smart manufacturing _ How Manufacturing is Becoming the Center of the Enterprise : LNS research
번역: 김수진 선임연구원
편집: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스마트_제조_1.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10/11 18:46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