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AI)

IBM Watson이 축구팀에 기여한 성과


잉글랜드 7 부 리그 축구 클럽 팀인 레더헤드FC(Leatherhead Football Club)는 세미 프로 팀이다. 팀 선수들의 면면을 보면 배달원, 자동차 세일스맨, 상점 점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풀 타임으로 가동하고 있는 프리미어 리그 팀이라면, 매니지먼트 스텝에게 레포트를 해주는 전임 요원도 채용 할 수 있겠지만, 세미프로 클럽에게는 그럴만한 재정적 여유가 없다.


레더헤드FC에서 선구적인 실험을 했다. IT 대기업인 IBM과 협력하여 “Watson”기술을 활용 선수 나 팀의 성적을 개선하는 실증실험을 하고있다. 디지털 혁신은 기업의 경영진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은 축구를 변화시키고 있다. 골라인 테크놀로지(골 판정에 사용되는 기술)와 비디오 재생으로 판정을 보조하는 기은은 심판에게 경기를 진행하는 또 하나의 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기장 밖에서도 각 팀 코칭 스태프는 동영상과 빅 데이터를 사용하여 선수의 퍼퍼먼스를 평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AI)을 클럽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레더헤드 FC의 매니지먼트 팀은 IBM Watson과 공동으로 이번 시즌부터 경기 전 · 경기 후 분석과 상대 팀 스카우팅에 관한 AI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Martin McCarthy씨는 팀의 어시스턴트 매니저를 맡고 있다.


McCarthy 씨는 “팀에서 이 툴을 사용해 보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Watson은 상대팀과 경기를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나 개인에게도 클럽에게도 유익했다. 이 툴은 과거 실적과 다음 경기에 대해 조사하는데 사용했을 뿐 아니라, 선수들과의 관계구축에도 효과가 있었다. AI를 이용하여 의사결정하면 개인적인 감정이 배제되기 때문에 선입견이나 편애가 개입되지 않는다. 단지, 더 나은 결정을 위해 팩트를 제공 해줄 뿐이다 ”


여기 기술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하나 있다. IBM의 마스터 인벤터 Joe Pavitt씨는 이 회사가 레더헤드FC에 실증실험을 타진했을 때, 이 클럽은 환영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한다.


이 AI실증실험의 타이밍은 이 클럽에 있어 기회였다. 레더헤드 FC는 2018년 여름에 혼란을 겪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팀은 선수가 대부분 바뀌어, McCarthy 씨를 포함하여 새로운 매니지먼트 팀도 새로 임명되었다. 그는 AI를 사용한 실험 가능성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확신을 가질 수 없었다고 한다.


“나는 팀이 AI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이었다”고 그는 말한다. “실제로 시도해보니 올바르게 사용하면 훌륭한 툴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우리들의 문제는 개선해야 할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었고 이 툴은 선수에게 피드백 할 때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


Watson은 축구에 대한 빅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2가지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Watson Discovery '는 경기 보고서와 소셜 피드를 조사해 정보를 수집하고 대전상대팀을 분석하여 최근의 경기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 (예를 들어 선수와 전술 등)와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Watson Assistant “는 레더헤드 FC 직원과 선수가 자연 언어를 사용하여 간단한 질문을 하고 자세한 정보를 받는 대화 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 클럽 스트라이커 의최근 유효 슈팅 대해 물어 보면 IBM이 경기 도중 녹화 한 모든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주요 데이터가 자동으로 제공된다.


시스템을 개발 한 Pavitt 씨는 “AI는 단순한 블랙 박스가 아니다”라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AI를 활용하려면 패스 성공률이나 태클 성공률과 같은 팩트가 왜 중요한지를 가르해야 한다. 이러한 지표가 퍼퍼먼스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AI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축구 전문용어도 과제 중 하나이다. IBM은 Watson에 문맥에 맞는 축구 용어 (예 코너킥이나 프리킥)을 기억시켜야 한다. McCarthy 씨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문제도 있었다고 말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용어가 큰 문제였다. 자신들이 이 툴에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었지만, Watson은 그 말을 이해할 수 없었다”고 한다.


양쪽이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간에게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성공의 열쇠를 발견했다. 시즌이 진행되면서 Watson과 레더헤드가 서로를 이해하면서, 이 도구의 장점이 나타났다. McCarthy 씨는 그 일례로 상대 팀에 공을 빼앗겼을 때 전환을 AI를 사용하여 분석한 이야기를 했다.


“선수가 불리한 지역에서 볼을 빼앗겼을 때 이것이 얼마나 상대 팀의 슛으로 연결되었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이 최대 20 %나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정보는 선수와 대화를 할 때 도움이 된다. 잘못된 선택이 얼마나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지 임팩트 있는 자료가 된다고 “고 그는 말한다.


레더헤드 FC 매네지먼트팀은 롱 패스가 숕패스보다 성공율이 낮다는 것을 선수들에게 이해시키는데도 이 시스템을 활용했다. 이 경우에도 전술을 바꾸는 메리트를 설명하는데 AI가 도움을 주었다.


“데이터로 증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주중 훈련에서 그 내용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McCarthy 씨는 말한다. “우리는 지시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팩트에 근거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이 데이터로 선수의 플레이 내용을 건설적으로 검증 할 수 있게 되었다. 툴에서 얻은 정보는 우리 감각의 정도를 뒷받침해 준다 ”


McCarthy 씨에 따르면 AI 시스템 분석결과에는 경기 종료 후 24 시간 이내에 억세스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영진은 IBM에서 동영상을 받을 뿐 아니라 예를 들면 각 선수의 퍼퍼먼스나 슛 의 결정율 등 특정 요소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분석 할 수 있다. 선수도 동일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어 뛰어난 선수는 AI를 받아들이고 있다 한다.


“Watson을 많이 사용하는 선수는 확실히 알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이 팀은 성장을 추구하는 젊은 팀이고 정말 성장하고 싶은 선수는 AI를 사용하고 있다. 이 툴에 액세스 할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 툴은 선수의 레벨 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


Watson은 이미 테니스 나 골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농구에서도 토론토랩터스에서 도입되고 있다. IBM의 Pavitt 씨는 레더헤드 FC에서의 실증실험은 다른 경기보다 디지털 변화에 저항이 강한 축구계에서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축구는 경기의 흐름과 빠른 판단이 중요한 스포츠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경기 중에 동영상을 재생 판정하는 것은 흐름을 끊어 버린다고 생각하고 있다. AI에 대해서도 환영 할 수 없는 요인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McCarthy 씨는 레더헤드 FC에서의 경험은 반대의견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한다.


“테크놀로지는 스포츠를 바꾸고 있고 도입하지 않으면 도태된다”고 그는 말한다. “레더헤드 FC가 이 툴을 사용해서 성장한 것은 분명하다. 나는 유명한 클럽이 바로 이 툴을 사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축구 클럽은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작용한다면 무엇이든 사용한다. AI가 도움이 된다면,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


넌 리그 정규 시즌이 최근에 폐막했지만 레더헤드 FC는 이스미언 리그 프리미어 디비전에서 8 위를 해 아쉽게도 플레이 오프에 진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성적은 2018년 여름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순위이다.


AI는 이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준 것 일까. McCarthy 씨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지만, 인간을 대체 것이라고 볼 수도 있는 이 기술은 예상 밖의 장점도 있었다고 말했다. 클럽의 유대를 다지고 강화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됐다는 것이다.


“AI 덕분에 리그 순위가 올랐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선수들과의 관계 측면에서 정말 도움이 되었다”고 McCarthy 씨는 말한다. “감독이 선수에 대해 좋지 않은 점을 지적 할 때 어떻게 말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그 비판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 선수도 있다. 이 도구는 그런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강한 인간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었다 “고 한다.





출처: ZDNet Japan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스포츠에서_활용되는_인공지능_ai.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6/17 16:0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