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4단계 문단 제목


3차세계대전 소문, 지진, 사이클론, 메뚜기 떼 공격, 산불, 세계적 경기 침체, 소행성, COVID-19. 이 모든 사건들이 2020년에 일어나 종말에 대한 공포를 촉발시켰고, 올해로 세상이 끝나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고 있다.

COVID-19 만으로도 전 세계적으로 수십만에 가까운 생명을 앗아가고, 세계가 백신 개발을 위해 애쓰고 있는 가운데서도 여전히 강하게 퍼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가장 큰 걱정거리가 되었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수백만의 삶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십만 기업들의 사업에 지장을 주었다.

제조업에 끼친 영향

COVID-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분야 중 하나가 제조업이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전 세계 여러 제조공장에 원료를 공급하는 공장 대다수가 몰려 있는 중국에서 유래됐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다.

이어진 이동제한조치로 제조시설은 마비돼 전 세계 공급망 전체가 무너졌다. 상황을 살펴보면, 75% 이상의 기업이 중국으로부터 “직접 또는 1차 공급업체”와 거래하고 있으며, Fortune 1000대 기업 중 938개 기업이 2차 공급업체를 거래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 FDI 유입의 급격한 감소와 전세계 경제 침체를 포함한 일련의 사건들을 촉발시켰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공장 가동 중단과 함께 제조업의 침체로 세계 FDI가 5~15%가량 위축될 수 있다고 추산했다.

프로세스 제조업종의 현황

COVID-19이 세계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은 자동차, 기계, 전기전자, 금속, 항공 등과 같은 이산 제조와 공정과, 식음료, 화학, 제약 및 의료 장비, 페인트 및 코팅, 개인 관리 및 화장품 등 연속제조 공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블로그를 통해 COVID-19가 연속공정 제조 산업, 일반적으로 2020년에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위에 언급된 연속 공정 산업을 살펴보면서 COVID-19가 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연속공정 제조업이 다시 일어 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집약적인 대책을 소개하며 결론지으려 한다.

제약업

COVID-19의 파괴적인 영향으로 전세계 의료제품 공급에 엄청난 부담이 가해져 공급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 제약/의료기기 제조국들은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중국에 직간접적으로 원재료를 크게 의존하고 있다. 중국의 제한된 운영 능력으로, 현재 공급 부족문제가 높은 위험에 직면해 있다.

에를 들어, 미국은 의료 제품의 13%를 중국에서 생산한다. 인도 역시 세계 유수의 활성 의약품 재료(API)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중국에 약 80%의 API를 의존하고 있다. 이 국가들의 제약회사들은 대유행의 발생 이후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또 다른 주요 API 제조국인 인도는 중요한 API 부족으로 인한 무중단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의약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26가지 재료의 수출을 중단했다.

임상시험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 중 약 20%가 중국에서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임상시험 데이터베이스인 ClinicalTrials.gov에 따르면, 약 500개의 실험이 COVID-19의 시작점인 우한 시의 현장에서 시행되었다.

COVID-19로 많은 제약 회사들은 마스크, 환기 장치 및 관련 부품, 살균제 등의 생산에 주력해여했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들은 어느 정도 대유행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생존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이 될 수 없다. 대유행에서 살아남기 위해 혁신에 초점을 맞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꾸어야 한다.

식음료 제조업

현 상황에서 식음료 제조업체들은 공급망 문제뿐 아니라 소비도 현저히 감소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마트의 선반에 식음료가 부족하며, 사재기하는 사람들도 공급망이 무너지는데 크게 기여했다.

제조 현장에 원자재와 원재료를 공급하는 데 큰 영향을 받아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제조업체들이 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게 됐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필요시 인력 가용성 또한 큰 골칫거리다. 그 결과, 식음료 회사들은 전세계적으로 22%의 매출 손실을 입었다는 프랑스 무역 그룹 ANIA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정 내 소비가 급증한 반면 보통 수익률이 높은 집밖 소비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페인트 & 코팅 제조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확산으로 중요 시장이 계속 문을 닫고 있어, 세계 페인트/코팅 제조 분야도 극심한 불황의 전망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 안료와 특정 첨가물과 같은 일부 중요한 페인트와 코팅 원료의 주요 수출국으로 세계 페인트 산업계에 큰 타격을 주었다.

COVID-19와 같은 전례가 없는 일이 일어날 때 파급효과는 크다. 이는 페인트/코팅 업계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는데, 제조업이 영향을 받는 것 외에도 자동차 제조업체와 건설현장을 포함한 대형 산업 고객들이 여러 나라에서 일시적으로 문을 닫아 수요도 크게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석유화학 기반 원재료 비용이 상승해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특수화학공업

COVID-19 대유행으로 2020년 2월 전 세계 화학 생산량이 2.4%, 2020년 4월 1.3% 감소했다.

거의 모든 종류의 화학제품 생산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특수 화학제품의 생산은 9.4퍼센트 감소했다.

전례 없는 위기로 인해 전 세계 유수의 화학 제조업체들은 자본 및 운영 지출을 줄이고, 노동력 부족, 수요 감소, 잠재적인 신용 시장 강화, 원자재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해 제조 공장을 40-60%까지 축소해야 했다.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으로 또한 플라스틱, 비료, 의약품, 포장 제품 등과 같은 엔드유져 산업의 많은 생산 시설들이 중단되었다. 이로인해 이 시설들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었다.

퍼스널 케어 & 화장품 제조업

스킨케어, 헤어케어, 향수 등 화장품으로 분류될 수 있는 글로벌 퍼스널케어와 화장품 제조산업은 COVID-19로 세계 각지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문을 닫아 매출 감소를 겪었다.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여전히 락다운 모드에 있다. 퍼스널 케어와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노동력 부족과 수요 감소로 인해, 상품들이 수출될 수 있는 시장을 찾기가 어려워 생산을 중단하고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퍼스널 케어와 화장품 산업 역시 공급망 전선에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중국의 공장 가동중단이 이러한 혼란의 주요 원인이었다. 가까운 미래에 Amazon, Flipkart 등 전자상거래 전문 기업들이 비필수 제품(화장품 포함) 공급 중단할 예정으로 업계는 이런 정책 전개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결론

연속 공정제조산업의 모든 주요 업종이 COVID-19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요 감소와 공급망 붕괴는 그들의 주요 골칫거리다. 그러나 위기 함께 기회가 온다. 일단 어려움이 가라앉으면, 연속공정 제조업체들은 생존하기 위해 혁신과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작업 시 작업자 안전 조치 및 위생 및 소독 모범 사례 교육
  • 소싱 전략 재점검, 대체 공급업체 개발
  • 제품 범위 합리화
  • 공급망 민첩성 평가 및 탄력성 향상
  • 위기 또는 비상 대응 계획 검토
  • 전자 상거래 및 유통 네트워크 최적화 및 효율화
  • 가격 및 프로모션 전략 재검토


좋은 연속 공정 제조 ERP 소프트웨어는 위에서 언급한 목표의 대부분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속 공정 제조업자는 연속공정용 ERP 소프트웨어가 COVID-19 이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빨리 인식할수록 더 좋다.

출처:Manufacturing Tomorrow

번역: K-Smart 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연속공정_제조업과_covid-19.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7/08 14:27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