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예지보전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3/3)

일본 MONOist(monoist.atmarkit.co.jp)기사를 3주에 거쳐 번역 편집해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부품메이커에게도 찾아오는 새로운 기회

고장예지를 전제로 설비에 IoT를 부착하는 도전은 완성품을 조립하는 메이커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부품메이커도 가능한 것이다. 완성품의 핵심이 되는 기능 부품에서만 취득할 수 있는 제품내 정보도 있다. 주요 기능 부품에 센싱하여 고장의 징후를 사전에 판단할 수 있다. 모터 메이커인 오리엔탈 모터의 사례를 보자. 이전에는 서보 모터의 가동 데이터 취득 접점으로 모터의 회전위치를 주로 파악하였지만, 토크나 온도, 적산 주행거리 등을 취득할 수 있는 「aSTEP AZ시리즈」를 개발하였다. 센싱하는 데이터 종류를 다각화하여 고장예지 환경을 만들었다. 또한, 전원 메이커 코셀은 스위칭 전원에 통신기능을 내장하여 전원관련 정보를 원격감시 및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부품 메이커들도 자사 제품에 센싱 기능이나 통신기능을 부가하는 것 만으로도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2018년은 이러한 고장예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완성품 메이커나 부품메이커가 각 각 협력하여 추진 폭을 넓혀가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이고 유효한 고장예지 시스템이 들어간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코셀의 IoT화 솔루션 대응 전원

과도기라서 생기는 기회

제품이나 부품의 고장 데이터가 요구되는 환경은 어떤 의미에서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생기는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제품 또는 부품에 있어서 고장과 상관성 있는 센싱 포인트나 상관성이 지속적으로 해명되어 가면 고장예지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완성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 하나의 고장데이터가 어쩌면 필요 없는 상황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는 자사가 시험 데이터로 파악하려는 데이터를 제공한다든지 그 데이터로 알고리즘별 제공도 가능할 것이다. 각 메이커가 어떠한 어프로치를 취할지 앞으로 1년간 기대하는 바가 크다.

                            데이터 활용을 “만드는 측”의 기회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적어진다


출처: MONOist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예지보전을_실현하기_위해_필요한_것_3_3.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6/05 13:56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