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왜 미국 제조업은 중국을 앞서는가




미국 제조업의 경쟁력이 증가한 것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은 꽤 된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제 많은 연구들은 이 주제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미국은 제조업을 재창조하기 위해 디지털화, 자동화와 전화(電化)를 포용하기 시작하면서 제조업 1위의 지위를 다시 되찾을 태세이다.

최근 미국 제조업의 르네상스로 많은 일들이 일어났으며, 특히 이런 추세는 중국이 제조업 경쟁력에 있어서 글로벌 리더로 급 부상하며 더욱 강해졌다. 하지만 미국의 아이콘이었던 가수 밥 딜런이 한 때 노래했듯이,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 미국은 다시 제조업 1위의 자리를 되찾고 있다.

글로벌 CEO들과 고위 간부들의 설문에 따르면(딜로이트와 미국경쟁력위원회에 의해 개발된 2016 글로벌 제조 경쟁력 지수), 산업혁명 4.0의 중심에 있는 선진 제조업 기술들은 미국을 다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제조업 강국의 위치로 되돌려 놓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미국은 현재 중국 다음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다음 10년안에 다시 정상의 자리를 찾을 것이라고 예견된다. Industry Week의 최근 기사는 이러한 추세의 동력에 주목한다: “미국 제조업체들은 앞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핵심이 될 예측 분석, 사물인터넷, 스마트 팩토리와 선진 재료와 같은 기술들에 투자하고 있다.”

올바른 항목 체크하기.

독일 연구 그룹 Roland Berger가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제조에 대해 실시한 연구는 Deloitte 설문이 가리키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Roland Berger에 따르면, 미국은 글로벌 수준에서 경쟁하고 이기기 위해 디지털 공장을 설치하기 위한 “올바른 항목에 모두 해당된다.” 다음 항목들은 미국이 보유한 장점이다

  • 디지털 공장 생태계. 미국은 인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과 같이 세계적으로 극찬 받는 브랜드를 포함한 세계 최고의 정보 기술 회사들 10개사 중 8개사의 고향이다. 미국은 샌프란시스코, 시애틀과 보스턴을 포함해 굉장히 많은 기술 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클러스터들은 디지털 공장 생태계의 모든 회사들을 위해 필요한 인재 자원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며, 스탠포드, MIT와 카네기 멜론과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기관들에 의해 지원되고 있다.
  • 현대적 인프라구조와 근접성. 디지털 공장들은 클러스터 조성의 가치를 증가시킨다. 미국은 자동차 클러스터, 신뢰도 높은 운송 인프라 구조와 인터넷 통합의 독특한 통섭을 보유하고 있다.
  • 교육된 인력. 디지털 공장들은 과학, 기술, 공학과 수학(STEM)에 학위가 있는 수많은 노동자들을 필요로 할 것이며, 미국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최고의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은 STEM 분야의 학위를 제공하는 3200개가 넘는 대학들이 있으며, 이 대학들은 매년 57만명이 넘는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디지털 공장을 실행하려고 하는 자동차산업 OEM이나 공급자들에게 미국은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만한 적절한 곳이며, 이는 특히 급부상 중인 다른 신흥 시장들과 비교할 때 더욱 그렇다.
  • 정부 지원. 미국은 기술에 투자하고 미래 제조업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제공되는 연방 정부와 주 정부의 인센티브의 양으로 봤을 때 디지털 공장에 투자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곳이다.



미국에서 디지털 공장의 길을 걷고 있는 자동차 회사들의 사례에는 마세라티와 패러데이 퓨처Faraday Future가 있다. 마세라티는 2013년 지멘스와 협력하여 시뮬레이션 장치를 사용하고 생산과 디자인을 능률화하기 위한 툴을 추적하여 Maserati Ghibli를 론칭했다. 이 복잡한 생산 공정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계획되고, 모니터되며 최적화되었다. 마세라티는 또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생산 라인을 유연하게 자동화했고, 심지어 생산 라인 배치에 전념하기 전에 생산 공정을 시뮬레이션 해보기도 했다. 마침내 마세라티는 기능 간 소통을 개선하고 혁신의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N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디자인을 디지털화하기로 선택했다.
이번 해 세계가전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기가 막히도록 멋진 전기자동차를 선보인 패러데이는 라스베가스 북쪽에 위치한 600 에이커, 3백만 평방 피트 정도의 최신식 디지털 제조 시설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현지에서 4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 예상된다. 비록 2018년까지는 생산 단계까지 도달할 계획은 없으나, 시장에 도달해 확산되는 속도는 테슬라보다 더욱 빠를 것이라고 예상된다.
어떻게 진보할 것 인가.

“디지털 공장으로의 길을 선택하는 것은 제조업자들에게는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해야 할 선택이다,”라고 지멘스 디지털 공장의 회장인 Raj Batra가 말했다. “경쟁은 단순히 국내 경제안에서가 아니라, 세계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기업은 글로벌 레벨에서 넓게 보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디지털 제조의 글로벌 개발을 이루어야 한다.”

Deloitte 연구는 “Mighty Five”라고 불리는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다섯 국가의 증가하는 중요성을 가리키며 이러한 관점을 강조한다. “이 국가들은 저비용 노동력과 민첩한 제조 역량, 유망한 인구조사 파일, 시장과 경제 성장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중국’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미국의 제조업 심포지움에서, 미래학자 Jim Carroll은 제조업체들에게 디지털 공장으로의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스케일하라”고 조언했다. Roland Berger 보고서는 기업들이 현재 산업혁명 4.0 기술들을 반영하면서 우선시해야 할 특정 사례들을 담고 있다. 다음과 같은 항목들은 혁신을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들이다.

  • 재료와 툴의 수요 주도형 공급
  • 첨삭 가공/빠른 프로토타이핑
  • 자율최적화 시스템
  • 일원화된, RFID 기반 부품 추적
  • 스마트 스토리지
  • 예측 정비
  • 스마트 핸드북과 공정 문서화
  • 코보틱스
  • 사용자-친화 운영 대쉬보드


“이것은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사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라고 Batra가 말했다. “단계는 꽤나 명확하다: 당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목표를 명확히 설정한 후, 당신의 목표에 어떻게 도달해야 할 지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라. 이렇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멘스가 도와줄 수 있다. 우리가 이것을 세상에 증명했다.”


번역 : 곽이레 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왜_미국_제조업은_중국을_앞서는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6/08 15:0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