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의료기기제품에 IoT를 연결 원격관리

예방보전, 가동율 모니터링, 원격업데이트.

시마즈 제작소는 의료 영상 진단 기기 관련 제품에 IoT, ICT 기술을 응용한 원격 관리 기능을 탑재하여 자사제품 의료기기의 원격 유지 보수 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 원격 관리 기능은 제품의 각 유닛에 내장 된 센서에서 발생되는 장치가동정보와 유닛의 자기진단정보가 들어있는 제어유닛을 지속적으로 원격감시하여 기기의 이상이나 고장의 전조 현상을 감지하는 것이다. 검출 된 전조 정보는 안전한 인터넷을 통해 원격 관리 서버에 전송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예방과 보전 작업의 원격 지원에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납품한 제품의 고장을 예방하여 고객의 신뢰성을 높이고, 보전활동에 있어서도 보수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원격 서비스를 시작했다.

새로운 원격 서비스는 납품 된 제품의 신뢰성 유지 · 확보뿐만 아니라 제품이용에 있어서도 고객이 최적의 이용과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병원 내 PC로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운용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병원에서 제품고장이나 화상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고장 또는 문제를 감지하여 장애 상황에서 복귀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조언해주기도 한다. 또한 제품 사용상의 의문이나 질문, 제품 운용의 상담 등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상담 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제품 운용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전용 Web 사이트에서 제품의 상태 및 유지 관리에 대한 정보(유지 보수 작업, 정기적 정비 상황 등)를 관리 할 수 있어 ​​고객은 문서화와 의료기기관리 업무를 대폭적으로 간소화하게 되었다. 전용 web 사이트를 이용하여 신기능 소개와 알림 기능도 있어, 고객과 이 회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툴로도 활용할 수 있다.

효과 및 장점

의료기기를 원격관리하여 예방, 사후보전 등 보수 업무의 효율화와 제품의 가동률이 향상되고 있다.

특히 전자 의료 카르테기종은 전수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를 원격으로 업데이트한다.

이전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려면, 유지 보수 서비스담당 직원을 파견해야 했으며, 업데이트 작업으로 인해 의료기기의 가동을 정지해야 했다. 현재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심장 혈관 치료 용 혈관 촬영 시스템에서도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장비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

새로운 원격 서비스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의료기기의 상태를 모니터링 (장치의 가동 상황,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

(2) 의료기기 조작 가이던스 (다양한 작업을지도 하며 잘 작동하지 않을 때의 대처를 안내)

(3) 유지 보수 기록의 전자 보관 (정기 점검 기록, 보수 · 수리 기록을 자동으로 전자 보관)

(4) 각종 메뉴얼의 열람 시스템 설명서 등 표시

(5) 상담 창구 기능 (온라인 문의 기능)

(6) 공지 사항 알림 (최신 소프트웨어 정보 학회 정보)

                                           시미즈제작소 의료영상진단 기기 IoT 원격제어 개념도



출처: MONOIST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의료기기제품에_iot를_연결하여_원격관리하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4/05 18:40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