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임계경보에 적절히 대응하여 재해에 대한 노출 줄이기


개요

지나치게 많은 경보는 기껏해야 생산성을 줄이는 골칫거리일 뿐이지만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응급 경보들은 자칫하면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여 조직과 고객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 GE Workflow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Alarm Response Management는 현존하는 HMI/SCADA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고, 운영책임자가 올바르게 대응하는 적절한 단계를 거치도록 지도하여 회사들이 경보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경보 통계 – 1300만 달러의 비용 유발

이상 상황 관리 그룹(Abnormal Situations Management group)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미국 산업은 매년 경보에 잘못 대응하며 1300만 달러의 손실을 본다. 규제가 증가하고 경험이 부족한 운영책임자가 늘어나고 직원들에게 퍼부어지는 정보량이 급증하는 이 시대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한 손실되는 비용을 줄이기 힘들 것이다.

경보에 대한 부적절한 행동들은 심각하고 안전하지 못한 환경을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브랜드자산을 실추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 회사는 안전하지 못한 음식을 생산하는 데만 200만 달러의 손실을 보았지만 이로 인하여 중요 직책에 있던 사람들은 막대한 벌금과 매스컴의 부정적 인식, 안전상 위험, 실직, 심지어는 징역형까지 맞닥뜨려야 했다.

불필요한 경보의 횟수를 줄이는 것이 도움은 되겠지만 높은 비용을 초래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는데, 규제위반과 고비용 사고의 근본 원인이 임계경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기 때문이다. 비용과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핵심은 기업이 임계경보에 대응하는 방법을 개선하여 중대한 이슈를 알리는 것이라면 작은 경보라도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오늘날, Alarm Response Management 기술은 임계경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정확한 대응방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운영책임자가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성능을 추적하고 관리자가 결과를 검토하거나 대응 지침서를 개선하는데도 영향을 미친다. 경보에 대한 정확한 대처가 꾸준히 보장된다면, 기업은 사고 배상 위험에 대한 노출과 비용을 모두 줄일 수 있을 것이다.


Alarm Management의 진화

원래 경보기는 장비의 파일럿 라이트(pilot light)에 직접 연결되어 있었지만 언제부턴가 시설들이 경보기를 거대한 어넌시에이터 패널(annunciator panel) 중앙에 위치시켜 운영책임자가 한 곳에서 쉽게 경보를 알아챌 수 있도록 하였다. 경보 관리의 첫 번째 돌파구는 경보기를 컴퓨터에 중앙 집중형 스토리지로 가능하게 만든 컴퓨터화된 HMI의 도입에서 시작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기반 HMI/SCADA의 출시는 운영책임자가 컴퓨터 워크스테이션으로 경보를 추적하고 인지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시스템이 덜 비싸지고 실행하기 쉬워지면서 운영책임자는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경보를 맞이하게 되었다.


경보 듣기 – 문제의 인지가 문제의 해결은 아니다

오늘날 경보 시스템은 운영책임자가 경보를 인지하고 경보가 해지되면 추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이것이 올바른 조치를 취했다거나 문제 상황을 해결했다고 단정지을 순 없다. 전통적인 시스템은 운영책임자에게 경보 해결을 위해 필요한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책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결과를 추적하지 않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개선을 위해 중요한 정보들에 접근할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구체적 지시사항을 통해 경보에 대한 대응 개선

Alarm Response Management 솔루션은 운영책임자가 경보대응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경보에 대한 조치를 취하도록 도와주었는데, 경보를 걸러내고, 이슈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보장하고, 오류나 재작업, 낭비를 줄이고, 대응 결과 측정을 위한 보고를 자동화하여 효율적이고 운영책임자의 대응 시간을 줄이는 저비용 투자다. 자동화 보고 시스템은 진화하는 규제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인 운영책임자가 올바른 절차에 따랐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긍정오류나 부정오류를 피하고, 중대한 위험을 인지하고, 소음이나 불필요한 경보를 제거함으로써 안전한 운영을 보장한다.

Alarm Response Management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식품 안전 – 식품 생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금속검출 경보, 산소경보, 온도 경보 등의 경보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해 사용

시립 폐수 처리 - 처리되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만 처리된 폐수의 배출을 막기 위하여 폭풍우 경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사용

이산과 조립 – 사양에서 벗어난 경보나 유효하지 않은 조립 등 제품이 고객에게 도달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

예를 들어서 한 페수처리장이 폐수가 방출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Alarm Response management를 사용한다면, 이 어플리케이션은 운영책임자에게 물의 흐름을 멈추게 할 밸브를 끄도록 지시하고, 밸브가 정확히 어디에 있고 어떻게 생겼는지, 또 어떻게 끄는지 상세한 지시사항과 사진을 제공할 것이다. 게다가 밸브가 꺼진 후에는 오수탱크가 다 차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만약 운영책임자가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 부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오수탱크에 물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모두 중지시킨 후 트러블슈팅(troubleshooting)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기도 하고 운영책임자에게 모든 시스템 리스트와 그것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떻게 끄는지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며 필요한 경우 이슈를 확대시키기도 한다.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각 단계에 얼마의 시간이 소요되었는지, 개선의 기회가 있는지 검토하고, 차단밸브가 왜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았는지 조사하며, 모든 응답데이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규제보고서를 만들어낸다.

이렇게 어떤 문제에 대해 운영책임자가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을 때 돈이 얼마나 들 지 상상해보자. 만약 담당하고 있는 운영책임자가 시설들에 익숙하지 않다면? 열려 있는 밸브에서 분당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일까? 매 초마다는?


대응 측정

작업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현재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 만약 목표가 경보 대응을 개선시키는 것이라면, 각각의 경보에 대한 대응을 측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수의 경보에 대응하는 것과 비교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평균수리간시간(MTTR)이라는 중요한 통계는 기업이 시정조치에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었는지 빠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TTR을 시설 내 위치나 운영책임자의 대응에 따라 걸러내면 손쉽게 트렌드를 찾아낼 수 있다. 왜 한 운영책임자가 다른 사람보다 월등히 빠를까? 그들은 표준 대응 지시사항에 부합하는 시정조치에 대해 알고는 있는 것일까?

또 다른 값인 평균고장간격(MTBF)은 기업이 경보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만약 어떤 경보가 지나치게 자주 울린다면, 시스템에 또 다른 결함이 있다는 신호임이 분명하기 때문에 즉각 처리하여 더 이상 경보가 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치에 따라 경보를 보는 것은 시설의 각각 부분들이 얼마나 잘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왜 특정한 지역은 최소의 경보가 울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시설을 이끌어가는 것일까? 다른 작업조가 모방해야 할 그 작업조의 특징은 무엇일까?


인정받는 기술로 구축된 솔루션

Alarm Response Management는 오랫동안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사용되어온 작업흐름이나 업무 프로세스 경영이라 불리는 기술을 활용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항 키오스크나 ATM기계에 사용되는 작업흐름에 꽤나 친숙한데, 전문가가 도와주거나 조언을 해줄 수 없을 때 사용자들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한다.

자사의 검증된 Workflow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SCADA 사용자들이 운영책임자가 중대한 상황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특정한 지시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GE의 Alarm Response Management는 기존의 SCADA 인프라를 활용하여 필요한 투자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기존의 오퍼레이터 스테이션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네트워크에 단일 서버를 추가하고 임계경보에 대응하는 시설 전문가에 의한 소량의 일시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은 운영책임자에게 경보 대응 매뉴얼을 제공할 수 있다. 발전된 능력을 기반으로 경보를 인지만 하던 수준에서 경보에 대한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수준까지 나아가는 개선된 운영을 실현시킬 수 있다.


결론

운영책임자에게 수많은 경보와 위험경고가 쇄도하고 있는 이 시점에, 중대한 이슈로 이어질 수 있는 작은 경보까지도 올바르게 대응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고 배상 위험에 대한 노출과 비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의 핵심이다. 전통적인 시스템은 운영책임자가 경보를 인지하는 것은 가능하게 했지만, 이슈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지는 못하였는데 이것이 임계경보에 부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만든 원인이었다.

Alarm Response Management 솔루션으로 인하여 기업은 특정한 매뉴얼과 상세한 정보를 통해 운영책임자가 이슈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고, 오류를 줄이고, 대응 결과 측정을 위한 보고의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또한 이러한 솔루션은 기존의 SCADA인프라와 통합하여 막대한 비용절감, 사용 용이성, 시간 단축을 이끌어 내어 운영책임자가 효율적이고 시기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은 지속가능한 우위를 위해 생산성, 안전성,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번역 : 황신아 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이 문서의 번역:
임계경보에_적절히_대응하여_재해에_대한_노출_줄이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6/01 17:06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