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작업지원 시스템을 도입한 미쓰비시전기 나고야 제작소

미쓰비시전기 나고야제작소 FA기기 생산공장은 두 종류의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하나는 자동화 라인이고, 다른 하나는 소로트(Small Lot Production) 다품종생산과 변화에 대응하기 쉽게 구성한 수작업 조립 셀 라인이다. 변화에 유연한 것이 장점인 수작업 셀라인은 작업자의 작업능력에 따라 생산성과 품질이 다르고, 때때로 작업 미스도 발생했으며, 택 타임이 일정하지 않아 작업자 교육에 드는 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F@ctory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작업지원시스템」을 자사 공장에 도입하였다

<실현 내용>
작업지원 시스템」은 시스템 제어용 시퀀서가 각 작업의 작업순서를 표시기(GOT)에 나타내고, 그 지시에 따라 작업자는 부품과 재료를 나사로 연결하여 조립한다. 사용하는 나사의 종류와 조립할 때의 주의사항 등의 정보는 표시기(GOT)에 표시되고, 사용할 전동 드라이버는 LED에 표시되기 때문에 작업자는 작업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전동드라이버의 움직임은 시퀀서에 의해 항상 감시되므로 지정된 전동드라이버가 정해진 수와 다른 수의 나사를 조이는 경우 이 사실을 작업자에게 알려 작업미스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전동드라이버의 동작정보와 작업실적정보는 시퀀서에 작업기록으로 축적되고, 표시기(GOT)의 MES 인터페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베이스에 자동저장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작업기록에서 조립 셀의 작업 순서와 분석툴을 사용하여 작업자 별 작업시간을 가시화할 수 있어 개선활동에도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나사연결 불량이 많은 작업자를 간단히 알아내어 작업자를 재교육하여 품질이나 생산성을 개선하거나, 나사연결불량이 많은 공정을 찾은 뒤 설계부서에 제안하여 나사연결작업을 하기 쉽도록 공정구조를 개선하고 있다.

<효과 및 메리트>
미쓰비시전기 나고야제작소는 FA기기 생산 조립 셀라인에 「작업지원시스템」을 도입하여 작업미스 방지, 작업시간의 평준화, 작업자교육의 효율화를 실현했다. 구체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작업자의 작업미스 방지
①나사체결 미스 1/10 저감
②부품선택 미스 제로화

택 타임 평준화
①작업실적에서 택 타임을 자동집계하여 BOTTLE NECK 공정을 가시화.
②집중과 선택으로 개선하여 라인 밸런스를 평준화하고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작업자 교육 효율화
①신입작업자의 훈련기간 1/2(목표 택 타임내에서 조립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훈련)
②감독자의 작업교육 공수 1/3



출처: Robot Revolution Initiative
번역: K-SmartFactory

이 문서의 번역:
작업지원_시스템을_도입한_미쓰비시전기_나고야_제작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4/03 10:01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