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번역:

[정확한 센서 측정을 위한 엔지니어 가이드 3부]

가속도계와 마이크로폰

소리와 진동 측정은 환경 노이즈 테스트나 머신 컨디션 모니터링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가속도계와 마이크로폰은 둘 다 진동을 측정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이를 측정하는 매체는 서로 다르다. 둘 모두 측정 하드웨어가 적절히 읽을 수 있는 신호를 생산하기 위해 유사한 신호 조정 조건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나면, 사용자들은 더 의미 있는 형태의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추가적인 신호 처리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설비의 특정 부분의 결함을 나타내는 특별한 신호를 찾아 유지, 보수를 하기 위해서 진동 신호는 주파수 스펙트럼으로 전환된다. 다음에 나오는 세션은 사용자가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정확한 가속도계와 마이크로폰의 측정 그리고 데이터 기본 분석 기법에 대해 소개할 것이다.

신호 조정 조건

증폭기

가속도계가 생산하는 전하는 매우 작고, 센서가 방출하는 전자 신호는 노이즈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를 증폭시키고 신호 조정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민감한 전자 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압전기 가속도계는 높은 인피던스¹ 소스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낮은 노이즈와 높은 입력 인피던스, 그리고 낮은 출력 인피던스와 함께 전하증폭기²를 설계해야 한다.

통합 전자 압전기(Integrated Electronic Piezoelectric, IEPE) 센서는 향상된 노이즈 면역과 더 편리한 페키징을 보장하기 위해 가까운 전하 증폭기 또는 전압 증폭기를 통합한다. 그러나 이런 센서들은 내부의 회로망을 운용 위해 4-20mA 여기 전류를 필요로 한다.

여기

앞서 언급되었듯이 IEPE센서는 증폭기에 전원을 공급하기위해서 외부 전류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IEPE 여기 값은 2.1mA, 4mA 그리고 10mA이다. 사용자는 센서의 운영을 위해서 디바이스 사용설명서에 명시되어 있는 IEPE지원 전류 값을 참고해야 한다.

가속도계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폰도 외부나 내부로부터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있다. 외부 편향 콘덴서 마이크로폰은 외부 전원 공급으로부터 200V가 필요하다. 정격 전압에 전력을 공급할 때는 순수한 전원을 제공해야하고, 마이크로폰의 전력 수용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전원을 공급해야 한다. 압전기 콘덴서 마이크로폰은 지속적인 전류 소스가 필요한 IEPE 전치 증폭기에 의해 전원이 공급된다.

교류 결합(AC Coupling)

IEPE 신호 조정을 사용하면 여기 전류와 센서 임피던스의 생산과 동일한 DC 오프셋 전압을 발생시킨다. 센서로부터 수집된 신호는 AC와 DC 컴포넌트로 구성이 되어 있고, DC 컴포넌트는 “0”으로부터 AC 컴포넌트를 상쇄 시킨다. Figure13에서 보듯이, 이는 측정의 분해능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 왜냐하면 AC 신호의 증폭은 ADC의 입력 범위를 포함 하지 않도록 제한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는 교류 결합을 시행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정전 결합(capacitive coupling)³으로 알려져 있는 교류 결합은 커퍼시터(capacitor)⁴를 신호와 함께 직렬로 사용한다. 이는 신호로부터 DC 컴포넌트를 필터링 하기 위해서 이다. 하드웨어에서 시행 될 때, 교류 결합은 AC 진폭 분해능과 사용가능한 채널의 다이나믹 영역(dynamic range)⁵을 향상 시키기 위해, 더 좁은 입력 범위를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에서 시행 될 때에는 교류 결합은 유용하지 않은 신호 과정 통합, 피크 레벨, 그리고 RMS와 같은 측정 결과가 오류 난 곳의 DC 데이터를 제거 할 수 있다. 또한 교류 결합은 센서의 수명과 온도 영향 때문에 장기간의 DC 드리프트(drift)⁶를 약화 시킨다.



그라운딩

센서에 적절하지 않은 그라운딩은 측정 시스템 노이즈 소스를 생성해 그라운드 루프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측정 시스템의 입력 또는 센서를 그라운드 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안 된다. 만약 센서가 그라운드 되어 있다면, 사용자는 반드시 이를 다르게 연결해야 한다. 만약 센서가 플로팅 되어 있다면, 반드시 측정 시스템의 반전 입력을 그라운드에 연결해야 한다.



안티 알리아스 필터⁷

알리아싱은 소리와 진동 측정을 할 때 있을 수 있는 흔한 고민거리이다. 표본화 정리에 따르면, 분석가능한 가장 높은 주파수는 나이퀴스트 주파수(fN)⁸이고, 이는 두 가지로 분리된 ADC의 샘플 주파수 이다. 어떤 아날로그 주파수 이건 나이퀴스트 주파수 보다 큰 것은 샘플링 후 “0”과 fN 사이 주파수로 나타난다. 초기 신호의 세부적인 정보 없이는, 실질적으로 “0”과 fN사이에 놓여있는 주파수들에서 알리아스 주파수를 구분할 수 없다.

보통 저역 필터는 알리아싱에서 생성되는 고주파 노이즈를 약화시킨다. 그러나 만약 필터의 롤오프(roll-off)⁹가 가파르지 않다면, 나이퀴스트 주파수 위에 있는 주파수들은 충분히 약화되지 않거나, 신호의 유효 부분으로 알리아스되어 회귀할 수 있다. 저역 필터의 형태인 안티 알리아스 필터는 빠른 롤오프와 플랫 패스밴드(passband)¹⁰에 의해 특정 되어진다. 이런 필터는 나이퀴스트 주파수 아래에 있는 주파수들을 보호하고, 위에 있는 신호들을 약화시킨다. 이런 저역 필터는 f3의 노이즈를 제거하지만, 느린 롤오프는 오직 알리아스 되어 신호로 회귀한 f2의 노이즈만 약화시킨다. 안티 알리아스 필터는 획득된 신호로부터 양 쪽 주파수 요소를 제거한다.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

다이나믹 레인지는 동시에 디바이스가 측정할 수 있는 최대 값과 최소 값 사이의 비율을 정의한다. 데시벨(dB)로 표현 되는데, 다이나믹 레인지는 20log(Vmax/Vmin)이다. 예를 들어, ±10 V의 입력범위와 110dB보다 큰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진 디바이스는 보통 106전압비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 저분해능 ADC는 90Db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는 16비트를를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대부분의 센서는 110Db 또는 더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16비트 디바이스는 센서의 측정 전자 노이즈에 묻혀 있는 낮은 단계의 신호 전체 범위를 측정하지 못 한다. 24비트 분해능의 계측은 다이나믹 레인지의 120dB까지 제공할 수 있어, 작은 신호들의 감지와 센서의 최대값을 얻을 수 있다.

동시 샘플링

노이즈 매핑, 충격 시험, 그리고 소리 세기 측정과 같은 일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두 개의 채널들 사이의 위상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이런 경우 동시 샘플링이 필요하며, 이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데시벨에서 리니어 단위를 상대 단위로 스케일링

같은 규모에서 사용자가 크고 작은 구성요소를 보여주고자 할 때, 스칼라와 스팩트럼 결과를 표시하기위해 데시벨과 같은 상대 단위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table2에서 보듯이, 위스퍼의 소리출력은 로켓 엔진과 비교되어 있다. 이런 값들을 비교하는 것은 대수 눈금 사용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진폭 값 측정: 리니어 단위에서 상대 단위로 전환하기위해 다음의 방정식을 dB에서 사용한다.



출력 값 측정: 리니어 단위에서 상대 단위로 전환하기위해 다음의 방정식을 dB에서 사용한다.



음압 레벨과 저조파 옥타브 스펙트럼과 같은 음향 측정을 보고하기위해 일반적으로 dB 기준 상대 단위는 20 μPa 청력 역치에 사용된다. 음력 측정을 위한 기준은 1pW이다. 주파수 응답 측정을 위해, 사용자는 종종 dB의 기준으로 하나의 이득을 사용한다. 이런 경우에, 마이너스 dB 값 크기는 감쇠를 나타내며, 플러스 dB 값은 이득을 그리고 0dB은 하나의 이득에 방정식을 나타낸다. 각 측정 도메인은 상세 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dB로 결과를 보고할 때는 세부 dB 기준이 필요하다.

긴 케이블을 사용 할 때 신호 품질 유지하기

IEPE 센서를 긴 케이블과 함께 사용할 때, 케이블 내 추가된 커패시턴스(capacitance)¹¹는 고주파수 컨텐츠의 일부 필터링에 의해 센서의 주파수 응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구나 노이즈와 디스토션(distortion)¹²이 측정 신호에 들어가면, 케이블 커패시턴스를 드라이브하기위한 충분한 전류를 가지지 못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IEPE 센서를 긴 케이블과 함께 사용하고자 할 때는, 100ft(30m)이상의 케이블 길이를 사용하면서 10kHz이상의 주파수 영역에 관심이 있는 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긴 케이블의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고주파수 전기 특성을 실험적으로 알아내야 한다. 센서와 직렬로 있는 낮은 출력 인피던스 증폭기의 단위 이익에 기대되는 신호의 최대 증폭을 공급하기위해 발전기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최초 신호 비율을 범주내에서 측정된 신호 비율과 비교해 보자. 만약 신호가 약화 된다면, 사용자는 전류를 증가시켜 1:1의 비율이 될 때까지 신호를 드라이브 해야 한다. 공급이 초과되지 않고, 실험에서 온도를 높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케이블에 의해 사용되지 않은 전류는 내부 전기 동력을 위해 사용되고, 이는 열을 발생시켜, 센서가 최고 온도를 초과하는 것을 야기한다.

TEDS 기술을 이용한 설치 시간과 구성 줄이기

TEDS 케이블 센서는 자가 확인 EEPROM을 내장하고 있는데, 이는 파라미터와 센서 정보 테이블을 저장한다. EEPROM은 검정과, 감도, 그리고 센서 제조사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센서에 이런 파라미터들이 저장됨과 함께, TEDS 호환되는 계측은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센서와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TEDS 호환성 소프트웨어는 검정 실험실 또는 센서 제조사에 의해 제공되는 다항식 기능으로부터 자동적으로 스케일 한다. 더 많은 IEEE 1451.4 표준 또는 어떻게 TEDS가 작동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문서의 마지막 TEDS 세션을 참고해라.

마이크로폰을 위한 추가 고려사항

만약 적절히만 사용 되어진다면 마이크로폰은 꽤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폰의 부품들은 잘 못 된 사용으로 인해 깨지기 쉽고,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다. 다음에는 마이크로폰의 정확한 측정을 유지 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하고 있다.

  • 항상 측정을 시작하기 전에 마이크로폰을 포함한 전체 측정 체인에 대해 검정해라. 추가 예방책으로써 사용자는 측정이 완료된 즉시 시스템이 허용오차 내에서 확인 가능한지 새로운 검증을 원할 것이다.
  • 외부 측정에서, 마이크로폰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적절히 보호 받을 수 있도록 설치 되어야 한다. 이는 우천, 새로부터 보호되고 응결을 방지하기 위한 히터가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 측정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완충 마운터가 필요하다. 마이크로폰의 진동 민감도를 반드시 확인해라
  • 재생할 수 있는 측정을 위해, 마이크로폰은 가능한 장소에 테스트 유닛과 주변 환경에 비교하여 단단하고 정교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 손을 이용하거나 삼각대를 이용한 측정을 위해, 마이크로폰 연장선을 사용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반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케이블 길이에 대해 제조사의 규정을 잘 숙지해 두어라. 신호의 디그레이션은 긴 케이블과 함께 고주파수와 높은 음역 단계에서 첫 번째로 발생한다. 케이블의 SNR을 마이크로폰 연결과 함께 확인해야 한다. 험(hum)과 크로스토크(crosstalk)¹³ 그리고 과도 특성(transient)¹⁴을 가까이에 있는 발전기, 전기 모터, 에어 컨디셔닝, 휴대폰, 레이더 장치, 라디오 또는 tv 수신기 그리고 다른 잠재적 방해 소스로부터 확인해야 한다.



타임 도메인 분석 기술

레벨(Level)

아마도 소리와 진동에 연관된 가장 기본적인 측정 분석은 레벨(Level)일 것이다. 소리와 진동 레벨 측정은 타임 도메인 신호로 할 수 있다. RMS(Root Mean Square)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소리와 진동 신호의 에너지를 측정한다. 사용자는 다음의 식으로 RMS를 계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소리 레벨 측정은 음압 레벨이다. 이 값은 항상 20μPa(인간 청력 한계 값)의 기준 압력과 연관되어 표현된다.

평균 기본 측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평균 간격을 위해 선택한 길이에 기초해 측정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음압 레벨과 같은 측정에 표준 간격이 있는 것이다. RMS를 찾기 위해서 리니어 평균과 지수 평균(exponential averaging)¹⁵, 이 두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리니어 평균(Linear Averaging)

리니어 평균 또는 Leq(equivalent continuous sound level)은 소리 레벨 측정을 위한 타임 평균 프로세스의 하나이다. 리니어 평균에서 모든 포인트는 시간의 한정된 기간에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장기간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과 시간 간격 분할에 걸친 신호의 제곱을 통합함으로써 Leq를 계산할 수 있다. 그 결과는 가상적으로 안정된 소리를 나타내는데, 이는 소리가 측정될 때와 같은 에너지 값을 나타낸다.



지수 평균(exponential averaging)

지수 평균은 지속적 평균 프로세스로 현재와 과거 데이터를 다르게 편중 시킨다. 현재 데이터와 비교해 과거 데이터에 편중된 양은 지수 시간 상수에 따라 달라진다. 이는 지수 함수적으로 감쇠하는 윈도우의 경사를 정의한다.

지수 평균 모드는 다음의 표준 시간 상수를 지원한다.

  • 순서 없는 목록Slow: 1,000ms의 시간 상수를 사용한다. 슬로우 평균은 신호의 음압 레벨과 아주 느린 음압 레벨을 추적하는 데 유용하다.
  • Fast: 125ms의 시간 상수를 사용한다. 패스트 평균은 신호의 음압 레벨과 아주 빠른 읍압 레벨을 추적하는 데 유용하다.
  • Impulse: 만약 신호가 증가한다면 35ms의 아주 빠른 시간 상수를 사용하고 신호가 떨어지면 1,500ms의 아주 느린 시간 상수를 사용한다. 임펄스 평균은 음압 레벨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을 추적할 때와, 증가를 기록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를 통해서 변화를 기록할 수 있다.



주파수 도메인 분석 기술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¹⁶

주파수 분석은 소리와 진동 신호 분석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산 시간 도메인 신호는 얼마나 신호가 전체 시간 샘플에 걸쳐 샘플로 발전되었는지를 나타낸다. 시간 도메인에 있는 어떤 파형이건, 사인과 코사인 합의 편중을 나타낼 수 있다. 이 복잡한 신호의 해체 이론은 푸리에 변환과 디지털 신호 프로세스의 기초이다. 대응 주파수 도메인 스펙트럼은 전체 신호(Figure 16)에 얼마나 다른 주파수들이 기여하는지를 나타낸다. 이는 전체적으로 주파수 요소가 변하지 않는 정상(stationary) 신호를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FFT(The fast Fourier transform)는 사인(sine) 곡선형태로 변하는 요소에서 지속 시간 파형을 해결한다. 측정 디바이스 샘플 파형과 변형이 개별적 값으로 디지털 하드웨어를 사용해 신호를 운영하기위해서는 개별 푸리에 변환에 반드시 이를 사용해야 한다. 이 알고리즘은 개별값 이나 빈 안에 주파수 도메인 요소를 생성한다. DFT의 제한 요소 중 하나는 주기적 신호가 정수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신호 샘플링을 하면서 정확히 순환하는 정수를 획득하는 것은 어렵다. 간격의 숫자가 정수가 아니라면, 마지막 부분은 불연속적이 될 수 있다. 이는 Figure17에서 보듯이, 하나의 주파수가 다른 주파수로 새어 들어가 에너지를 야기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윈도윙(windowing)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스펙트럴 릭케이지(spectral leakage) 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윈도우잉은 가장자리에서 매끄럽고 지속적으로 “0”로 변하는 증폭기와 함께 제한된 길이 윈도우에 의해 기록되는 복합적 시간 기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파형 충족의 끝부분을 만들고, 그럼으로써 가파른 이행없이 지속적인 파형의 결과를 나타낸다.



윈도우 타입은 어떤 신호를 획득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그런데 사용자들은 대부분의 경우에 신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기 어렵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최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다른 윈도우로 실험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해닝(Hanning) 윈도우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해닝 윈도우는 다른 윈도우들 보다 뛰어난 주파수 해결법을 가지고 있고, 모든 불연속성을 제거함으로써 양 쪽 끝 모두에서 “0”을 나타낼 수 있다. 아래 table3은 일반적 윈도우 타입과, 적절한 신호 타입,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예시이다.



명령 분석

FFT의 또 다른 제한은, 어떤 시간 정보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엔진, 펌프, 컴프레서, 터빈과 같은 많은 회전, 반복 기계의 특징은 속도가 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오직 회전 속도나 중요한 속도의 통과와 같은 반응만으로도 기계의 결함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선회 속도가 변화하면 각 고조파의 주파수 대역폭은 넓어진다. 그 결과, 일부 주파수 요소들은 겹치게 되고, 스펙트럼의 명확한 피크를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FFT 파워 스펙트럼은 진동 요소의 특성을 확인하는데 더 이상의 도움이 될 수 가 없다.

반면에 사용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명령이나 선회 속도 고조파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시간 도메인 대신 앵귤러(angular) 도메인의 데이터를 리샘플링해 명령의 노멀라이징(normalizing)18을 수행할 수 있다. 첫 번째 명령은 기계가 선회하는 곳에서의 속도를 말하며, 두 번째 명령은 선회 속도의 두 배를, 세 번째 명령은 세 배를 뜻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명령 분석을 사용해 신호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igure19는 FFT 파워 스펙트럼을 PC 팬의 진동 주파수 요소 확인 및 양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다. 이를 통해 PC 팬의 전체적 진동 신호는 축, 날개, 그리고 코일 진동의 중첩임을 알 수 있다. 축 회전은 PC 팬의 회전 속도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코일과 날개는 PC 팬의 회전 속도보다 각각 4배, 7배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Figure20은 PC 팬의 FFT 파워 스팩트럼이 회전 속도가 1,000에서 4,000 분당 회전(rpm)로 바뀌었을 때를 보여 주고 있다. 여기서는 FFT 파워 스팩트럼 플롯에서는 어떤 명백한 피크도 특별한 기계 부분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없다.



그러나, Figure21의 명령 파워 스팩트럼 플롯에서는 명확하게 정의된 피크가 다른 기계 부분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첫 번째 명령에서의 피크는 축 진동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번째 명령 피크는 코일의 진동과 일치한다. 7번째 명령 피크는 날개 진동과 일치한다.



소리를 위한 옥타브 분석

옥타브 분석은 소리와 어쿠스틱 신호 분석을 위한 기술이다. 이는 대수 공간 통과대역 필터와 함께 스펙트럼 에너지를 측정한다. 대수 눈금은 낮은 주파수부터 중간 주파수까지 나타내며 주파수 대역의 그룹핑은 청각과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소리를 더 잘 모방 한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일반적으로 350Hz와 351Hz 사이의 다른 점을 말할 수 없다. Figure22에 나타나 있듯이, 각 폭의 파워는 계산되고 X축의 로그 구조와 함께 막대그래프로 보여진다.



옥타브는 두 주파수 사이의 간격이다. 하나의 길이는 나머지 하나보다 두 배가 더 길다. 예를 들어 250Hz와 500Hz 주파수는 하나의 옥타브 부분이며, 1kHz와 2kHz도 하나의 옥타브 이다. 옥타브 필터 분해능은 제한 적이다. 왜냐하면 16Hz-16kHz 범위에는 오직 11개의 옥타브가 있기 때문이다. 옥타브 필터의 제한된 분해능을 극복하기위해서, 사용자는 저조파 옥타브(fractional-octave) 필터를 사용 할 수 있다. Figure23에서 보듯이 하나의 필터로 하나의 옥타브를 커버하는 것 보다, N 필터들은 각 옥타브 마다 적용해 분해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일반적인 저조파 밴드는 1/3 옥타브 일 때 옥타브당 3개의 밴드, 1/12 옥타브 일 때 옥타브당 12개의 밴드, 그리고 1/24 옥타브일 때는 옥타브당 24개의 밴드 이다. ANSI와 IEC 표준은 이런 옥타브 밴드와 저조파 옥타브 밴드 필터의 세부사항을 정의한다.



왜냐하면, 이는 디지털 필터링에 매우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조파 옥타브 분석은 CPU 집약 운영이다. 신호에 적용할 수 있는 필터의 수가 증가하는 것은 CPU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고, 이는 계산 시간을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제3 옥타브 분석은 같은 샘플 비율에서 FFT 스펙트럼 계산보다 10배 많은 처리 능력을 요한다.

추가 신호 처리 및 분석

이 가이드는 소리와 진동 측정에 정확성을 가져오기 위해 신호 필요 조건과 기본 신호 처리과정 사례를 다루고 있다. 다음에 나오는 리스트들은 개략적인 몇 개의 다른 분석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다.

  • 짧은 시간 푸리에 변환은 시간과 연계되어 천천히 변하는 신호로부터 주파수 구성을 추출 한다.
  • 충격 반응 스펙트럼은 구성 요소의 특정한 충격에 잠재적 피해를 측정하기위해 역동적 기계 환경을 특성 짓는다.
  • 포락선 검파는 변조 신호 또는 엔필로프 신호를 기계 진동 신호의 증폭 변조 영향을 받은 결함을 확인하기 위해 증폭 변조 신호로부터 추출한다.
  • 어쿠스틱 편중 필터는 청각의 비선형 또는 전화기의 오디오 주파수 노이즈 측정 또는 라디오 커뮤니케이션망을 반사한다.
  • 톤 탐색은 최대 증폭 톤 또는 특정한 역치를 넘은 모든 증폭 톤을 확인한다.
  • 디스토션 분석은 총 고주파 디스토션, 노이즈, 그리고 signal-to-noise와 디스토션 비율을 을 확인한다.
  • 사인 곡선 발생과 측정의 스윕은 테스트 중인 디바이스의 역동적인 주파수 응답을 특성화 할 수 있다.



결론

센서를 위해 적절한 다이나믹 레인지, 게인, 샘플 비율, 그리고 여기 레벨을 가지고 있는 측정 디바이스를 선택하기 위해 지금 가지고 있는 가속도계와 마이크로폰의 세부사항을 잘 파악해 두어라. 만약 당신이 여러 채널들에 걸친 측정에 연관되어 있고, 고주파수 노이즈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안티 알리아스 필터를 장착했다면, 아마도 동시 샘플링을 고려하고 있을 것이다. 신호 프로세스 기술을 위한 에버리징(averaging)과 윈도우잉(windowing)과 같은 평가 측정 소프트웨어는 당신이 측정하려고 하는 진동이나 어쿠스틱 현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 인피던스¹ : 전기 회로에 교류를 흘렸을 경우에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을 말하며, 임피던스 Z는 전압을 V[V], 전류를 I[A]라고 하면 Z=V/I[Ω]으로 구해진다.



  • 전하증폭기² : 연산(演算)증폭기의 입·출력 단자 사이에 Rf, Cf로 부(負)귀환시킨 증폭기. 증폭률 A가 충분히 클 때 입력전하를 Q로 하면 출력전압은 검출기의 정전용량 Ci의 값에 무관하게 Q/Ci에 비례하게 된다. 미소한 전하펄스의 전치(前置)증폭기나 미소전류측정기로 사용한다.



  • 정전 결합(capacitive coupling)³ : 회로 사이의 상호 커패시턴스(물체가 전하를 축척하는 능력) 때문에 한쪽 회로에서 다른 쪽 회로로 에너지가 전달되는 것



  • 커퍼시터(capacitor)⁴ : 콘덴서(축전기)로, 약전·통신·전력용 등 많은 종류가 있다. 냉동 공조 분야에서는 단상 전동기의 시동 역률 개선용과 삼상 전동기의 역률 개선용 등의 전력용 콘덴서가 많이 사용된다.



  • 다이나믹 영역(dynamic range)⁵: 허용출력 왜곡으로 제한된 최대신호 진폭과 잡음·드리프트가 허용되는 최소신호 진폭의 비로서 증폭기가 유효하게 작동하는 진폭범위를 뜻하는 것이다.



  • 드리프트(drift)⁶ : 현상(現象)의 변화가 없는 데 측정치가 변동하는 것. 여러 가지 센서에서 관측되는 가장 큰 드리프트는 일반적으로 주위의 온도 변화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서, 높은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도 보상기능을 내장한다든가, 센서 자체를 일정한 온도가 되도록 항온조 내에 설치한다든가 하여 개선할 수 있다.



  • 알리아스필터⁷ : 샘플링 전에 고주파수에 의한 알리아싱(aliasing)을 방지하기 위한 저주파수 통과 필터. 반 알리아스 필터(anti-alias filter)라고도 부른다. 알리아스 필터는 신호대역에서 위상 반응은 선형, 진폭반응은 평평하여야 하며 나이퀴스트(nyquist) 주파수보다 큰 주파수에서는 급격히 감쇠하여야만 한다.



  • 나이퀴스트 주파수⁸ :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에 의하여 연속신호를 시계열로 바꾸는 샘플링 과정에서 샘플간격에 따라 식별 가능한 최대 주파수이다. 샘플간격을 Δt라고 가정하면, 식별 가능한 최소주기는 2Δt이고, 이에 대응하는 최대 주파수인 나이퀴스트 주파수는 1/2Δt이다. 샘플링 결과에서 나이퀴스트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는 저주파수로 알리아싱된다.



  • 롤오프(roll-off)⁹ : 시스템 또는 부품의 진폭 · 주파수 특성에서 그 평탄부를 넘어서 주파수가 높은 쪽으로(혹은 낮은 쪽으로) 변화했을 때 진폭이 서서히 작게 감쇠해 가는 것. 1/[1+j (ω/ωn)]이라는 1차 지연 회로는 코너 주파수 ωn을 넘어서 주파수가 높아지면 거의 20㏈/디케이드(혹은 1옥타브당 6㏈)의 경사로, 그 진폭 이득이 롤오프한다.



  • 패스밴드(passband)¹⁰ : (무선) 통과대역(通過帶域) 1)



  • 커패시턴스(capacitance)¹¹: 물체가 전하를 축적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물리량. 전기 용량 또는 정전용량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콘덴서의 양극에 음·양의 전하가 축적될 때, 그 전기량은 양극 간의 전위차에 비례한다. 그 비례계수가 전기용량이다. 단위로는 패럿(F)을 사용한다.



  • 디스토션(distortion)¹²: 왜곡이란 뜻. 신호를 증폭, 전송하는 과정에서 원래의 신호에는 없는 성분이 발생하고, 신호가 변질되거나 신호의 성분 중에서 일부가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 크로스토크(crosstalk)¹³: 대개 어떤 통신 회선의 전기 신호가 다른 통신 회선과 전자기(電磁氣)적으로 결합하여 다른 통신 회선에 대하여 악영향을 미치는 것. 즉, 다른 회로로부터의 바람직 하지 않은 에너지 영향으로 인해 회로 중에 생기는 간섭 현상을 말한다.



  • 과도 특성(transient)¹⁴: 한 가지 음의 입력 신호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재생음의 반응도를 특성 치로 표현하는 것. 과도 특성이 뛰어날수록 선명하고 윤곽이 뚜렷한 재생음이 된다.



  • 지수 평균(exponential averaging)¹⁵: ‘지수(指數)의’라는 뜻. 리니어(직선적)와 반대의 의미로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리니어에 비해 적은 값의 움직임(입력)으로 큰 작용(출력)을 얻는다.



  •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¹⁶: 음성 등의 파형을 기본 주파수(기본음)와 그 정배수의 각 주파수(각 배음)로 분해하는 것. 간단하게 말하면 어떤 파(波) 중에서 어느 주파수 성분이 얼마만큼 포함되어 있는지를 계산하는 방법.







원문 : NATIONAL INSTRUMENT IN WHITE PAPER
번역 : 김수진 선임연구원
편집 : 김수진 선임연구원

1) 필터를 지나는 신호가 거의 감쇠하지 않는 주파수의 범위
이 문서의 번역:
정확한_센서_측정을_위한_엔지니어_가이드_3부.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8/12 16:53 저자 wikiadmin
CC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Powered by PHP 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0 Valid HTML5